상단여백
HOME ICT 컴퓨팅
입력의 혁신 이뤘다! 한국레노버, 요가북 C930 공개

한국레노버는 11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 그랜드볼룸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세계 최초의 전자잉크 듀얼 디스플레이 노트북인 요가북 C930을 국내 최초로 공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국레노버 강용남 대표는 "레노버는 혁신을 기업의 모토로 삼고 있고 그동안 많은 제품들에 혁신적 기술을 사용했다. 혁신적 제품을 소비자에게 다가가고자 만든 브랜드가 요가이며 그 혁신은 고객이 만든다. 고객의 소리를 빅데이터를 통해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는데, 요가 브랜드에 처음으로 북이 붙은 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요가북 C930을 공개했다.

듀얼 디스플레이 노트북은 전력 소모와 입력 도구의 사라짐으로 인한 불편한 점이 있다. 그래서 요가북은 전자잉크를 탑재하게 됐다고 강 대표는 밝혔다.

메인 디스플레이는 터치 기능을 지원하는 IPS 패널의 QHD급의 2560 X 1600 해상도로 지문방지 코팅이 되어 있으며 400니트의 밝기를 구현했다. 그리고 전자잉크 디스플레이는 FHD(1920 X 1080)의 해상도를 구현했고 고광택 A4 용지의 종이 질감을 채택했다. 그리고 파손에 견디고자 모비우스 전자잉크에 코닝글라스 코팅을 적용했다. 

전자잉크 디스플레이는 크게 3가지 모드로 활용할 수 있다. 먼저 키보드 모드로 키보드 화면을 띄워 키보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 키보드는 다국어 입력 사일런트 키보드를 사용해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대부분의 언어를 키보드에 유저 마음대로 적용할 수 있다. 여기에 사용자 입력 알고리즘을 적용해 유저의 의향을 캐치해 잘못 쳐도 입력을 받아들이도록 하고 있다.

▲ 전자잉크 디스플레이의 키보드 모드. 누르면 이렇게 들어가는 애니메이션이 구현된다

또한 사운드와 햅틱 기능을 넣어 실제 누르는 반응을 내도록 했고 누르면 들어가는 비주얼도 넣었다. 손의 크기에 따른 키보드의 레이아웃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드로잉 모드로 메인에서 캡쳐된 스크린의 공유 및 편집이 가능하며 리딩 모드로는 이북 리더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요가북은 두 개의 디스플레이로 다양한 사용 용도를 가지게 된다. 보통의 노트북처럼 타이핑은 물론 드로잉과 감상, 독서 등의 활용이 가능해진다. 

요가북에는 프리시전 펜의 활용이 가능이 가능하다. 이 펜은 연필과 똑같은 그립감을 제공하며 4,096레벨 필압과 단축키 등을 지원한다. 그리고 자력을 이용해 펜을 요가북에 붙일 수 있도록 했고 메인 디스플레이가 터치를 지원하는 만큼 메인 및 잉크 디스플레이 모두 사용 가능하다. 

드로잉 패드와 본체 디스플레이의 상호작용도 이뤄진다. 밑에서 그린 것을 캡쳐해 그대로 위로 옮겨 보관할 수 있고 그 반대로 메인의 화면을 잉크로 보내 추가로 수정도 할 수 있다.

리드 모드는 PDF 포맷으로 읽어들이며 모든 문서를 PDF화 하면 잉크 면으로 볼 수 있고 전력도 조금 소모된다. 단 DRM이 적용된 책들은 읽을 수 없다. 

▲ 제품의 윗면을 두 번 두드리면 아래처럼 열기 쉽게 상판이 들어올려진다

너무 얇아서 열기가 힘든 부분을 위한 노크 오픈도 적용했다. 전면 상단을 두번 두드리면 자동으로 열리거나 볼륨다운 버튼을 누르면 열리도록 되어 있다. 이 기능은 전자석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극성을 변화시켜 작동한다. 

이 제품은 인텔 7세대 프로세서와 윈도우10을 적용했으며 최대 256GB의 SSD를 지원한다. 또한 지문 인식 기능도 포함되어 있으며 옵션으로 4G LTE 지원 모델도 출시할 예정이다. 그래픽은 인텔 UHD 그래픽스 615를 사용한다. 외장 메모리는 마이크로SD를 지원하며 최대 512GB까지 인식한다.

▲ 1cm도 안되는 제품 두께와 360도 회전이 가능하도록 하는 힌지의 모습
▲ 제품을 360도로 접으면 이런 모습이다

두께는 1cm도 되지 않는 9.9m에 775g(LTE버전 799g)의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을 극대화했으며 배터리는 실사용으로 9.6시간, 읽기 모드로는 13시간, 그리고 16일의 대기를 지원한다. 충전은 USB-C 단자를 사용하며 입력 전압은 27W다.

▲ 양 옆에 2개의 USB-C 단자와 마이크로SD 및 유심이 끼워지는 슬롯. 볼륨 조절 버튼과 전원 버튼이 있다

요가북으로는 현장 강의 및 온라인 강의를 보며 아래에 학습 노트로 활용할 수 있고 온라인을 통해 쓰고 공유하는 효율적 회의가 가능해진다. 다양한 취미 생활에도 활용할 수 있다. 

가격은 m3 프로세서 적용 모델은 1,199,000원, i5 프로세서 적용 모델은 1,399,000원, 4G LTE가 적용된 i5 모델은 1,549,000원에 판매된다.

강 대표는 "요가북은 혁신의 정점에 있는 제품이다. 단지 디스플레이가 2개가 아니라 입력장치의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타이핑 및 드로잉을 전부 할 수 있다"는 말로 발표를 마쳤다.

박상범 기자  ytterbia@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