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취재
세상을 바꾸는 코딩 대회 NYPC 2018 열려...10초전 우승자 바뀌는 이변 연출

넥슨이 진행하는 청소년 코딩대회인 ‘제 3회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이하 NYPC)’의 최종 본선 대회가 27일 판교 넥슨 사옥에서 개최됐다. 이번 대회에서는 마감 10초를 남기고 1위와 2위가 바뀌는 극적인 장면도 연출됐다.

▲ NYPC의 캐치프레이즈는 '세상을 바꾸는 코딩'이다

'세상을 바꾸는 코딩'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코딩 대회는 많지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코딩 대회는 사실상 전무한 상황에서 넥슨이 매년 개최하는 청소년 대상 코딩 대회다.

▲ 문제를 푸는 학생들. 한 문제를 풀 때마다 풍선이 하나씩 달린다

지난 8월 진행된 온라인 예선에는 작년의 4,500명보다 큰 폭으로 증가한 5,400명이 참가했고, 이 중 12~14세 부문 상위 20명, 15~19세 부문 상위 62명 등 총 82명이 본선 대회에 진출해 이날 실력을 뽐냈다.

12~14세 부문은 뒤집기, 세 수의 합, 레이저 클레이 사격, 블록 게임, 울타리 문제가, 15~19세 부문은 세 수의 합, 저상 버스 문, 색종이, 청소기 로봇, 울타리 등의 문제가 출제됐다.

▲ 실시간으로 보여지는 대회 점수 현황

NYPC 2018의 문제출제위원장인 넥슨 인텔리전스랩스 개발실 김성민 실장은 "문제는 초반의 2문제까지는 난이도를 초중반으로 했고 나머지 3문제는 난이도를 높여서 출제됐다."며 "코딩으로 풀어도 되지만 손으로 풀어도 되는 문제이며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고 상대 평가로 나오기 때문에 점수가 다양하게 매겨진다."고 설명했다.

▲ NYPC 2018 문제출제위원장 김성민 실장

이번 대회는 외부인의 관람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현장을 찾은 수험생의 가족들을 위한 대회현황 중계 장소도 별도로 마련했다. 1994홀에 마련된 중계실에서는 참가자들의 스코어보드가 실시간으로 보여졌고 12~14세 부문은 1위부터 5위, 15~19세 부문은 1위부터 10위까지 표시됐다.

▲ 참가 학생들의 가족은 1994홀의 중계를 통해 상황을 알 수 있었다

넥슨은 수험생을 기다리는 가족들을 위해 다양한 부대 행사도 준비했다. 수험생을 응원하는 멋진 손글씨를 그려 액자로 증정하는 캘리그래피 부스와 손과 발 및 전신 마사지 부스, 귀여운 넥슨 캐릭터 솜사탕을 현장에서 만들어주는 솜사탕 부스, 현장에서 찍은 사진을 즉석에서 인화해 액자에 담아주는 포토존 부스, 인물화를 그려주는 캐리커쳐 부스, 대회를 마치고 나오는 수험생에게 줄 꽃다발을 직접 만들어보는 꽃다발 부스, 가족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스페셜 기프트 부스 등이 운영됐다.

또한 평소에는 직원들만 출입할 수 있었던 식당과 커피숍 공간을 전면 개방, 쿠폰을 갖고 있는 가족들에게 식사와 커피를 제공했다.

▲ 12~14세 부문 수상자들
▲ 15~19세 부문 수상자들

대회 결과 12~14세 부문 동상에는 정희우, 김건우, 변무길, 은상에는 주찬영, 금상에는 이동현 학생이 수상했고 15~19세 부문 동상에는 이온조, 노규민, 김석표, 임유진, 정원준, 박재온, 김준원, 은상에는 강태규 학생이 수상했다.  

▲ 마감 10초 전 수상의 영광이 바뀐 두 주인공들

그리고 15~19세 부문 금상과 대상은 행사 마감 10초를 남기고 0.2점차로 1위와 2위가 바뀌는 이변이 연출됐다. 그에 따라 금상에는 김세빈, 대상에는 윤교준 학생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대상 수상자인 윤교준 학생은 트로피에 키스 세리머니를 연출했다

아래는 NYPC 2018 대회 현장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은 것이다.

▲ NYPC 2018이 열린 넥슨코리아 본사의 모습
▲ 가족들에게 제공된 넥슨 게임 캐릭터 모양의 솜사탕
▲ 포토존에서는 사진을 찍으면 즉석에서 인화해 액자로 만들어줬다
▲ 본선 대회장에는 관계자 외 입장이 절대 불가했다
▲ 오랜 시간 기다리는 수험생의 가족을 위해 넥슨은 직원 공간을 전격 오픈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 것은 물론 식사와 다과를 제공했다
▲ 티켓으로 먹는 점심식사는 맛있게 먹어서 0칼로리다

 

박상범 기자  ytterbia@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