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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형 RPG ‘린’만의 역동적인 전투! 기대해주세요”[인터뷰] 펄사크리에이티브 정준호 대표, 김대환 프로듀서

수집형RPG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장르로 분류된다. 유저 조작은 최대한 줄이고, 화려한 연출과 수집-육성의 재미 등 RPG의 핵심 재미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차별화를 꾀하기 어려워, 장기흥행작이 유독 강한 장르기도 하다.

이런 수집형RPG 장르와 시장에 도전하는 게임이 나타났다. 넥슨이 퍼블리싱하고 펄사크리에이티브가 개발한 ‘린: 더 라이트브링어(이하 린)’이다. 

‘린’은 유명 아트디렉터 정준호 대표의 일러스트를 차별화 포인트이자 강점으로 삼았다. 일러스트에 특화된 화풍을 살려 3D캐릭터를 제작했다. 비유적인 의미로 사용하던 ‘살아 움직이는 일러스트’가 현실화 된 것이다. 

여기에 실시간 전투 시스템으로 장르적 한계에 도전한다. 순서대로 공격과 수비를 하는 것이 아닌, 실시간으로 공격하고 방어하며 스킬을 사용한다. 경제 시스템도 독특하다. MMORPG의 전유물이었던 거래소를 통해 순환 생태계 구조가 도입된다.

다음은 펄사크리에이티브 정준호 대표와 김대환 프로듀서(PD)가 참석한 ‘지스타 2018’ 인터뷰 세션을 간추린 내용이다.

▲왼쪽부터 정준호 대표, 김대환 PD

Q 수집형 RPG 장르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정준호 “다른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기술적-투자적 문제가 있었다. 대규모 개발비가 필요한 MMORPG를 선택할 수 없었다. 적은 인원으로 시작한 프로젝트라 특징을 살려야 했다. 내가 일러스트를 그리는 사람이라 이를 장점으로 삼는 장르에 도전하기로 했다. 특색 있는 게임을 해보고 싶었다. MMORPG는 장비를 디자인한다, 수집형 RPG는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차이가 있다.”

Q 개발 초기단계부터 2D아트를 3D아트로 전환하는 방법을 고민한 것으로 안다.
정준호 “일러스트를 3D로 만든다는 콘셉트가 차별화 포인트다. 텍스쳐에 일러스트를 입히려고 시도했다. 많은 원화가 필요하고, 사람마다 색감도 다르다. 생산적인 이슈가 있다. 일러스트와 색감을 통일하는 작업을 통해 캐릭터의 매력을 살렸다. 이 밖에 여러 가지 기술을 사용했다.”
김대환 “일러스트를 바로 적용할 순 없다. 고민을 많이 했다. 우리가 부르는 ‘아트페인팅기법’을 통해 3D데이터를 만들어 게임에 적용했다.”

Q 오랜만에 신작 개발에 참여했다. ‘린’ 완성도에 만족하나.
정준호 “많은 양의 캐릭터와 일러스트를 그리면서 행복했다. 언제까지라고 말할 순 없지만, ‘린’이 유저의 사랑을 받은 만큼 돌려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Q 일러스트에 비해 전투 시스템은 미완성인 느낌이다.
김대환 “일반적인 수집형RPG는 턴제로 진행된다. 우리는 실시간 전투 시스템을 사용한다. 역동적인 전투, 전략적인 전투를 구현하고 싶었다. 아무래도 실시간이다 보니 캐릭터 진영과 정교한 흐름을 표현하기 어렵다. 여기에 캐릭터와 몬스터의 개성도 살려야 한다. 스킬도 많아서 전열이 흐트러진 모습이 보이곤 한다. 역동적인 전투의 일환으로 봐달라. 또, 지스타 버전에서는 빠진 궁극기 체인시스템을 갈고닦아 역동성을 높일 생각이다.”

Q 경제 시스템과 과금 모델이 궁금하다.
김대환 “유저가 아이템을 교환하는 거래소 시스템을 도입한다. 모바일 수집형RPG에 맞춰 정비한 뒤 론칭 버전에 도입할 거다.”

Q 체험버전에 대결(PvP) 콘텐츠가 빠졌다.
김대환 “론칭 버전에는 실시간 PvP가 추가된다. 물론, 비동기 방식의 PvP도 있다. 
실시간 콘텐츠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 1대1 대결은 물론, 3대3 실시간 PvP 모드 ‘팀 데스매치’를 선보일 계획이다. 총 6명의 유저가 실시간 1대1 대결을 벌이는 토너먼트 모드다. 기존 수집형RPG에서 볼 수 없었던 PvP 시스템일 거다.”

Q 수집형RPG는 고등급(성급) 캐릭터 위주로 밸런싱 된다.
김대환 “고등급 캐릭터가 당연히 강하다. ‘린’은 영웅을 거래소 시스템으로 유저가 교환할 수 있다. 고등급 캐릭터와 다양한 영웅을 비교적 쉽게 입수할 수 있다. 물론, 등급이 낫아도 쓸 수 있도록 스킬을 배분했다.”

Q 기억에 남는 캐릭터가 있나.
정준호 “여러 부분에서 영감을 받는다. ‘소피아’란 캐릭터가 애착이 간다. 스토리를 주인공급으로 끌어가는 역할이다. 연륜이 있는 여성의 강인한 아름다움을 표현한 캐릭터다. 하나 더. 주인공 그룹의 강아지 ‘마르티즈’다. 힘든 시절, 반려견을 키우면서 위안을 얻은 기억 때문이다(웃음).”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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