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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나이트', 하는 재미와 보는 재미 모두 있는 게임이다"

‘포트나이트’의 세계 정상급 실력의 선수들이 한국을 찾아 한국 대표팀과 경기를 펼치는 국내 첫 대규모 e-스포츠 행사인 '포트나이트 코리아 오픈 2018'이 12월 15일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내 화정체육관에서 열렸다.

'포트나이트 코리아 오픈 2018'은 에픽게임즈에서 준비한 총 기부금 10억 원을 걸고 벌이는 역대급 자선 기부 매치다. 프로 선수들뿐만 아니라 홍진호, 이제동 등의 e-스포츠 레전드, 국민타자 이승엽을 포함한 스포츠 스타, B1A4 공찬, 우주소녀 루다 등의 유명 셀럽들도 경기에 참여했다.

행사 시작에 앞서 이번 대회에 참여하는 선수들의 합동 인터뷰가 진행됐다. 여기에는 인플루언서 대표인 악어, 양띵, 풍월량과 e스포츠 레전드인 홍진호와 이제동, '포트나이트' 최강자 선발전 및 전국 PC방 대회 우승자 대표인 정신우와 임해든, '포트나이트' 해외 대회 우승 및 탑인플루언서 대표단인 Tfue, Myth, Cloakzy, Margausse, Kittyplays, NickEh30, YoyoKeepItUp 등이 참여했다.

박성철 대표는 "이번 대회 취지는 '포트나이트' 월드컵을 앞두고 교두보 역할을 하는 행사이자 가능성을 보는 자리다. 그리고 보는 재미를 많은 유저에게 보여주기 위한 행사이면서 '포트나이트'가 추구하는 놀이문화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색다른 행사로 열게 됐다. 행사 상금은 모두 선수가 지정한 곳에 선수 명의로 전달되기에 흔쾌히 셀럽들이 참여를 결정해줬다."고 밝혔다.

아래는 현장에서 진행된 질의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Q : 크리스 프랫의 도발적인 광고를 보고 무슨 생각이 들었나?
홍진호 : 재미있게 봤고 센스있게 만든 듯 싶다. 한국 게이머를 향해 도발하는 광고였는데 한국은 과거부터 게임의 강국으로 알려져있는데 완전 무시하는 발언이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한국의 실력을 보여줄 때가 왔다고 본다.

Q : 타 배틀로얄 게임에 비해 '포트나이트'의 재미는 어디에 있나고 보나?
풍월량 : 원색적인 그래픽과 재미있는 장난감이 많아 다른 배틀로얄 게임에 비해 리얼함은 떨어지더라도 재미는 있는 게임이다.

Q : 이번 대회 관전 포인트는?
임해든 : 어떻게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보는 재미가 다르다. 해외나 한국 선수들의 다른 플레이 성향을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Q : 한국 선수들의 실력은 어떻게 평가하나?
Margausse : 한국인의 실력이 좋다고 알고 있고 이번 대회를 통해 실력을 경험하고 싶다.

Q : 방송 진행자로서의 '포트나이트'의 장점은?
악어 : 다양한 콘텐츠가 있어서 보는 재미가 있고 하는 사람도 재미있는 게임이다. 최적화도 아주 잘 되어있다.

Q : 슈팅게임을 즐겨하나? '포트나이트'와 타 게임과의 다른 점은?
이제동 : 종종 즐기는데 '포트나이트'는 다양한 콘텐츠가 많다는 생각이 든다. 하는 재미도 있고 경기를 보는 재미도 있다고 본다.

Q : 치열한 경쟁을 뚫고 출전했는데 프로게이머가 될 의지가 있나?
정신우 : 타 게임에서 프로게이머를 준비하다가 넘어왔는데 우승까지 하게 되니 열망이 더 강해졌다. 더 확고해졌다고 생각한다.

Q : 세계적으로 '포트나이트'가 인기 있는데 이 현상의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나?
Myth : '포트나이트'는 멋지게 상대를 압도할 수 있어서 하는 사람과 보는 사람 모두 즐거운 게임으로 보여줄 수 있어 인기가 많다고 본다.

NickEh30 : 에픽게임즈도 잘 하고 있다고 보는게 플랫폼의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친구들과 재미있게 하는 것이 인기 있는 이유라고 본다.

Q : '포트나이트' 이전에 'WOW' 랭커였는데, '포트나이트'만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보나?
Kittyplays : 2가지를 들 수 있는데 다양한 사람들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남녀노소 나이와 실력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두 번째는 '포트나이트'에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게 매력이다. 즐겁게나 경쟁적으로도 할 수 있는게 가장 좋다.

Q : 22위나 2위를 하면 씁쓸할 듯 한데? 1위할 자신이 있나?
홍진호 : '포트나이트'를 즐기고 있지만 실력 자체가 출중하지 않아 1등은 무리고 2등에 만족하겠다. 시작하기 전까진 1위를 목표하고 있지만 2등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 '배틀그라운드' 프로게이머였다가 '포트나이트'를 하는데 두 게임의 큰 차이 있어보인다. 적응의 문제는 없었나?
Tfue : 타 게임은 너무 반복적이어서 '포트나이트'를 시작하게 됐다. '포트나이트'로 바꾸면서 빌딩이나 콘텐츠가 많아 어려움이 있었지만 익숙해지니 최고의 게임이라고 생각하게 됐다.

Q : 배틀로얄 장르 자체가 방송 소재로는 하드코어한데 '포트나이트'는 어떻게 생각하나?
양띵 : 내 시청자 중에는 저연령층 많아서 잔인하고 피가 나는지 신경을 많이 쓰는데 '포트나이트'는 총게임이라고 생각하지 않게 잔인한 부분이 없었고 PC와 모바일 친구가 같은 서버에서 즐겨서 참여도가 높았던 듯 싶다. 

Q : 해외 '포트나이트' e스포츠 대회의 반응은 어떤가?
Kittyplays : 캐나다에서 인기가 굉장히 좋고 문화 현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가족 모두 게임은 물론 게임 내 댄스까지 알고 있다.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즐기고 경쟁 대회도 많이 생기고 있다. 한국에서 대회가 많이 생기길 기대한다.

Myth : 대회에서는 상금이 많다. 그래서 부담도 더 크고 더 잘하려고 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트위치콘이나 팍스에서도 그런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Q : '스타크래프트'나 '리그오브레전드' 등 대세 e스포츠를 경험한 입장에서 '포트나이트' e스포츠의 강점과 단점은?
이제동 : 강점은 캐주얼하고 게임 내에서 춤이나 노래 등 다양한 콘텐츠 발휘할 수 있다는 거다. 단점은 아직까지 우리나라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Q : PC방 최강자전을 돌파하며 많은 경쟁을 했을텐데 내년 '포트나이트' 월드컵에서 한국 유저의 선전을 예상하나?
정신우 : 해외 선수들의 수준이 높지만 게임 강국인 한국의 실력이 부족하진 않을 것이다. 일단 대회를 나가봐야 할 것 같다. 

Q :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느낀 소감이 있다면?
박성철 : 지스타 이후 한 달이 채 안되는 기간에 준비하느라 바빴지만 열심히 준비했다. 비슷한 이벤트를 미국에서 했는데 그에 못지 않은 예쁜 무대 장치가 마련됐다. 초대형은 아니지만 모든 관람객이 선수들을 가까이 볼 수 있는 알맞은 장소를 잡았다고 본다. '포트나이트 월드컵'에서 상금때문에 열기가 올라오고 있는데 이번 행사를 계기로 동기부여가 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했다.

Q : 글로벌 대회 이후 정기적으로 한국 대회를 갖게 되나?
박성철 : '포트나이트 월드컵'이 길게 진행된다. 여러 도시를 돌다 보면 겨울이 될 듯 싶다. 에픽게임즈의 생각은 갑자기 끓오르는 게 아닌 오래 달궈야 하지만 오래 끓는 돌솥뚝배기처럼 한국에서 '포트나이트'가 사랑 받을 때까지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

박상범 기자  ytterbia@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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