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리뷰
오르비 마이크로 RBR20, 최상급 무선네트워크를 적은 부담으로 갖추자

새롭게 집을 꾸미게 될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그 가운데 하나로 이제는 무선 네트워크를 어떻게 공급할 것인지가 중요하게 됐다. 난방이나 전기배선과 마찬가지로 무선 네트워크가 제대로 작동해야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을 쓸 수 있다. 이외에도 사물인터넷을 비롯해 무선 네트워크 없이 첨단 ICT생활을 즐길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 

따라서 와이파이 신호를 제대로 전달해줄 수 있는 유무선공유기에 대한 수요는 필수적이다. 특히 집이 넓을 수록 신호출력이 좋은 제품을 써야만 후회없이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 복층 구조 주택에서도 마찬가지다. 와이파이 확장기를 쓸수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안써도 되는 출력 좋은 제품만 있으면 한 대로도 충분하다. 

넷기어에서 내놓은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최신 기술을 사용해 차원이 다른 성능을 부담이 적게 1대 단독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다. 현재는 새틀라이트가 필요 없는 중소형 아파트나 가정에서 공유기만 구매하고 향후 이사를 가거나 데드스팟이 생길 경우 별도로 새틀라이트를 추가 구매할 수 있다. 이번에는 이 제품을 직접 사용하며 자세히 알아보았다.

 

■ 디자인 - 가정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는 깔끔한 타워형

제품 형태는 기존 오르비 마이크로 시리즈와 동일한 특색있는 디자인을 취했다. 납작하게 앞뒤가 넓은 원통형 모양이며 재질은 깔끔한 흰색 플라스틱이다. 위쪽이 약간 좁고 아래쪽이 넓은 모양이 인상적인데 전면 아래쪽에 orbi 로고가 프린트되어 있다. 위쪽 테두리는 LED로 인한 빛을 내기에 인테리어적으로도 보기 좋다.

옆부분은 매끈하게 라운딩되어 있으며 따로 단자나 스위치가 없다. 꽃병이나 항아리와도 비슷한데 이런 특징으로 인해 배선이나 각종 조작을 맡은 한쪽부분만 신경쓰면 된다.

각종 기능을 쓰기 위한 연결단자가 후면 아래쪽에 집중 배치됐다. 왼쪽부터 새틀라이트와 무선으로 연결하기 위한 씽크 스위치, 유선 인터넷 입력단자, 외부 이더넷 기기 연결을 위한 랜단자가 탑재됐다. 옆으로는 전원을 켜고 끄기 위한 스위치, 어댑터를 통한 직류 전원 입력 단자, 리셋홀이 있다.

 

■ 스펙 - 안테나 4개로 통합 2.2Gbps 속도, 빔포밍과 MU-MIMO 기능

RBR20는 기존 오르비 마이크로 제품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두개의 기기를 포함한데 비해 라우터 한 개만 넣은 제품이다. 따라서 기존 제품과 동일한 스펙과 성능을 가졌다. 여기에 새틀라이트인(RBS20)을 추가하면 똑같은 기능을 쓸 수 있다. 두 세트를 갖추면 메시 구조의 고속 무선네트워크 이용이 가능하다. 속도저하 없이 데이터를 전달하고 같은 SSID를 활용해 무선 네트워크 전환없이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라우터인 RBR20는 유선으로 연결하는 백홀 연결로 초당 2기가비트까지 속도를 낼 수 있으며 무선연결로 통합 2.2Gbps의 속도가 가능하다. 또한 기본 한 개 제품만으로 최대 125제곱미터의 무선 네트워크 영역 확보가 가능하다. 

한번에 여러 장치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을 지원해 기기가 늘어나도 속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MU-MIMO기능은 여러 대의 모바일 기기에 데이터를 동시 전송해 지연이 없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고성능 안테나 4개를 탑재했고 전파 수신 기기가 있는 방향으로 무선신호를 몰아 쏘는 빔포밍 기술을 적용했다.

 

■ 활용 - 최대 속도를 잘 받쳐주는 유선랜, 장거리 전달력이 좋은 무선 네트워크

오르비 RBR20의 실제 성능을 측정해 보았다. 라우터 설치는 간단했다. 전원어댑터를 연결한 뒤 인터넷 공급자로부터 온 이더넷 단자를 연결한다. 연결부위에는 노란색 테두리 표시가 있어 알기 쉽다. 이후 위쪽 LED가 점멸하면서 인식 중인 것을 표시한다.

설치 후에는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등에서 넷기어 오르비 앱을 찾아 설치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또한 같은 유선랜에 연결된 PC에서는 연결 후 웹브라우저를 켜면 자동으로 세팅 진행 단계로 들어간다. 브라우저 상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확인만 눌러주면 모든 세팅을 쉽게 마치게 된다. 

우선 유선인터넷을 중계하는 유선랜 속도를 측정했다. 필자는 최대속도가 500Mbps인 기가인터넷 콤팩트 상품을 이용했다. 결과수치는 이처럼 최대속도를 안정적으로 중계해주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무선네트워크 속도다. 오르비 RBR20가 활성화되어 제공하는 와이파이 무선AP에 스마트폰을 연결한 뒤 라우터에서 1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왼쪽 사진처럼 적은 지연시간과 빠른 전송속도를 나타냈다. 오른쪽 사진은 이후 3미터 떨어진 방에서 문을닫고 밀폐된 환경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장거리에 적합한 안테나 특성으로 인해 우수한 전송능력을 보여준다. 

 

■ 총평 - 최상급 무선네트워크를 적은 비용으로 갖추자

유무선공유기 제품은 이미 많이 나와있다. 그렇지만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는 디자인과 성능, 거기에 확장성까지 골고루 갖춘 제품은 별로 많지 않다. 여기에 보다 작고 가벼워진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넷기어 오르비 RBK20는 이런 조건을 잘 만족한다. 기존 오르비에 비해 작은 크기지만 거의 같은 기능과 비슷한 성능을 내준다. 여기에 단독 라우터만으로 판매하기에 가격 접근성이 매우 높아졌다.

다만 이 제품은 라우터 하나로는 랜포트가 하나 밖에 없어 추가 랜포트가 필요한 사용자가 곤란할 수도 있다. 이에 넷기어에서는 제품 출시 기념으로 12월 13일부터 2019년 2월말까지 8포트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 GS308 제품을 무료로 증정할 계획이다. 일반 공유기 1대로는 다소 부족함을 느끼거나 향후 넓은 공간을 커버해야 할 때 이 제품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무선 전파전달력이 탁월하면서 별도 새틀라이트를 구입하면 추가 확장까지 가능한 이 제품을 주목하자.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