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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차이나] 중국 게임산업 성장률 하락, 중앙선전부 관계자 ‘판호’ 관련 발언

한 주간 중국 게임 업계 및 업체들과 관련된 크고 작은 소식을 정리하는 코너, 위클리 차이나입니다. 이번 주 소식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중국 공산당 중앙선전부 관계자 “게임판호 관련절차 진행 중"

중국 공산당 중앙선전부 출판부 부국장이 게임 심의와 관련된 발언을 했습니다. 그는 21일 중국 하이난성 하이커우시에서 열린 ‘2018년 중국 게임 산업 컨퍼런스’에 참가해서 “현재 몇몇 게임들의 심의가 완료됐고, 이 게임들에 대한 판호를 발급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다만, 많은 게임들을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린다. 열심히 할 테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달라”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3월, 중국 정부 조직이 개편된 후에 신규 게임에 대한 판호를 발급하는 업무는 공산당 중앙선전부로 넘어갔습니다. 그 이후에 반년이 넘도록 중국에서는 신규 게임에 대한 판호가 발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중국 공산당 중앙선전부 관계자가 직접 게임 산업 관련 행사에 참여해서 게임 심의가 진행 중인 것을 알리는 발언을 한 것입니다. 

이에 다수의 중국 매체들도 이 소식을 속보로 보도했습니다. 게임 판호 발급이 재개되길 기다리는 관계자들 입장에서는 오랜만에 좋은 소식이 나온 듯 합니다.

 

■ 2018년 중국 게임 시장 성장률 5%로 하락, 모바일 게임 비중 62.5%

시장 조사 업체 감마데이터가 ‘2018년 중국 게임 산업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중국 게임 산업 규모는 전년대비 5% 증가한 2,144억 4천만 위안(약 35조 원)으로, 전 세계 게임 산업의 약 23.6%를 차지합니다. 중국에서 게임을 즐기는 유저 수는 전년대비 7.3% 증가한 6억 2,600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중국 게임 산업이 2016년에 17%, 2017년에 23%의 성장률을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2018년 성장률(5%)은 꽤 낮아졌습니다. 2018년에 신규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이 중단됐고, ‘게임총량제’ 같은 추가 규제가 발표된 것이 성장률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됩니다.

플랫폼 별로 살펴보면, 모바일 게임이 단연 돋보입니다. 중국 모바일 게임 산업 규모는 전년대비 15.4% 증가한 1,339억 6천만 위안(약 21조 8천억 원)입니다. 이는 중국 전체 게임 산업 규모의 62.5%를,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산업 규모의 30.8%를 차지합니다. PC 게임 산업 규모는 전년대비 약 4.5% 하락한 619억 6천만 위안(약 10조 천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웹게임 산업 규모는 전년대비 18.9% 하락했고 중국 게임 산업의 약 5.9% 차지합니다. 콘솔 게임 산업의 비중은 약 0.5%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 텐센트-넷이즈 등 중국 게임 기업, ‘사회적 책임’ 강조하는 성명서에 공동 서명

텐센트, 넷이즈, 샨다 게임즈 등 중국 게임 기업과 중국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성명서에 공동 서명했습니다. 이 기업들은 17일 중국 인민일보가 주최하는 행사에 참여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성명서의 주 내용은 1)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방지를 위한 종합적인 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한다, 2) 청소년을 위해 게임에 교육적인 요소를 지속해서 늘려나간다. 3) 기업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에너지와 사회의 중요한 가치들을 전파한다 등 입니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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