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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AI 언어모델 '한국어 학습 데이터' 기계 독해 능력 평가에서 1위 차

-카카오, AI 언어모델 '한국어 학습 데이터' 기계 독해 능력 평가에서 1위 차지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AI 언어모델이 한국어 학습 데이터 'KorQuAD(The Korean Question Answering Dataset)'를 바탕으로 한 기계 독해 능력 평가에서 91.85점을 받으며 1위를 차지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평가 주최인 LG CNS가 인간의 문장 판별 및 독해 능력 수준(Human Performance)이라고 밝힌 91.20점보다 0.65점 높은 수치로, AI가 인간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한 것은 처음이다.

LG CNS가 운영하는 기계 독해 능력 평가는 美 스탠포드 대학에서 시작된 AI 언어지능 연구용 질의응답 학습 데이터셋인 SQuAD(The Stanford Question Answering Dataset)와 동일한 방식으로 구현된다. LG CNS는 지난해 12월  한국어 학습을 위한 데이터인 KorQuAD를 구축해 오픈소스로 공개했으며, 누구나 이를 바탕으로 학습한 자체 개발 AI 언어모델을 제출해 성능을 공식 평가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평가는 데이터셋에서 추출한 내용을 질문으로 제시하고, 이에 대해 개발 모델이 답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아이유는 1993년 5월 16일 서울특별시에서 태어났으며, 경기도 하남시와 의정부시를 거쳐 서울특별시 광진구에서 자랐다. 초등학교는 하남시의 하남천현초등학교에서 3학년까지 다니다가 서울 광진구의 서울양남초등학교로 전학가 졸업하였다”와 같은 지문이 주어지고, “아이유가 졸업한 초등학교는 어디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서울양남초등학교”라는 정답을 찾아내는 식이다.

이번에 평가받은 카카오의 AI 언어모델(모델명: BERT LM fine-tuned (single) + KHAIII)은 구글의 AI 언어모델 BERT(Bidirectional Encoder Representations from Transformers)에 카카오의 형태소 분석기 'khaiii(Kakao Hangul Analyzer III)’를 접목한 것으로, 조사의 사용과 어미의 다양한 변형 등 한국어의 고유 특성에 최적화된 것이다. 카카오는 지난해 말 딥러닝 기술 기반의 형태소 분석기 khaiii를 국내 최초 오픈소스로 제공하는 등 국내 AI 기반 언어지능 연구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카카오 자연어처리파트의 김응균 파트장은 “이번 평가 결과는 카카오의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해 인간의 독해 능력을 넘어서는 최초의 모델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을만 하다”며 “금번 개발한 언어모델 기술을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맵, 2019년 설 연휴를 위한 유용한 장소 추천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의 모바일 지도앱 카카오맵은 31일, ‘5060을 위한 명절 선물 쇼핑’ 과 ‘대대손손 전국 맛집’ 테마지도 2종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테마지도는 지난해 6월부터 카카오맵에 매주 연재중인 장소 추천 콘텐츠다. 빅데이터와 최신 트렌드를 바탕으로 여행//데이트/나들이/취미/맛집 등 다양한 테마에 맞는 장소들을 선정해 사진/후기/정보와 함께 소개한다.

예를 들어 지난 12월과 1월에는 ‘서울 산책길’, ‘1월 전국 축제 및 스키장’, ‘겨울 데이트 스팟’, ‘해돋이 명소’ 등의 테마지도를 제공한 바 있다.  카카오맵 첫 화면 좌측 상단 메뉴에서 테마지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정보를 확인할 뿐 아니라 손쉽게 길안내를 받고 장소를 즐겨찾기 할 수 있어 유용하고 간편하다.  

현재까지 공개된 테마지도는 총 100여개에 달하며 조회수는 300만건 이상, 공유 횟수는 10만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콘텐츠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시/산림청/야놀자/현대백화점 등 테마별 전문성을 가진 다양한 파트너 11곳이 제작에 참여하기도 했다. 
카카오맵이 이번 설을 맞아 공개한 테마지도는 ‘5060 입맛 취향저격! 고오오급 명절 선물 쇼핑’ 과 ‘설날 입맛 세대차이 극뽁! 전국 대대손손 원조 맛집’ 2개다. 

‘5060 입맛 취향저격’ 테마지도는 명절 선물을 준비하는 사람을 위한 콘텐츠다. 전통을 담고 있으면서도 현대적인 트렌드를 반영한 다과 판매점을 위주로 선정했으며, 온라인 주문 가능 여부도 함께 알려줘 편의를 돕는다. 

‘전국 대대손손 원조 맛집’ 테마지도는 다양한 세대가 모이는 명절을 감안, 세대별 선호 음식을 조율해줄 세대 공감 콘텐츠다. 최소 50년에서 100년에 이르는 전통을 가진 음식점을 위주로 선정했다. 각 음식점에 대한 소개와 정보와 함께 언제 처음 문을 열었는지도 알기 쉽게 표기했다. 

카카오 조성윤 맵서비스 팀장은 “테마지도는 유용함을 바탕으로 하는 지도 서비스에 이용자의 감성적인 만족까지 더하기 위해 기획한 콘텐츠” 라며 “최신 트렌드와 시의성에 맞는 다양한 테마지도를 선보여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맵은 지난 2016년 출시 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출시 당시 360만명이던 카카오맵 월간 이용자수는 지난 12월 기준 600만명을 돌파하며 70% 가까이 증가했다. 이는 이용자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서비스에 반영하고 있는 덕분이다. 카카오맵은 지난해에 실시간으로 대중교통 이용 정보를 알려주는 ‘대중교통 승하차 알림’과 특정 시점의 교통 정보를 미리 알 수 있는 ‘미래 운행 정보’ 기능을 업데이트 한 바 있다. 특히 지난 11월 업데이트한 대중교통 승하차 알림은 실제 이용자들의 큰 호평을 받고 있으며, 실제 이용자 반응은 카카오맵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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