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이슈
[위클리 차이나] 중국 정부, 28일 게임 판호 93개 발급...2월에 총 184개 판호 발급

한 주간 중국 게임 업계 및 업체들과 관련된 크고 작은 소식을 정리하는 코너, 위클리 차이나입니다. 이번 주 소식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넷이즈 딩레이 대표 “게임 판호 발급이 다시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 밀려있는 게임 판호를 처리하기 위해서 최근에 접수된 게임 판호는 나중에 심의하기로 결정했다고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최근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 보도가 나온 후에는 ‘혹시 중국에서 게임 판호 발급이 다시 중지되는 것이 아니냐’라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이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 넷이즈 딩레이 대표가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답변을 했습니다. 딩레이 대표는 “일부 지역에서 게임 판호를 접수하는 절차와 서류 형식 등이 수정된 것으로 파악됐다. 게임 판호 발급 자체가 중단되는 것은 아니라고 이해하고 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28일 93개 게임 판호 발급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 28일 93개 게임 판호를 발급했습니다. 모바일 게임이 88개, PC 게임이 5개 입니다. 이번에도 모두 내자 판호(중국 게임이 받는 판호)이며 텐센트 게임은 2개가 포함됐습니다. 지난 15일에 91개의 게임 판호가 발급되고 나서 약 보름 만입니다.

이로써 중국 정부는 2월에 총 184개의 게임 판호를 발급했습니다. 1월에 367개의 게임 판호가 발급된 것에 비하면 수는 적습니다. 하지만, 2월에는 약 일주일간의 춘절(음력설) 연휴 때문에 근무하는 날짜가 1월에 비해 적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닙니다. 다만, 많은 한국 게임 업체들이 기다리고 있는 외자 판호(중국이 아닌, 다른 국가 게임이 받는 판호)가 언제쯤 다시 발급될지는 예상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 텐센트-인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관련 기술 설명

텐센트와 인텔이 3월 18~22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에서 함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관련된 기술에 대해서 설명할 예정이라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현재 GDC 홈페이지의 행사 일정 메뉴를 보면, 20일 텐센트와 인텔이 공동으로 강연을 진행하기로 예정되어있습니다.

해당 강연의 상세 설명을 보면, 양사는 PC(윈도우)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위한 클라우드 게임 솔루션 관련 기술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해 시장 조사 업체 니코 파트너스의 관계자는 “이는 MS(마이크로소프트)의 ‘X클라우드’, 구글의 ‘프로젝트 스트림’과 비슷한 유형의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습니다.

지난 2018년 3월에 진행됐던 텐센트 실적 발표에서 텐센트 마화텅 대표는 “앞으로 클라우드 게임 관련 기술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여름에 발표된 텐센트의 구조조정 계획에서도 클라우드 관련 사업은 텐센트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선정됐습니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