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이슈
기사-수호자 뜨고 암살자 진다! 롤토체스 9.15 패치로 바뀔 전략은?

라이엇게임즈가 ‘리그오브레전드’ 전략적 팀전투(TFT) 모드에 9.15 패치를 진행했다. 

업데이트 핵심은 방어 능력 챔피언의 상향이다. 설명에 따르면 기사, 수호자, 귀족으로 방어 능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시너지를 통한 추가 방어 효과가 아군 전체에 부여되게 바뀐다. 또, 암살자는 도약 능력을 살리는 대신, 닌자 조합 효과가 낮아져 간접적으로 하향될 것으로 분석된다.

연승과 연패 효과도 조정된다. 기존 효과는 2/5/8단계에서 적용됐다. 개선된 효과는 2/4/7로 한 단계씩 낮아졌다. 이에 따라 보너스 골드량이 늘어나며, 챔피언 선택과 경험치(XP) 구매 등의 전략을 시도하는데 여유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직업 효과 조정 대상은 총잡이, 싸움꾼, 형상변환자, 검사다. 이중 검사를 제외한 직업은 6조합 효과가 추가된다. 세부적으로는 총잡이 일정 확률로 3회 추가 공격, 싸움꾼 추가체력 1200, 형상변환자 변신 시 120%의 추가 체력이다. 검사는 9조합을 완성했을 때 확률적으로 4회 추가 공격을 가한다.

주목할 부분은 6조합에 따른 효과가 크게 늘어난다는 점이다. 총잡이와 싸움꾼, 형상변환자는 현재 총 5개의 챔피언이 존재한다. 검사는 6개다. 따라서 9.15패치 이후 직업별로 1개 이상의 챔피언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플레이어(유저)가 받는 피해량도 줄어든다. 중립 몬스터나 상대 고등급 챔피언 피해량이 1가량 하향된다. 패치가 적용되면 중후반부 플레이 시간이 증가하며, 역전 가능성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전반적인 챔피언과 직업, 종족 효과 조정도 예고됐다. 공허는 방어력 무시(50%)가 고정피해로 변한다. 탱커 챔피언 상향에 따른 대응 전략(카운터)을 제시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귀족 효과는 마법 저항력이 추가된다. 대신 방어력이 일부 하향 조정됐다. 일반공격에 취약해지는 대신, 광역 공격에 더 오래 버티게 바뀌는 것. 또, 베인과 가렌은 공격력이 소폭 하향된 대신 공격속도가 빨라졌다.

기사 효과는 아군을 지키는 방향으로 수정된다. 기존에는 기사 챔피언만이 효과를 받았지만, 패치 뒤에는 2조합부터 효과가 발동한다. 챔피언의 방어력이 오르는 것은 덤이다.

닌자 4조합은 하향된다. 암살자 효과와 상성이 지나치게 좋다는 이유다. 암살자 조합에는 제드, 아칼리 등 2개의 닌자 챔피언이 소속돼 있어 조합을 꾸리기 편했다. 이에 따라 닌자 4조합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사라지고, 아칼리와 케넨의 스킬 피해량도 하향 조정하는 등 닌자-암살자 조합이 전체적으로 약해졌다.

암살자는 라운드 시작 전 더 빨리 움직이도록 수정된다. 현재 암살자는 라운드 시작후 적이 1칸을 움직인 뒤에 도약한다. 진영을 무너뜨리는 콘셉트가 잘 드러나지 않았다. 패치 뒤에는 암살자가 더 빨리 도약을 시도하고, 다른 챔피언의 움직임은 둔화된다. 따라서 주요 공격수를 지키기 위한 전략적인 배치가 대응이 필요해질 전망이다.

수호자는 큰 상향을 받았다. 챔피언의 기본 방어력과 2조합 효과도 증가한 것. 특히 브라움은 방어력에 75로 크게 올라 초반 탱커로서의 활용도가 오른다.

악마 조합은 불태우기 확률이 전 구간에서 하향됐다. 악마 조합은 공격 시 상대의 마나를 불태워 스킬 사용을 방해하는 것이 특징. 이런 특징 덕에 대부분의 조합에서 악마 2조합을 섞는 것이 유행하고 있다. 패치 뒤에는 조합 구간별로 확률이 20% 가까이 줄어들며, 챔피언의 스킬 피해량과 체력도 조정될 예정이다.

9.14 패치로 떠오른 용 조합도 하향된다. 용은 2조합만으로 마법 피해에 면역이 돼 생존력과 공격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패치가 적용되면 마법피해 면역은 83%로 조정된다. 대신 쉬바나의 기본 방어력과 아우렐리온 솔의 스킬 피해량은 증가한다.

원소술사는 4조합 때 소환되는 골렘의 체력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해적은 3조합 상자에서 얻는 평균 골드가 늘어난다. 대신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스킬 카드 사용 빈도가 낮아진다.

이밖에 블리츠크랭크, 애쉬, 킨드레드, 모르가나, 야스오, 카서스 등은 조합 효과와 상관없이 공격력과 스킬 시전 시간, 스킬 피해량이 소폭 상승했다.

아이템은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 보호막과 침묵 지속 시간, 이온 충격기-스태틱의 단검 피해량이 하향 조정된다. 많은 유저가 바라는 아이템 획득 확률은 언급되지 않았다.

9.15 패치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리그오브레전드 홈페이지 업데이트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삼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