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리뷰
보안성 강화한 탄탄한 공유기, 넷기어 R6700

공유기를 선택하는 기준은 언제나 속도다. 여러 단말기(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연결하고, 안정적으로 네트워크와 연결해 주는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에는 게임과 스트리밍 성능이 얼마나 뛰어난지가 좋은 공유기를 가늠하는 기준으로 떠올랐다.

네트워크 제품 전문기업 넷기어는 이런 흐름에 발맞춰 올해 프리미엄 공유기 나이트호크 시리즈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최근에는 고품질 라우터에 보안 기능을 더하고,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 ‘AC1750 나이트호크 스마트 와이파이 공유기 R6700V3(이하 R6700)’를 출시했다.

R6700은 온라인 게임을 즐길 때 필요한 QoS(Quality of Service), 무선 와이파이 성능을 올려주는 빔포밍+(Beamforming+) 등 고급 기능에 넷기어 아머(NETGEAR ARMOR)와 디즈니 써클(Disney Circle)로 보안과 자녀보호 기능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 게임 콘솔 닮은 디자인

R6700 박스에는 본체와 Cat.5E 규격 랜선, 어댑터, 설치 가이드 등이 들어있다. 본체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설치에 필요한 QR코드 스티커와 보호 필름이 붙어있다.

최신 나이트호크 시리즈는 하나의 디자인 콘셉트를 공유한다. 최신형인 R6700역시 마찬가지. 검은색 베이스의 게임 콘솔을 닮은 사다리꼴 디자인이 강조됐다.

상판은 윤이 나는 표면에 작은 돌기가 빼곡히 박혀있다. 상판을 손으로 더듬어 보면 굴곡진 질감이 느껴진다. 중앙에는 넷기어 로고로 중심이 잡혔다.

아래쪽에는 제품 상태를 알려주는 12개의 LED가 배치됐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전원, 인터넷, 2.4GHz 밴드, 5GHz 밴드, 게스트 와이파이, USB 3.0 포트, 1~4번 랜포트의 동작 상태를 보여준다. 돌출된 2개의 LED는 와이파이 켜고/끄기, WPS(Wi-Fi Protected Setup, 간편설치) 버튼을 겸한다.

정면에서 보면 뒤쪽으로 갈수록 높이가 높아지고, 아래쪽은 안쪽으로 움푹 들어간 형태를 확인할 수 있다. 곡진 부분에 USB 3.0 포트가 있어, 케이블 연결 시 돌출되지 않도록 배려한 것으로 보인다.

옆면에는 환기구가 뚫려 있다. R6700은 별도 쿨링팬이 없는 무팬 방식을 채택했다. 이에 따라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환기구가 촘촘하게 배치됐으며, 구멍도 큰 편이다. 이물질이 들어가는 불상사는 없을 테지만, 설치 환경에 따라 먼지를 막는 대책을 세울 필요는 있어 보인다.

뒷면에는 3개의 안테나와 4개의 기가비트 규격 랜 포트, 인터넷 포트(WAN), 파워 버튼, 전원 연결부가 있다. 각 포트 밑쪽에는 역시 환기구가 자리했다. 환기구를 통해 내부를 살펴보면 여러 개의 방열판이 칩셋위에 자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안테나는 본체와 연결된 일체형이다. 결합된 부분의 마감은 모난 부분 없이 깔끔하다. 안테나 가동범위는 넓은 편으로, 각도로 따지면 약 240도까지 조절 가능하다. 본체에는 고출력 증폭기가 내장돼 신호 강도를 더욱 높여준다.

바닥면에는 각종 정보를 담은 스티커와 미끄럼 방지 패드, 월마운트를 위한 홈이 있다. 이밖에 구역은 모두 발열 해소를 위한 통풍구다. 스티커에는 초기 설치를 위한 계정 정보와 시리얼, LED 발광 정보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공유기 사용 중에 LED가 하얀색이 아닌 다른 색으로 빛난다면, 이를 보고 어떤 상태인지 짐작할 수 있다.

 

■ 고급 기능에 보안과 자녀보호까지 신경 쓴 알뜰구성

R6700은 최신 공유기에 필요한 고급기능을 빠짐없이 탑재했다. 3개의 고성능 외장 안테나로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제공하며, 빔포밍+로 무선 연결의 안정성도 강화했다.

끊김 없는 게임과 스트리밍을 위한 고급 QoS, 느린 장치가 연결될 경우 발생하는 네크워크 렉을 막아주는 에어타임 피어니스(AIRTIME FAIRNESS) 기능도 갖췄다. 이밖에 VPN 서버, DDNS, 넷기어 다운로더(FTP/HTTP, 비트토렌트 지원),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도 탑재했다. 가정은 물론 소규모 사업장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이 포함됐다.

차별화 포인트는 보안 엔진 넷기어 아머와 디즈니 서클 기능이다. 디즈니 서클은 인터넷 접속을 관리하는 자녀보호 기능이다. 특정 기기에 사용시간과 규칙을 설정할 수 있다. 단말기가 어떤 사이트에 접속하는지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넷기어 아머는 보안 솔루션이다. 세계 최고의 보안 업체로 평가받는 비트디펜더와 협업해 기능을 구현했다. 넷기어 아머를 활성화하면 네트워크 취약점을 찾아주고, 악의적인 위협(해킹, 바이러스 침입 등)을 탐지해 알려준다. 스마트폰과 연동하면 관리편의성도 대폭 높아진다. 단, 30일 무료체험 기간이 끝나면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니 참고하자.

R6700는 나이트호크 시리즈에 속하는 공유기다. 넷기어의 프리미엄 라인업으로 갖춰야할 성능도 탄탄하다. 2.4GHz와 5GHz 동시 듀얼 밴드 와이파이는 3x3 연결에서 각각 450Mbps, 1300Mbps 대역폭을 지원한다. 브로드컴 1GHz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256MB RAM 및 128MB 플래시 메모리로 처리속도도 빼어나다.

 

■ 공유기 한 대로 구축하는 5GHz 홈 네트워크

공유기의 존재 의미인 통신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R6700을 테스트해봤다. 이에 앞서 공유기 초기 설정을 나이트호크 앱으로 진행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고, 공유기 와이파이를 설정한 다음, 지정한 순서대로 정보를 입력하면 초기 설치가 끝난다. 물론, PC 웹브라우저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본격 테스트는 5GHz 밴드 와이파이를 위주로 진행했다. LG V50 스마트폰에 설치된 나이트호크 앱으로 신호강도를 측정하고, 같은 위치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인터넷 회선은 KT 기가라이트(최대 500Mbps)이며, 나무와 콘크리트 벽을 장애물로 설정해 성능을 측정했다.

먼저 공유기 옆에서는 신호 강도가 –35dBm, 다운로드와 업로드가 각각 427, 330Mbps로 측정됐다. 이후 반복 테스트를 진행할 결과 값도 비슷한 수준으로 나왔다. 다음으로 공유기와 단말기 사이에 벽이 가로막힌 위치에서 테스트한 결과 신호강도는 –65dBm,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는 291, 300Mbps로 나왔다.

두 겹의 벽으로 막힌 위치에서는 신호강도가 –74dBm로 떨어졌다. 이 상태에서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는 162, 125Mbps로 소폭 감소했다. 하지만 실사용은 힘든 신호강도에서도 괜찮은 속도가 측정됐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무선 통신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신호강도 –80dBm 위치에서도 속도를 알아봤다. 이때 다운로드 측정값은 평균 50Mbps를 기록했다. 지연시간은 요동쳤다.

이는 게임과 같이 지연시간이 중요한 콘텐츠를 즐기기는 어렵지만, 유튜브나 넷플릭스 시청은 충분히 가능한 수준이다. 실제로 같은 장소에서 유튜브와 네이버TV에 등록된 FHD 60프레임 영상을 재생했을 때도 끊김이나 버퍼링이 발생하지 않았다.

테스트 결과는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음에도 최고치에 근접하는 결과 값을 얻을 수 있었다. 이는 일반 가정에서 R6700 5GHz 밴드 하나만으로도 네트워크를 꾸릴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준 것이다. R6700은 5GHz 밴드에 8개의 채널을 선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최적의 채널을 설정한다면 성능이 개선될 여지가 남아있다. 추가로 연결강도가 좋은 2.4GHz까지 활용한다면, 가정이나 소규모 업장에서 음영지역 없는 무선 인터넷 환경을 만들 수 있다.

 

■ 홈 네트워크와 소규모 비즈니스에도 적합한 멀티 플레이어

나이트호크 시리즈는 신뢰도가 높은 공유기 브랜드로 손꼽힌다. 막내인 R6700 역시 강력한 무선 네트워크 성능에 편의 기능과 보안, 자녀보호 기능까지 빈틈없는 능력을 갖췄다. 기존 나이트호크 시리즈가 특수 기능에 초점을 맞춘 스페셜리스트였다면, R6700은 보다 범용적인 멀티 플레이어 공유기라고 표현하고 싶다.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는 R6700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도 단연 돋보인다. 이는 홈 네트워킹은 물론, 소규모 사업장에서도 활용할 가치가 높다. 추가비용이 들지만 보안이 무엇보다 중요해진 IoT 사회에서 네트워크 장비에 보안 솔루션을 적용한 것도 좋다. 게다가 나이트호크 시리즈 중에서는 가격도 착한 편이란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 더 빠르고 넓은 와이파이 환경과 보안이 필요한 유저라면 이 제품을 눈여겨보길 권장하고 싶은 이유다.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삼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