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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새로운 재미 선사한 ‘하스스톤: 전장’, 앞으로가 기대된다

‘하스스톤’이 블리즈컨 2019에서 ‘하스스톤: 전장’(이하 전장)이라는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였다. 기존처럼 새로운 확장팩과 새로운 카드를 공개한 것에 그치지 않고,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즐기는 모드를 공개한 것.

새로운 모드를 공개한 것에 대해 ‘하스스톤’ 유저들은 많이 놀랐다. 본 기자도 마찬가지였다. 동시에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드디어 ‘오토체스’류 콘텐츠 개발에 뛰어들었다는 사실이 반가웠다. 한편으로는, 이런 콘텐츠가 적진점령(AOS, MOBA) 게임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 아니라 카드 게임 ‘하스스톤’에서 나온 것이 의외였다.

‘전장’은 ‘하스스톤’의 기본에 최근 유행하는 ‘오토체스’ 방식(혹은 오토배틀러) 게임의 요소를 가미한 것이다. 8명이 게임에 참가하고, 각자 하수인을 고용하고, 무작위로 정해진 상대와 만나서 자동전투를 치른다. 같은 하수인 3장을 모으면 더 강력해진 황금 하수인이 나온다. 이렇게 계속 하수인 고용과 자동 전투가 진행되고, 마지막으로 남은 한 명이 우승한다.

직접 ‘전장’을 해보니 플레이하기 전에 생각했던 것과는 많이 달랐다. 일단, 기존 ‘오토체스’류 게임과 비슷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 게임의 큰 뼈대는 ‘오토체스’를 참고했지만, 상당 부분이 ‘하스스톤’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도발’, ‘천상의 보호막’, 능력치 증가 같은 카드의 각종 효과가 매우 중요했고, ‘아이템 장착’이라는 개념은 아예 없다. 그리고 각 영웅마다 고유의 영웅 능력이 있고,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동으로 벌어지는 전투도 인상적이다. 초반에는 밋밋하지만, 중반부터는 다양한 효과가 발동되면서 상당히 묵직하고 화려해진다. 하수인이 사망했을 때 발동하는 ‘죽음의 메아리’ 효과와 전투 중에 능력치가 상승하는 효과, 상대 하수인을 한 번에 죽이는 ‘독성’ 등 다양한 효과가 이리저리 오가며 그야말로 ‘난투’가 벌어지기 때문이다.

전투의 전체 양상을 보는 것도 기존 ‘오토체스’류 게임에 비해 쉽다. 모든 유닛이 동시에 공격하지 않고, 한 번에 한 하수인씩 차례대로 공격하기 때문이다. 덕분에 전투하는 동안에 지금 어떤 하수인이 가장 중요한지를 실시간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전장에서 1~3명이 남은 후반부에 벌어지는 전투는 ‘하스스톤’을 오래 즐겼던 본 기자가 보기에도 여러모로 인상적이었다. 50에 가까운 체력과 공격력을 가진 하수인, ‘도발’, ‘독성’, ‘천상의 보호막’ 효과를 모두 가진 하수인, 체력이 100에 가까운 하수인 같은 ‘무시무시한’ 하수인 14개가 치열하게 공방을 벌이는 모습은 기존 모드에서는 보기 힘든 장면이다.

공격 한 번이 이루어질 때마다 느껴지는 ‘긴장감’과 ‘묵직함’. 그리고 치열하고 정신없는 전투 끝에 승패가 나뉘는 순간에 느끼는 쾌감과 아쉬움. 이런 것은 분명 새로운 즐거움이었다. 이 게임을 하면서 ‘내 하수인이 상대 하수인 중 누구를 때리느냐’를 두고 이렇게 간절하게 바라보며 ‘기도’를 한 적이 있나 싶다.

총평하자면, 최근 유행하는 장르를 적절하게 참고했고 ‘하스스톤’ 만의 특징도 잘 살린 재미있는 모드가 나왔다. 기존 유저 입장에서는 새로운 재미를 주는 모드가 반가울 것이고, 카드를 수집해야 한다는 부담 때문에 게임을 쉽사리 하지 못했던 라이트 유저 혹은 신규 유저를 끌어들일 수도 있다. 초보자 입장에서 진입장벽도 별로 없다. 지금 ‘하스스톤’을 처음 하는 유저가 카드를 한 장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전장을 즐기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문제는 밸런스 조절이다. 밸런스는 다른 ‘오토체스’류 게임에서도 자주 지적을 받는 요소다. 지금은 종족 기준으로 야수와 기계 종족이 다른 종족에 비해 강력하고, 카드 기준으로는 ‘악몽의 융합체’, ‘빛송곳니 집행자’ 등 몇몇 카드가 너무 강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렇다보니 '누가 빛송곳니 집행자를 빨리 찾느냐'로 승부가 갈리는 경우가 많다.  

이런 카드 밸런스를 주기적으로 적절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다. ‘오토체스’류 게임에서 밸런스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다양한 양상이 나오지 않고 ‘누가 정답을 빨리 찾나’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유저들이 원하는 다양한 편의 기능 등을 추가한다면, 앞으로 꾸준히 즐길 만한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본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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