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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뉴스] 카카오 이모티콘 8주년 성과 발표 외

■ICT 및 인터넷

-네이버의 온라인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iN이 26일, 새로운 실시간 맞춤형 지식 상담 플랫폼 ‘지식iN eXpert(이하, 엑스퍼트)’의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엑스퍼트는 특정 분야의 지식 전문가와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1:1 커뮤니케이션하는 지식 상담 플랫폼으로, 이를 통해 사용자는 전문지식에 대한 경험과 정보를 가진 전문가와 한층 더 간편하게 만날 수 있다. 엑스퍼트는 세무, 노무, 마음상담 등 전문 분야로 먼저 시작하며, 추후 반려동물, 영양/다이어트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할 예정이다.

네이버 지식iN에는 건강, 법률, 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7,500여 명이 1년간 약 78만 7천 개의 답변을 제공하며 전문지식 공유 생태계가 형성돼 있다. 네이버는 사용자와 전문가가 보다 깊이 있게 커뮤니케이션하면서, 보다 전문적이고 개인화된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엑스퍼트를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모바일 지식iN 내 별도 탭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엑스퍼트는 사용자가 특정 주제의 전문가를 직접 선택하고, 전문가가 산정한 지식 공유 금액을 ‘네이버 페이’로 결제한 후, ‘네이버 톡톡’을 이용해 1:1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사용자는 전문가 프로필을 통해 누적 상담 횟수, 상담 후기 등을 볼 수 있으며, 전문가가 오프라인으로도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사무실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필요에 따라 온라인 상담에서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에서 상담을 이어나갈 수도 있다.

-네이버는 지난 11월 1일 공식블로그 ‘네이버 다이어리(링크)’를 통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마다 자신의 관심에 따라 급상승검색어 구성을 달리해서 볼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는 단위 시간 동안 네이버 검색창으로 입력되는 검색어를 분석해 입력 횟수의 증가 비율이 가장 큰 검색어를 순서대로 보여줌으로써, 네이버 사용자들이 보여주는 관심의 흐름을 개별 사용자들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네이버는 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 하는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의 방향성을 더욱 강화했고, 변화 과정에서 이벤트성 검색어와 유사한 검색 의도를 가진 검색어가 여러 개 노출되는 것에 불편을 느낀 사용자들의 의견이 증가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모두에게 동일한 차트가 아닌, 사용자 개인의 취향과 관심도를 보다 정교하게 반영해 개인별로 차별화된 차트를 선보일 수 있도록 기술적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를 위한 시작으로, 오늘부터 AI 기반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Rank-It-YOurself)’가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에 적용되었습니다. RIYO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뒤, 개인 별 설정 기준에 맞추어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합니다. 

-카카오가 28일 이모티콘 출시 8주년을 맞아 한 해의 성과와 트렌드를 발표하고, 플랫폼과 창작자의 동반성장 및 생태계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2011년 11월 카카오톡을 통해 처음 등장한 카카오 이모티콘은 감정, 취향, 상황 등을 나타내는 모바일 의사소통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잡으며 8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6개의 상품으로 시작한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의 누적 상품 수는 올 해 7,500개를 넘어섰으며, 누적 구매자 수는 2,100만 명에 달한다. 이 밖에도 월 평균 사용자 수 2,900만 명, 월 평균 발신량은 23억 건을 기록했다.

이러한 이모티콘 생태계의 구축 및 성장에 따라, 창작자들의 수익도 동시에 확대되고 있다. 출시 후 억대 누적 매출을 달성한 이모티콘은 1,000개를 돌파했으며, 이 가운데 10억 이상의 누적 매출을 기록한 이모티콘 시리즈는 55개에 이른다.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를 기반으로 작가들의 창작 활동이 수익으로 연결되는 과정을 꾸준히 거듭해가며, 플랫폼과 창작자 모두 견고한 동반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셈이다.


-카카오페이지는 27일 자사의 브랜드 사이트가 ‘2020 독일 디자인 어워드(German Design Award, GDA)’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웹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IF 어워드’와 12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 이어, 또 한 번 국제적인 어워드에서 브랜드 디자인과 편의성을 인정받은 것.

독일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디자인 협회가 1969년 제정한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로, 까다로운 참가 자격과 함께 주최 측이 직접 초청한 작품에 한해서만 심사한다는 점에서 국제 디자인 어워드의 ‘챔피언십 대회’로 불리기도 한다.

카카오페이지 브랜드 사이트는 다양한 IP 콘텐츠들을 마치 하나의 프레젠테이션을 보는 것처럼 매력적으로 구성하고, 사용자에게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 쓴 ‘마이크로 인터랙션(micro interaction)’으로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했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콘텐츠 소비 경험을 만드는 브랜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보여준 점이 높게 평가됐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운송가맹사업 자회사인 KM솔루션과 대구광역시 택시 운송가맹사업자 DGT모빌리티가 자동 배차 택시 서비스인 ‘카카오 T 블루’의 대구광역시 정식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KM솔루션과 DGT모빌리티는 ‘대구광역시 택시운송가맹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21일부터 카카오 T 블루 시범서비스를 진행해왔다. 시범서비스를 통해 DGT모빌리티는 이용자들의 서비스 이용 니즈를 확인했으며, KM솔루션은 서비스 품질 확보를 위한 기술테스트를 완벽히 마쳤다.

카카오 T 블루가 정식 출시됨에 따라 이용자들은 새로운 택시 서비스에 대한 경험은 물론 다양한 이동 선택권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으며 무엇보다 지방도시 택시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대표 한재선)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을 공동 운영하는 클레이튼 거버넌스 카운슬(Klaytn Governance Council)에 SK네트웍스, GS홈쇼핑, 한화시스템 3사가 합류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말 선보인 클레이튼 메인넷과 동시에 공개된 거버넌스 카운슬은 IT, 금융, 게임 등 각 산업을 대표하는 27개의 글로벌 기업으로구성되어 있다. 한국, 중국, 일본 등의 지역에서 사업을 활발히 주도하고 있고, 대중들의 신기술에 대한 수용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아시아 거점 기업 위주로 거버넌스 카운슬을 꾸렸다. ‘LG전자’, ‘넷마블’, ‘셀트리온’, ‘카카오’ 등의 국내 주요 기업과 함께 세계 최대 거래소‘바이낸스’, 필리핀을 대표하는 은행 ‘필리핀 유니온뱅크’와 중국 ‘완샹 블록체인랩스’의 전략적 파트너인 홍콩의 ‘해쉬키’ 등이 참여하고있다. ‘SK네트웍스,’ ‘GS홈쇼핑’, 그리고 ‘한화시스템’이 새롭게 추가되면서, 국내 주요 대기업 대다수가 클레이튼에 합류하게 됐다.


-NHN의 커머스 자회사인 NHN고도는 패션 분야의 온라인 마켓 창업 활성을 위해 자사의 1인 마켓 대표 브랜드 ‘shop by(샵바이)’ 및 중소형 마켓 대상 솔루션 ‘고도몰5’를 활용하여 서울모드패션직업전문학교와 온라인 쇼핑몰 창업 교육을 협업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울모드패션직업전문학교는 실무형 패션전공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패션전문학교로, 20년 전부터 철저하고 과학적인 교육 커리큘럼과 창의력에 중점을 둔 1:1 담임교수제, 현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패션전문가들의 살아있는 교육을 통해 실무 경쟁력을 갖춘 수많은 졸업생을 배출했다.

NHN고도와 서울모드패션직업전문학교의 첫 콜라보는 지난 22일 2019 서울모드패션직업전문학교 패션비즈니스학과의 졸업작품 전시회에서 진행됐다.


■신제품 출시

-이노스TV가, 넷플릭스 4K / 유튜브 4K / HDR 10 규격 지원 / LG IPS 패널을 장착하고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초고속 '3초 부팅'을 실현한 'S5501KU 55인치 스마트 WiFi UHD TV' 모델을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올해 5월 초 공식 출시된 이노스 S6501KU 65인치 스마트 WiFi TV 모델은 출시한 지 3개월 만에 2천대 이상이 판매된 베스트셀러 상품이다. 새롭게 출시된 이노스 S5501KU 55인치 스마트 WiFi TV LG 패널 모델은 S6501KU 모델의 특장점을 그대로 이어받은 후속 제품이다.

-제이씨현시스템에서 게이머와 디자이너 그리고 크리에이터를 위한 기가바이트 X299X DESIGNARE 10G / X299X AORUS MASTER 메인보드 2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출시된 기가바이트 X299 메인보드 2종은 오버클럭과 게이밍 시스템을 위한 강력하고 안정적인 12-페이즈 디지털 전원부를 탑재했고, XMP를 통한 메모리 오버클럭도 최대 4333MHz+까지 가능하다. 인텔 WiFi 6을 지원하여 빠르고 자유로운 무선 네트워크를 경험할 수 있고 블루투스 5.0을 통해 다양한 무선기기와의 연결이 가능하다.

-한미마이크로닉스가 전면에 200mm RGB 쿨링팬 2개가 장착된 쿨맥스 Q2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쿨맥스 Q2는 120mm와140mm가 주를 이루고 있는 PC 케이스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일으키기 위해 200mm 쿨링팬 2개를 전면에 장착했다. 통풍구 확보를 위해 전면 강화유리와 약 2cm의 에어 스페이스를 통해 충분한 통풍이 가능하도록 디자인했다.


■프로모션

-NHN페이코가 페이코(PAYCO) 환전지갑 및 해외송금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최대 100% 수수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NHN페이코는 ‘페이코 환전지갑’ 서비스를 통해 달러(USD) 환전 이용자에게 실적이나 횟수 제한 없이 100%의 환율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취급 통화 12종 환전 서비스 전체 이용자 가운데 50명을 추첨해 CGV 영화관람권 2매를 제공하고, 생애 첫 환전 서비스 이용자에게는 2,000원을 페이코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뿐만 아니라, ‘페이코 해외송금’ 이용자에는 달러(USD) 기준 5,000불 이하 송금 시 기존 5,000원이 부과되던 수수료를 1,000원으로 할인 제공한다. 더불어, 해외송금 및 송금 첫 거래 이용자의 경우에는 추가로1,000원을 페이코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NHN페이코는 이번 이벤트를 연말까지 진행하고, 이용자에게 높은 혜택과 더불어 페이코를 통해 보다 간소하고 차별화된 외환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용자는 페이코 앱 내 금융 탭에서 ‘환전지갑’ 및 ‘해외송금’ 메뉴를 통해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다.

‘페이코 환전지갑’을 통해 미국(USD), 일본(JPY), 유럽(EUR), 뉴질랜드(NZD), 스위스(CHF), 싱가포르(SGD), 영국(GBP), 중국(CNY), 캐나다(CAD), 태국(THB), 호주(AUD), 홍콩(HKD) 등 12종의 통화를 손쉽게 환전 신청하고, 신청 통화를 하나은행 인천국제공항지점 및 전국 영업점에서 수령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목표 환율’을 설정해 환전을 원하는 통화의 환율 정보를 제공받고 환전 신청한 통화를 원화 또는 페이코 포인트로 재환전하여 환테크에 활용 가능하다.

또 다른 외환 서비스 ‘페이코 해외송금’을 통해서는 은행 방문 없이  페이코 앱을 활용해 24시간 365일 전세계 81개국으로 송금할 수 있다. 특히, ▲송금 국가와 금액, 송•수취인 정보 입력만으로빠르면 10분 이내로 단축해 송금할 수 있고, ▲휴대폰 송금, KEB하나은행 계좌 송금, 해외은행 송금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송수신이 가능하며, ▲송금 수수료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수취 수수료를 송금인이 부담하기 때문에, 수취인은 송금 금액을 수수료 차감 없이 그대로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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