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최신소식
[IT뉴스] 다음웹툰 작가 54명, '전국민 응원 캠페인' 진행 외

카카오페이지의 CIC(사내 독립 기업)인 ‘다음웹툰’ 작가 54명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전국민 응원 캠페인’을 진행하며 의미 있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세계적 밴드 콜드플레이, 크리스 마틴의 미니 콘서트, 네덜란드 로테르담 필하모닉 단원들의 집 공연, 이탈리아 오페라 가수의 발코니 열창 등 전세계적으로 ‘심리적 방역’ 차원의 문화캠페인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다음웹툰 작가들도 작가로서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응원캠페인에 나섰다. 다음웹툰에 작품을 제공하고 있는 54명의 작가들은 저마다의 웹툰 캐릭터와 응원메시지를 통해 ‘전국민 응원캠페인’에 목소리를 보탰다.

3월 초, 니은 작가(바니와 오빠들)를 시작으로 추혜연 작가(창백한 말), 조경규 작가(오무라이스 잼잼), Meen & 한큰빛 작가(콜로세움), 보리 작가(밤의 향), 용용 작가(샬롯에게는 다섯 명의 제자가 있다), 김종훈 작가(헤븐 투 헬) 등 50명이 넘는 작가들이 자발적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응원캠페인에 동참했다. 올바른 손 씻기 방법, 외출시 마스크 착용 권고,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을 시 1339 연락, 사회적 거리 두기 등과 같은 정보성 웹툰은 물론, 국민들을 향한 응원의 메시지, 코로나19 종식에 대한 바람 등을 전했다.

-카카오가 25일부터 카카오TV를 통해 ‘EBS 2주 라이브 특강’을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EBS 2주 라이브 특강’은 코로나19 확산세 속에 개학일이 늦춰지면서 EBS가 초중고교 12개 학년을 대상으로 제작한 프로그램이다. 오는 4월 3일까지 신학기 학교 진도에 맞춰 학교 시간표와 동일한 시간으로 편성된다.

이용자는 별도의 로그인 없이 포털 다음과 카카오톡, 팟플레이어, 카카오TV 라이브 앱 등 다양한 환경에서 생중계를 시청할 수 있어 편리하다. 카카오TV에서 EBS 채널을 검색한 뒤, 해당하는 학년의 특강 영상을 선택해 시청하면 된다.

라이브 특강 중 채팅 기능을 통해 함께 시청하는 이용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으며, 생중계 링크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하면 친구와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대화하며 동영상을 볼 수도 있다.

한편,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지는 영향으로 카카오TV의 라이브방송 진행은 40% 가량 증가했으며, 교회 예배나 온라인강의(교육) 등 새로운 사용 패턴이 활발해지고 있다. 요일의 경우 주말 라이브 방송의 활용률이 높은 편으로 분석됐다.

-NHN의 커머스 자회사인 NHN고도가 자사의 1인 마켓 대표 브랜드 ‘샵바이(shop by)’ 출시 1주년을 맞아 기념 이벤트를 시작했다.

NHN고도는2019년 3월 27일 1인 마켓 솔루션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국내 온라인쇼핑몰 업계 최초로 1인 마켓 대상 쇼핑몰솔루션 ‘샵바이’를 정식 출시했다. 이후 3개월 만에 ‘샵바이’ 활용 상점 1만 개를 돌파했으며, 11월에는 사업자 등록 없이도 바로 판매를 시작할 수 있는 개인판매서비스를 시작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재 ‘샵바이’는 작년 대비 월 신청건이 3.5배 이상 상승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샵바이’는 1주년을 기념해 쇼핑몰 신청부터 상품등록, PG신청 및 거래 달성 등 쇼핑몰 성장 단계에 따라 ‘아이패드 프로’를 포함한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우선 ‘샵바이’ 쇼핑몰 신청 후 상품을 1개 이상 등록한 1,000명을 추첨해 ‘샵바이’ 활용 대표쇼핑몰 ‘라이프썸’의 무드등미니가습기와 핸디형 무선 청소기 중 하나를 랜덤으로 증정한다.

-NHN이 문서 편집 도구 ‘TOAST UI Editor 2.0’을 업그레이드 출시한다.

‘TOAST UI Editor 2.0’은 마크다운(Markdown)형식을 따르면서도 위지윅(WYSIWYG) 기능을 포함한 독특한 형태의 문서 편집 도구이다. 2018년 코드 공유 사이트 ‘깃허브(GitHub)’에 오픈소스로 공개된 이후 전세계 개발자의 높은 호응을 얻으며, 지난 2월 깃허브의 국내 기업회원 중 최초로 서비스 호감도 ‘1만 스타(★)’를 달성한 바 있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TOAST UI Editor 2.0’에는 NHN이 개발한 신규 마크다운 파서(Markdown Parser)인 TOAST Mark가 적용돼 에디터의 정확성과 안정성이 대폭 개선됐다. 파서는 마크다운 에디터에서 입력된 데이터를 HTML로 변환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다. TOAST Mark 적용을 통해 실시간 미리보기의 성능 향상 뿐만 아니라 ▲구문 강조, ▲스크롤 동기화, ▲툴바 버튼 활성화 등의 정확도 개선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듈별로 분산되어 있던 깃허브 저장소를 한 곳으로 통합해 소스코드 및 릴리스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모노레포(Monorepo)도 도입되었다. 또한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등 20개국에 이르는 다국어 언어 파일을 개별 언어 파일로 분리해 제공한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필요한 언어만 선별적으로 추가해 사용할 수 있다.

-AMD가 유비소프트와 함께 톰 클랜시의  코스트 리콘 브레이크포인트에 벌칸(Vulkan)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전 세계의 라데온 게이머에게 낮은 오버헤드(소요 메모리, 대역폭 등), 고성능 API 등을 지원해 보다 풍성한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라데온 게이머는 벌칸 지원을 통해 최상의 프레임율, 선명한 비주얼은 물론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 등 동급 경쟁 제품 대비 보다 높은 성능과 가치를 경험할 수 있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