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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게임 유저가 많을수록, e스포츠와 개인방송의 미래는 밝다”아프리카TV 채정원 인터랙티브 콘텐츠 사업본부장

아프리카TV 채정원 인터랙티브콘텐츠사업본부장은 16일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성남산업진흥원, 포케이앤컴퍼니가 개최한 오픈 특강 ‘e스포츠와 스트리밍 방송산업의 전망’에서 e스포츠와 스트리밍 방송(이하 개인방송)의 미래를 전망하는 강연을 진행했다.

현재 대부분의 인기 e스포츠 종목이 인터넷 동영상(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중계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여러 개인방송 진행자가 공식 중계 방성과 같은 e스포츠 콘텐츠 재생산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시청자도 방송에 참여하며, 대회를 보다 재미있게 즐기고 있다.

채 본부장은 “e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졌다. 앞으로 더 많은 연령대의 유저가 e스포츠와 게임을 즐기게 될 것이다. 따라서 e스포츠와 함께 스트리밍 플랫폼과 개인방송의 미래도 밝을 것이라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강연이 종료된 뒤 진행된 질문과 답변 세션을 간추린 내용이다.

출처=2020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 오픈특강 영상 캡처

Q. e스포츠나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분야가 있을까.

e스포츠 대회를 온라인으로 연결해 주는 토너먼트 사이트, 게임 데이터를 분석해 통계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뜨고 있다. 기존 스포츠에서도 선수들의 명확한 데이터를 활용한다. e스포츠 시장에는 아직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적다. 수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고, 유저에게 제공하는지 연구하는 게 유망해할 것 같다. 팬덤이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보길 추천한다.


Q. 1인 미디어 플랫폼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목표와 방향성이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다.

개인방송 진행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아프리카TV의 목표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을 잘하는 사람이 능력을 인정받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다.

다양한 기술이 접목된 인터랙션이 1인 미디어 플랫폼의 강점이다. 이미 다양한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 앞으로 이런 시도와 자본이 들어올 것이라고 본다.


Q. 개인방송을 할 때 주의할 점은.

다른 사람을 불쾌하게 만들면 안 된다. 게임 방송뿐 아니라 모든 방송이 마찬가지다. 거짓된 정보를 퍼뜨리는 것도 안 된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조심해야 할 것들은 개인방송에서도 하면 안 된다.


Q. 개인방송에서 게임 콘텐츠가 차지하는 부분은 어느 정도인가.

70% 정도로 본다. 보이는 라디오(V-log)도 늘어나고 있다. 초창기 스트리밍 방송은 게임을 보여주는데 최적화되어있었다. 지금은 게임을 하는 사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마치 연예인과 같은 관심이 쏠린다. 지금은 게임이 우세하지만, 점점 보이는 라디오와 같은 콘텐츠의 비중이 높아질 것 같다.


Q. 소규모 리그를 중계하는데 필요한 준비물을 알려 달라.

장비를 물어보는 질문이라면, 경기를 제대로 중계할 수 있는 좋은 PC, 목소리가 깔끔하게 전달되는 마이크가 기본이다. 이외에는 공정한 대회 운영과 홍보다. 상금은 대회에 일부분일 뿐이다. 공정한 대회, 재미있는 경기가 진행되면 충분히 흥행 가능성이 있다.


Q. 아프리카TV가 대회를 진행할 수 있는 토너먼트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은 없나.

지금은 없다. 대회를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솔루션이 이미 개발돼 있어, 이를 접목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Q. 아프리카TV에서 대회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인원은 많은가.

본부에서 일하는 직원이 30명 정도 된다. 순수하게 대회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인원이다. 사업과 관련된 직원은 더 많다.

 

Q. 아프리카TV에서 게임캐스터와 같은 전문 인력을 모집할 계획은 있나.

게임캐스터가 되는 방법은 많다. 다양한 경력을 가진 사람이 게임캐스터로 활동한다. 먼저 개인 방송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아프리카TV는 여러 프로그램을 함께 할 진행자 자주 모집한다. 이런 경험을 최대한 많이 쌓길 추천한다.


Q. e스포츠 시장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나.

e스포츠를 즐기는 유저의 연령대가 높아졌다. 또, 많은 사람이 게임을 하며 자라고 있다. 앞으로는 게임 방송을 시청하는 것에 거부감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한다. 자녀와 부모님이 함께 e스포츠를 시청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또, IT와 콘텐츠의 결합이 게임이기 때문에 전망은 밝다고 생각한다.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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