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이슈
밸브 스팀, PS5 컨트롤러 지원... 패드로 게임 즐기는 유저 지속 증가
출처=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

밸브가 플레이스테이션5 용 게임패드(컨트롤러) 듀얼센스를 공식으로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스팀은 지난 21일 공식 포럼을 통해 최신 스팀 클라이언트를 설치한 유저는 스팀 입력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모든 게임을 듀얼센스로 즐길 수 있다고 발표했다.

API에 포함된 기능은 LED, 트랙패드, 럼블(진동) 및 자이로다. 특히, 듀얼센스의 차별화 포인트로 주목받은 진동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조작의 손맛을 표현해주는 핵심 기능을 PC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된 것. 발표에 따르면 ‘데스 스트랜딩’, ‘노맨즈스카이’, ‘호라이즌: 제로던’ 등의 게임에서 체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주목할 만한 정보도 공개했다. 스팀 유저의 컨트롤러 사용 비중이다. 밸브에 따르면 스팀 유저는 컨트롤러 기반으로 디자인된 게임을 즐길 때 60% 이상이 게임패드를 사용 중이며, 스케이트보드와 같은 게임의 경우 90%를 초과하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또, 지는 2년간 플레이스테이션 컨트롤러의 사용 비중은 10.9%에서 21.6%로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스팀 개발자 문서에는 아직 듀얼센스의 지원 및 개발이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입력장치(Input Devices) 항목에는 엑스박스 360, 엑스박스 원, 플레이스테이션4 패드(듀얼쇼크)만 등재된 상태다. 따라서 세부적인 지원 방향성은 아직 알 수 없다. 단, 반응형 트리거(adaptive triggers)가 유저의 좋은 평가를 받은 만큼, 관련 기능도 지원할 것으로 추정된다.

밸브 측은 듀얼센스 지원을 위해 추가로 개발이 필요하지 않음을 강조했다. 스팀 입력 API를 사용하는 경우 자동으로 활성화된다고 설명했다.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삼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