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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종합] 페이코, 연말정산 인증도 가능 외

■ICT 및 인터넷

-NHN이 기본기를 갖춘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 ‘NHN 아카데미’ 설립을 추진한다. 

NHN아카데미는 오는 2021년 7월 첫 개원을 목표로 준비 중으로, 탄탄한 기초 지식은 물론 실전에 바로 투입 가능한 실무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 NHN을 포함한 국내 IT 산업 전반의 필요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우수 인재 양성에 직접 나선다. 

특히 NHN 아카데미는 대학과 연계하여 컴퓨팅 분야의 비전공자에게 IT 교육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하며, 중소기업 대상의 IT 직무 교육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NHN 아카데미의 설립 배경에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가속화에 따른 IT 인력 수요 증가와 ▲우수 인재의 수도권 집중 현상이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일컫는 AI, 클라우드, 데이터 분야 뿐만 아니라, 전 산업군에 걸쳐 우수한 IT 인력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컴퓨팅 분야의 대학 정원은 한정되어 있어 인력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NHN은 이같은 ‘IT 인재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과 기업이 협력, IT 비전공자에게 IT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NHN아카데미를 통해 실전 훈련을 받은 후 다양한 IT직군으로의 취업기회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 AI의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성폭력 피해 조서 작성’ 시스템이 12월 14일부터 서울, 경기 남부 및 부산 지역을 포함 전국 59개 경찰서에 설치되어 운영 중이다.  

‘AI 음성인식 성폭력 피해 조서 작성 시스템’은 성폭력 피해 진술 내용을 AI가 듣고 실시간으로 문자화하는 인공지능 조사 시스템이다. ▶경찰 수사관과 피해자가 조사실에 설치된 전용 마이크 앞에서 조사를 진행하게 되면 자동으로 컴퓨터 화면에 대화 내용이 텍스트로 변환 및 진술 조서 형태로 저장된다.  

해당 시스템은 ▶수사관이 모니터로 텍스트화 과정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AI의 인식 오류는 실시간 수정이 가능하다. 또한, ▶AI 수사가이드 제공으로 피해자의 진술에 따라 수사관이 추가로 해야 할 추천 질문 목록과 관련 대법원 판례 등을 화면에 보여주어 더욱 철저한 조사 과정을 지원한다. ▶진술 내용을 수사관이 직접 입력하는데 시간을 들이지 않고 곧바로 질문과 답을 이어가 조사 시간이 단축되고, 피해자와의 대화에 집중이 가능해 풍부한 진술 확보가 가능한 점도 실제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인텔은 인텔 이보(Evo) 플랫폼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최상의 컴퓨팅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인텔은 150개의 파트너사와 함께 씬앤라이트 노트북을 위한 세계 최고의 프로세서인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활용하는 인텔 이보 인증 획득 제품을 제작하고 있다. 이는 최고의 노트북 환경을 제공하는 140개의 부품들을 바탕으로 한다. 

최고의 컴퓨팅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전 산업에 걸쳐 약 백만 시간 이상의 노력을 투입했다. 일례로, 인텔은 전력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디스플레이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 배터리 수명을 개선할 수 있었다. 인텔은 2년 전 주요 공급업체 및 고객과 협력해 패널 수요를 모아 1와트 패널을 시장에 출시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수명을 4~8시간 상당 연장할 수 있었다. 현재 이보 제품의 75%가 1와트 패널을 활용하고 있다. 한편, 에이서 스위프트5 (Acer Swift 5), 에이수스 젠북 플립 S (Asus ZenBook Flip S), 델 XPS 13 (Dell XPS 13), HP 스펙터 x360 (HP Spectre x360), 레노버 요가 9i (Lenovo Yoga 9i), 삼성 갤럭시북 플랙스 5G (Samsung Galaxy Book Flex 5G)를 포함한 40여개의 새로운 인텔 이보 플랫폼 인증 노트북이 전 세계적으로 출시됐다.

인텔이 새롭게 선보이는 플랫폼에는 인텔 비쥬얼 센싱 컨트롤러 코드명 “클로버 폴스”(Clover Falls)가 포함돼 있다. 이 컨트롤러는 인텔 인공지능의 강력한 기능을 통해 PC를 더욱 스마트하고 안전하기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칩이다. 본 동반 모듈을 통해 PC에 새로운 저전력 기능을 제공하고 PC가 주변 환경을 감지 및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면, 모듈이 사용자 존재를 감지한 후 시스템이 디스플레이 밝기를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내년부터 ‘PASS’ 인증서만 있으면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 통신3사는 행정안전부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PASS 인증서를 내년 1월 15일부터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적용한다고 21일 밝혔다.
 
통신3사는 지난 9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 후보 사업자로 선정됐으며, 실사를 거쳐 편의성과 안정성, 범용성을 인정받아 12월 확정 사업자로 지정됐다.

앞으로 통신3사의 PASS 인증서를 이용하는 고객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간편서명 로그인’을 선택한 뒤 ‘PASS 인증서’를 골라 접속하면 된다. 이름과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만 입력하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는 PASS앱이 자동으로 인증 팝업창을 생성한다. 이때 이용자가 6자리 핀 번호 입력 혹은 지문 등의 생체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을 완료하는 방식이다.

PASS 인증서는 PASS 앱이 실행 중인 상태라면 추가 확인절차 없이 터치 두번만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별도의 휴대폰 인증이나 계좌 인증을 거쳐야 하는 타 인증서보다 발급 절차를 간소화 하여 고객의 번거로움을 덜었다.

PASS 인증서는 발급 절차는 최대한 간소화한 반면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기능은 극대화 했다. 휴대폰 가입 정보를 기반으로 명의 인증과 기기 인증을 이중으로 거치는 휴대전화 2단계 인증을 통해 높은 보안 수준을 보장하며, 인증서 정보를 암호화 하여 휴대전화 내부 안전영역에 보관하는 기술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갖췄다.

-NHN페이코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추진하는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 참여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페이코(PAYCO) 인증서’는 새해 1월부터 ‘국세청’, ‘정부24’, ‘국민신문고’ 등 공공 기관 웹사이트에 도입 적용된다. 

이에 따라 이용자는 다음달 시작되는 연말정산부터 ‘페이코 인증서’를 본인 인증에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인증을 하기 위해 필요했던 플러그인 설치나 복잡한 비밀번호 입력 없이, 지문 또는 패턴 입력만으로 국세청 사이트에서 간소화된 인증 방식으로 연말정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회사측은, 12월 10일 공인인증서의 법적우월성이 폐지되면서 인증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페이코 인증서’가 인증 사업 역량을 인정받아 국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공 주요 웹사이트에 우선 적용된다는 점에서 이번 선정의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올해 9월 출시된 ‘페이코 인증서’는 패턴 또는 지문 입력으로 인증방식을 간소화해,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등에 필요한 ‘간편인증’과, 전자문서 확인, 금융상품 가입, 추심이체 동의 시 요구되는 ‘간편전자서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HN위투가 디자인 쇼핑몰 ‘1300k(천삼백케이)’의 연간 소비자 이용 패턴을 공개했다. 

‘1300k’는 월 방문자수 350만 명, 진열 상품 수 약 120만 개 이상을 보유한 국내  최초 디자인상품 쇼핑몰이다. 2000년 오픈 초기부터 감각적인 디자인 제품과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을 연출해줄 아이템을 제공하면서 감성 쇼핑을 선도하고 있다. 현재 디지털, 가구/수납, 가전/생활, 여행/레포츠, 패션잡화, 키덜트/취미, 펫샵 등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를 제공 중이다. 

‘1300k’는 연말을 맞아 연간 이용자 데이터를 분석하고, 코로나가 변화시킨 2020 소비 트렌드를 공개했다. 

올해 가장 두드러진 소비 특징은 ‘개인위생용품’과 ‘집콕아이템’의 급부상이다. 작년에 '집꾸미기' 열풍이 불면서 패브릭 포스터, 수납함 등과 같은 셀프 인테리어 상품이 강세를 보였다면,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마스크, 손세정제 등 개인위생용품과 ▲온라인 수업과 재택근무 등의 영향으로 노트북, 키보드, 커피머신의 구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 매출이 가장 높았던 달은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시 강화된 8월이다. 이제 필수품이 되어버린 ‘마스크’와 재택근무에 필요한 ‘모니터 거치대’, ‘키보드/마우스 세트’가 8월 판매량 TOP3를 차지했다. 

1300k 이용 추이를 살펴보면, 디자인 리빙 상품에 관심도가 높은 2030 여성 고객의 방문 수가 많았으며, 특히 무선 키보드, 컬러 마스크 등의 검색량과 구매량이 높았다. 구매가 활발한 시간은 저녁 9시부터 새벽 1시까지로, 퇴근 직후부터 잠들기 전까지 모바일을 통해 거래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브랜드로는 ‘라이프썸’과 ‘인케이스’의 성장이 크게 눈에 띄었다. 

'라이프썸'은 공간 만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서 디자인과 성능, 합리적인 가격을 모두 갖춘 생활 가전 브랜드로 성장 중이다. 핸디형 무선청소기, 자동 거품 손세정기 등 다양한 소형 가전을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핸디형 무선 청소기의 경우 누적 판매 수량 20만 개를 돌파하고 최근 2세대 출시 3개월 만에 매트 다크그레이 컬러가 완판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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