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이슈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21, 온라인으로만 진행된다

미국에서 매년 열리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가 2021년에는 온라인으로만 진행된다. 당초 계획이었던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개최는 취소됐다. 미국 현지 시각으로 3월 4일과 5일에 ‘GDC 마스터클래스’가, 3월 15일~19일에 ‘GDC 쇼케이스’가 진행되고, 7월 19일~23일에 본 행사가 진행된다.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GDC) 조직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 사실을 전했다. 조직위원회는 지난 2020년 8월에 2021년 행사에 대해서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개최를 준비하겠다”라고 전한 바 있다. GDC 2020은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3월에서 8월로 연기됐었고 행사는 온라인으로만 진행됐었다.

행사를 온라인으로만 진행하게 된 이유는 ‘안전’ 때문이다. GDC 조직위원회는 “현장에서 다시 모이는 것을 학수고대 했지만, 강연자와 참석자들의 안전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또한, 행사와 강연을 제대로 준비하고 계획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GDC 일정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3월 4일과 5일에는 ‘GDC 마스터클래스’가 진행된다. 이 클래스는 GDC 2020을 통해 처음으로 도입됐으며, 실습 교육과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소규모 클래스다. 작년에는 999달러라는 가격으로 다소 논란이 되기도 했다. 3월 15일부터 19일까지는 ‘GDC 쇼케이스’가 열린다. 유명 개발자의 강의, 개발자와의 질의 응답, 주제별 대화 등이 진행되며,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GDC 본 행사는 7월 19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다. 기존처럼 각종 강연을 들을 수 있고,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한 행사, 개발자들이 서로 인사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행사 등이 진행된다. 인디 게임 축제와 GDC 시상식도 이 기간에 진행된다. GDC 시상식은 트위치를 통해 생중계된다.

또한, GDC 조직위원회는 2021년 하반기에 GDC라는 이름으로 열리는 별도의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개발자들이 서로 만날 수 있는 장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향후에 공개될 예정이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