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이슈
‘피파온라인4’ 강화 확률 공개…과거 오류에 대해서도 해명 및 보상 실시

축구 게임 ‘피파온라인4’가 선수 카드 강화 성공 확률을 공개했다. 확률뿐만 아니라 유저들이 실제로 시도한 강화 결과가 이 성공 확률과 얼마나 비슷한지도 비교한 자료도 공개했다. 과거에 발생했던 ‘100% 강화 실패’ 현상에 대해서도 해명했고 당시에 실패를 경험한 유저들에게 보상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넥슨은 12일 ‘피파온라인4’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피파온라인4’의 선수 강화 성공 확률을 구체적으로 공개했다. ‘피파온라인4’에는 선수를 뽑는 카드팩(확률형 아이템)이외에도 선수를 강화하는 요소가 있다. MMORPG의 장비 강화와 비슷한 개념이다. 선수를 강화하면 전반적인 능력치가 상승하고 새로운 기술을 얻기도 한다. 

강화 성공 확률은 1강에서 2강으로 시도할 때는 100%이며, 이후로는 점점 낮아진다. 9강에서 10강으로 시도할 때의 성공 확률은 2%다. 참고로 이 성공 확률은 게임 내의 강화부스트(게이지)가 가득 차 있는 상태를 기준으로 한다. 강화부스트가 가득 차지 않았을 경우에는 게이지에 비례해서 성공 확률이 감소한다.

유저들이 최근 6개월간 선수 강화를 시도한 횟수와 실제로 성공한 확률도 별도로 공개했다. 대부분의 구간에서 공개된 성공 확률과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넥슨이 공개한 강화 성공 확률과 완전히 동일한 구간도 있었고, 나머지 구간에서는 공개된 확률과 0.01~0.07% 정도의 오차가 있었다. 시도 횟수는 구간에 따라서 4,700회에서 8천만 회까지 다양했다.

또한, 선수 능력치, 가격, 클래스 등 다양한 기준으로 나눠봐도 강화 확률이 모두 동등하게 적용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자료를 공개했다. 이렇게 세부적인 기준으로 나눴을 때의 실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별도의 페이지도 만들었다.

과거에 1강에서 2강으로 선수를 강화할 때 강화 성공 확률이 100%라고 표시됐음에도 강화가 실패하는 현상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실제 성공 확률이 99.9%일 때, 화면상에는 성공 확률이 100%로 표시되어서 그런 현상이 발생한 것이라고 한다. 2019년 8월 14일부터는 이 문제가 수정됐다. 이 문제가 수정되기 전에 이런 현상을 경험한 유저들은 총 3,237명이며, 이 유저들에게는 강화 실패 횟수에 따른 보상이 지급된다.

추가로, 13일부터 모든 유저들에게 유료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게임내 재화(1000 FC와 2000 CP)가 지급된다. ‘피파온라인4’ 운영진은 “이번 확률 공개를 시작으로 앞으로 더 큰 신뢰와 믿음을 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