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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종합]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출시 외

■ICT 종합

-NHN이 서버용 인공지능 반도체 수요기업·공급기업 간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외산AI반도체가 아닌 국산 AI반도체를 개발,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함께 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HN, SKT,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퓨리오사AI, 리벨리온, KT, 네이버 클라우드, 더존비즈온,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 10여개 기관·기업들이 참여한 가운데 NHN 사옥에서 진행됐다. 이날 자리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혜숙 장관도 참석했다. 

참여 기업들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내 국산 반도체 실증·적용 적극 검토, △수요 맞춤형 반도체 개발 협력, △광주 AI 집적단지 내 반도체 테스트베드 구축 등을 긴밀히 협력하는 한편,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수요연계형 AI 반도체 실증 지원사업 등을 통해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 생태계를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AI반도체는 학습·추론 등 인공지능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높은 성능, 높은 전력효율로 실행하는 시스템 반도체다. 

-엔비디아는 현재 130개 이상의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엔비디아 RTX 가속화 기술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RT 코어로 가속화된 레이 트레이싱, 엔비디아 DLSS, 텐서 코어(Tensor Core)로 가속화된 AI 기능 등이 포함된다. 시스템 지연시간을 줄이는 엔비디아 리플렉스(NVIDIA Reflex) 기술은 현재 상위 15개의 슈팅게임 중 12개에서 지원되고 있다. 

2년 전 출시된 이래 엔비디아 지포스 RTX GPU는 다양한 기술들을 선보이면서 PC 게임 및 콘텐츠 제작 분야를 획기적으로 혁신시켰다. 또한, 게임 개발자,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제조업체, 업계 표준화 기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PC 게임 및 콘텐츠 제작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정립했다. 

매트 위블링(Matt Wuebbling) 엔비디아 글로벌 지포스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RTX는 이미지 품질과 성능을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는 레이 트레이싱과 엔비디아 DLSS를 통해 새로운 표준을 세우고 있다. 최고의 PC 게임 경험 제공을 목표로 하는 개발자들은 엔비디아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고 말했다.

엔비디아의 선도적인 게이밍 기술을 활용하는 게임 프랜차이즈, 게임 엔진, 게임 개발자, 게임 배급사, 하드웨어 및 주변기기 제조업체는 매우 다양하다. 지금까지 60개 이상의 RTX 게임이 레이 트레이싱 또는 엔비디아 DLSS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밖에 20개 게임이 엔비디아 리플렉스를 채택했다.

또한, 엔비디아가 최신 지포스(GeForce) RTX 제품군인 지포스 RTX 3080 Ti와 지포스 RTX 3070 Ti를 공개했다. 출고가가 1,199달러(약 133만원)로 시작되는 RTX 3080 Ti는 6월 3일부터 구매할 수 있다. RTX 3070 Ti의 출고가는 599달러(약 66만원)부터로, 6월 10일 출시된다. 

엔비디아 암페어(Ampere) 아키텍처로 구동되는 RTX 3080 Ti는 레이 트레이싱, AI 기반 엔비디아 DLSS, 시스템 지연시간을 줄이는 엔비디아 리플렉스(NVIDIA Reflex),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NVIDIA Broadcast) 스트리밍 기능은 물론, 가장 인기있는 크리에이터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추가 메모리 등을 통해 획기적인 성능과 충실도를 제공한다.

-AMD가 컴퓨텍스 2021(Computex 2021)에서 차세대 고성능 게이밍을 위한 솔루션을 대거 발표했다. 새로운 AMD 라데온 RX 6000M 시리즈 모바일 그래픽 카드는 게임용 노트북 사용자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놀라운 시각적 충실도,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됐다. 이 중에서도 가장 빠른 성능을 지원하는 AMD 라데온 RX 6800M는 데스크톱에 준하는 성능으로 언제 어디서나 높은 주사율과 1440p 해상도 게이밍을 지원한다. 

AMD는 신형 라데온 그래픽 카드와 더불어 차세대 프리미엄 고성능 게임용 노트북을 위해 글로벌 PC 파트너들과 다년간의 협업을 통해 개발한 AMD 어드밴티지 디자인 프레임워크(AMD Advantage Design Framework)를 선보였다.  AMD 어드밴티지 시스템은 AMD 라데온 RX 6000M 시리즈 모바일 그래픽 카드,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AMD Radeon Software) 및 AMD 라이젠 5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AMD Ryzen 5000 Series Mobile Processors), 독보적인 AMD 스마트 기술 및 기타 고급 시스템 설계 기술이 결합되어 동급 최고의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AMD 어드밴티지 시스템은 6월부터 출시 예정인 주요 PC 제조사의 신형 노트북 제품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또한, AMD는 피델리티FX 수퍼 레졸루션(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이하 FSR)을 발표했다. FSR은 특정 4K 해상도 게임 타이틀에서 프레임률을 최대 2.5배까지 높여 탁월한 고해상도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 업스케일링 기술로, 10개 이상의 개발사들이 6월 말부터 연말까지 자사 인기 게임 타이틀 및 게임 엔진에 해당 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NHN고도가 개최하는 ‘Z커머스 컨퍼런스 2021(Z-Commerce Conference 2021)’가 오늘 오후 2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Z커머스 컨퍼런스 2021’은 NHN고도가 커머스 기업으로 도약하며 준비한 첫 컨퍼런스로, 주요 커머스 리더가 연사로 참여해 Z커머스의 밑거름이 되는 ‘테크’, ‘트렌드’, ‘빅데이터’를 주제로 미래 커머스의 방향을 제시한다. 행사는 오늘 오후 2시 유튜브 실시간 방송을 통해 중계된다. 

Z커머스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이번 컨퍼런스는 NHN고도 이윤식 대표의 키노트로 포문을 연다. 키노트는 18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소비더머니’의 MBC조현용 기자와 대담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윤식 대표는 대담에서 이제는 필수조건이 된 비대면 시대 속 이커머스가 맡게 된 새로운 역할과 커머스를 감성의 영역으로 봐야 하는 이유와 함께 Z커머스의 탄생 배경을 소개하고, 소비자가 중심이 되어 소비와 생산, 유통을 넘나드는 ‘Z커머스’ 시대에 대응하는 자세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이어서 NHN고도와 파트너쉽을 맺고 Z커머스 시대를 함께 준비하는 MACH 얼라이언스의 대표 Kelly Goetsch와 부대표 Sonja Keer, 그리고 글로벌 파트너인 구글(Google)의 APAC 세일즈 디렉터 Elbert Bailey가 Z커머스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는 글로벌 IT, 커머스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이야기한다. 

-SKT를 비롯해 국내 이동통신 3사와 네이버 등이 참여하고 있는 ‘원스토어’에 마이크로소프트, 도이치텔레콤이 ‘K 앱마켓 연합군’으로 참여한다. 원스토어는 막강한 글로벌 파트너까지 확보하게 됨에 따라 K 앱마켓 수성과 글로벌 앱마켓 진출은 물론 IPO에도 탄력을 얻게 됐다. 

SK텔레콤과 원스토어가 마이크로소프트와 도이치텔레콤의 투자전문회사 ‘DTCP’로부터 ‘원스토어’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SKT가 KT, LGU+ 등 통신사들로부터 원스토어에 투자를 유치한지 3개월여 만에 해외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원스토어는 이번 투자로 성장 잠재력을 외부로부터 인정받음과 동시에 글로벌 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앱마켓 시장에서 확실한 대항마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프로모션

-넷기어는 와이파이 6 및 와이파이 5를 지원하는 메시 와이파이 증폭기 제품을 최대 28% 할인 판매하는 행사를 6월 1일부터 한 달간 실시한다.

이번에 할인 행사를 실시하는 넷기어 메시 와이파이 증폭기 모델은 WiFi 5를 지원하는 EX7700 모델과 WiFi 6를 지원하는 EAX20 두 가지 모델이다. 행사 기간 중 EX7700은 최대 28%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EAX20의 경우 10% 가격 할인이 적용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메시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은 통합 최대 속도 2.2Gbps를 지원하는 AC2200급 제품으로 가정 및 사무실 내에 무선 와이파이 신호가 약한 데드 스폿에 설치하여 무선 속도 향상 및 무선 거리 확장을 도와주는 제품이다. 고성능 쿼드코어 퀄컴 프로세서가 탑재된 넷기어의 EX7700은 자사의 모든 무선 공유기는 물론이고 타사의 와이파이 공유기와도 동시 호환이 가능하며 기존 증폭기들이 공유기와 다른 별도의 와이파이 이름을 사용했던 것과는 다르게 공유기에서 설정한 와이파이 이름을 EX7700에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로밍 기술을 통해 하나의 통합 아이디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이노스 티비가 서울 숙대 전시장 확장 이전 및 제주도 울산 전시장 신규 오픈을 기념하여 6월 1일부터 한 달 동안 위의 3곳 전시장 방문 시 TV 선반거치를 무료로 증정하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이노스 서울 숙대입구 전시장 확장 이전 및 새롭게 오픈하는 제주도 / 울산 전시장 오픈을 기념하여 특별하게 진행하는 이벤트다. 본 행사는 6월 1일부터 진행하는 이벤트이며, 3곳 전시장을 방문하면 한 팀장 FS450 TV 선반거치대를 1개씩 받을 수 있다.

이노스 티비 서울 숙대입구 전시장은, 현재 가장 많은 고객 분들이 방문하고 있는 전시장이며 이번에 더욱 넓은 공간으로 확장 이전하게 되어 쾌적한 체험 공간으로 재 탄생하게 되었다. 새로운 서울 숙대입구 전시장은 더욱 넓어진 공간 덕분에 이노스 티비 전체 제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최근 출시된 중소기업 TV 최초의 퀀텀 미니 LED TV 제품인 'S6570KU' 65인치 티비 제품도 설치가 되어 있다.

-NHN티켓링크는 프로야구 승리팀 예측 이벤트 ‘2021 프로야구 링크티티’ 를 매월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링크티티 이벤트는 6월부터 티켓링크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을 통해 당일 경기 승리팀을 예측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티켓링크는 매일의 실제 프로야구 경기 결과에 따라 참여자에게 점수를 제공하고 매월 순위별로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점수 획득 기준은 ▲예측에 참여한 경기 1건당 1점, ▲승리팀을 맞히면 1건당 5점, ▲댓글 작성시 1건당 0.2점, ▲한 달에 20일 이상 참여할 경우 15점이다.

매월 최종 환산한 점수를 기준으로 1위에게는 야구 배트 및 케이스, 2위 야구 글러브, 3위에게 야구공을 선물한다. 특히, 각각의 경품에는 당첨자가 선호하는 구단의 선수 사인이 담길 예정이다. 이 밖에 참여 일수가 가장 많은 2명의 ‘열정상’ 선정자에게는 티켓링크 스포츠 예매권을 제공한다.

-KT가 자사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의 iOS 버전 서비스를 1일부터 개시한다.

게임박스는 월 4,950원의 이용료만 내면 120여 종의 게임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다. 클라우드 서버에서 게임을 구동해 별도의 콘솔이나 게임용 고사양 PC를 마련하지 않아도 스마트폰과 IPTV, PC 등을 통해 최신 대작 게임들을 마음껏 즐길 수 있어 이용자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KT는 게임박스 고객이 보다 다양한 디바이스로 경계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iOS 버전을 새롭게 선보였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사파리(Safari) 웹브라우저를 통해 게임박스 사이트(ktgamebox.com)에 접속하면 이용할 수 있다. 홈 화면에 게임박스 바로가기를 추가하면 App과 같이 최적화된 게임 화면으로 이용할 수 있고, IPTV나 PC에서 즐기던 게임을 애플의 디바이스에서도 이어서 바로 즐길 수 있는 심리스(Seamless) 기능도 제공한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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