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리뷰
[체험기] ‘하스스톤’ 신규 키워드 ‘퀘스트 전개’, 게임 양상 크게 변경시킬 듯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28일 ‘하스스톤’ 차기 확장팩 ‘스톰윈드’의 사전 체험을 진행했다. 사전 체험 서버에서는 8월 4일 출시되는 신규 확장팩 ‘스톰윈드’의 신규 카드를 비롯한 모든 카드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었다.

사전 체험에서 본 기자가 가장 눈여겨본 요소는 신규 키워드인 ‘퀘스트 전개’다. ‘퀘스트 전개’는 유저가 게임 중에 특정 조건을 완료하면 정해진 보상을 얻는 카드다. 각 직업마다 퀘스트 전개 카드가 추가되고, 한 게임에 최대 3개의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 퀘스트 모두 완료하면 꽤 강력한 보상이 지급된다.

가장 강력한 보상은 사제 직업 퀘스트 전개 카드다. 상대 영웅을 파괴해서 바로 게임을 승리하게 해준다. 이외에도 게임 내내 ‘주문 공격력 +3’을 부여하거나, 주문을 사용하면 같은 주문을 한번 더 사용하게 해주는 식의 효과가 보상으로 주어진다. 이런 식으로 강력한 효과가 보상으로 주어지기에, 퀘스트 전개 카드를 사용하는 덱은, 이 카드를 중심으로 돌아가게 된다.

사전 체험에서 본 기자는 앞서 언급한 가장 강력한 보상인 사제 직업의 퀘스트 전개 카드를 가장먼저 사용해봤다. 하지만 이 퀘스트를 달성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실제로 본 기자는 3번을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퀘스트 전개 카드는 퀘스트를 빠르게 완료하는 것이 핵심인데, 초반에 카드가 조금이라도 꼬이면 퀘스트 완료가 굉장히 늦어진다. 이렇게 늦어지면 나중에 퀘스트를 완료해 나가도 게임을 뒤집기가 힘들어진다.

사제 직업의 퀘스트 전개 카드는 보상이 강력한 만큼, 달성 과정에서는 어느 정도 운이 필요한 경우다. 그리고 실제로 이 보상을 받아서 사용해본 몇몇 유저들은 적 영웅을 파괴해서 게임에서 승리한다는 강력한 효과와는 달리 시각적인 효과가 다소 밋밋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퀘스트를 달성하기 가장 쉬웠던 직업은 성기사, 사냥꾼, 흑마법사였다. 특히 성기사가 인상적이었다. 퀘스트 전개를 위해서는 1코스트 카드가 많이 필요한데, 현재 성기사는 1코스트 카드의 비중을 높여도 덱이 상당히 강력하게 이루어지는 직업이다. 그리고 후반에는 퀘스트 보상으로 받은 강화된 영웅 능력을 활용해서 게임을 유리가게 가져갈 수 있다. 그래서인지, 사전 체험 초반에는 퀘스트를 완료하기가 가장 쉬운 성기사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꽤 많았다.

사냥꾼 역시 퀘스트 완료가 쉬운 편이었다. 다만, 사냥꾼의 경우에는 퀘스트 완료에만 집중하면 뒷심이 다소 부족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퀘스트 완료와 중후반 플레이를 적절하게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다. 흑마법사도 괜찮았다. 다만, 흑마법사는 퀘스트 완료를 위해서는 자신의 체력을 깎아야 하기에, 체력 회복 카드를 적절하게 섞는 것이 중요하다.

마법사와 주술사의 퀘스트 전개 카드는 ‘주문을 강화한다’는 확실한 컨셉으로 만들어졌다. 다만, 마법사의 경우에는 퀘스트 완료를 위해서 주문을 지속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주문은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효율적이다. 따라서 마법사는 초반에 빠르게 퀘스트를 완료할 것인지, 주문을 아껴서 적절하게 사용할 것인지를 잘 선택해야 한다. 주술사는 언제나 그렇듯이, 과부하와 마나 관리를 잘 하는 것이 관건이다.

전사의 퀘스트 완료 카드도 달성 조건이 그렇게 어렵지 않았다. 해적 하수인을 다수 넣어주면 된다. 하지만 전사의 경우에는 보상이 그렇게 강력하진 않다는 점이 다소 아쉽다. 여러 가지 효과가 섞여있다 보니, 이도 저도 아닌 느낌이다. 보상으로 강력한 무기를 지급하거나 강력한 해적 하수인을 지급하는 식으로 컨셉을 확실하게 했으면 어땠을까 싶다. 그리고 퀘스트에 사용되는 해적 카드들이 전반적으로 강력한 종족은 아니라는 점도 아쉽다.

사전 체험은 시간이 정해져 있기에, 아쉽게도 모든 직업의 퀘스트 완료 카드를 충분히 사용할 수는 없었다. 실제로 플레이 해본 후에는, 성기사의 퀘스트 전개 카드가 확장팩 초반에 굉장히 큰 인기를 끌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정도로 퀘스트 완료도 쉬웠고, 보상도 강력했다. 사제의 경우에는 운이 굉장히 좋으면, 상당히 빠르게 게임을 끝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다른 직업의 퀘스트 전개 카드도 강력하기에, 확장팩 초반에는 이 퀘스트 전개 카드들을 중심으로 게임의 양상이 상당히 바뀔 것으로 전망된다. 즉, 이 카드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 혹은 이 카드를 상대로 얼마나 잘 대응하느냐가 확장팩 초반에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