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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 온라인’ 20주년, “계속되는 진화와 꾸준하게 즐겨주는 유저들 덕분”

웹젠의 PC MMORPG ‘뮤 온라인’이 출시 20주년을 맞이했다. 빠르게 변화하는 게임 산업에서 무려 20년 동안 서비스를 이어온 것이다. 웹젠도 2021년 들어 ‘뮤 온라인’의 서비스 20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있다. 최근에도 20주년을 맞아 시즌 17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웹젠은 20주년을 맞아 개발자 인터뷰도 진행했다. 인터뷰에는 웹젠 임준혁 PD와 강정모 팀장이 참가했다. 임준혁 PD는 “’뮤 온라인’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진화해왔다. 라이트한 과금 유저를 위한 부분 유료화, 편리한 게임 진행을 돕는 도우미 시스템, 스마트폰을 이용한 게임 접속이 가능한 뮤 리모트와 뮤 라이트 등이 그 사례다. 2021년에는 20주년을 맞아 1년간의 장기 이벤트와 뮤 라이트 디펜스 버전까지 준비했다. 앞으로도 유저들이 ‘뮤 온라인’에서 다양한 재미를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좌측부터 임준혁 개발PD, 강정모 사업팀장

 

Q. 자기소개 및 ‘뮤 온라인’ 20주년을 맞이한 소감을 부탁한다.

임준혁 PD: . 2008년 웹젠 뮤 스튜디오 서버 팀장으로 입사하여 같은 해에 PD가 되었습니다. 뮤 온라인이 훌륭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신 개발자 및 사업, 운영 기타 웹젠 동료들에게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강정모 팀장: 2006년부터 뮤 온라인 사업 PM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뮤 PC 타이틀을 담당하고 있는 강정모입니다. 저도 뮤를 초창기 때부터 즐겨 했던 유저였으며, 2002년 웹젠 입사 후 어느덧 20년 차가 되었습니다. 뮤 온라인 20주년이라는 뜻깊은 기간에 같이 할 수 있게 되어 기쁘면서도 지난 시간을 회상하게 되네요.

 

Q. 이번 업데이트의 방향성은 무엇인가?

임준혁 PD: 무분별하게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보다는 유저분들이 즐겨 하시는 기존 콘텐츠를 강화하는 것에 중심을 두고 '20주년' 시즌17 업데이트를 준비했습니다. 또한, 20주년인 만큼 유저분들이 더 많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단계별 업데이트와 이와 연계한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할 계획입니다.

 

Q. 업데이트의 핵심 콘텐츠에 대해 소개해달라.

임준혁 PD: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 콘텐츠는 신규 캐릭터, 신규 상위 사냥터, 신규 상위 장비 아이템입니다. 신규 캐릭터는 20주년을 맞아 뮤에서 의미 있는 인물인 '쿤둔'과 '레무리아'로 백마법사와 메이지라는 2가지를 준비했습니다. 두 캐릭터는 '유대'라는 컨셉으로 함께 육성 시 시너지를 낼 수 있어 함께 육성하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신규 캐릭터 외에도 오랫동안 애정을 가진 기존 캐릭터를 육성하는 재미에 집중하시는 유저분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신규 사냥터와 신규 상위 장비를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신규 상위 사냥터는 신규 캐릭터인 쿤둔, 레무리아와 스토리 상으로 관련이 깊은 맵으로, 과거와 현재의 두 가지 맵으로 구성해 스토리성을 살린 점이 특징입니다.

 

Q. 업데이트 준비 과정에서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부분이 있는가?

임준혁 PD: 매번 업데이트 내용은 유저들의 의견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직접적으로 유저분들이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보통 자잘한 시스템 개선 또는 버그 수정 등인데, 이러한 내용은 시즌 업데이트 때마다 "XXX 개선"이라는 명칭으로 반영되거나, 정기 점검 때 지속해서 반영되고 있습니다.

 

Q. 이번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나?

임준혁 PD: 유저분들에게 다각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뮤 온라인이 되도록 한정적인 자원에서 최대한의 콘텐츠를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0주년을 기념한 연간 이벤트와 모바일로 PC 계정을 연동해 플레이할 수 있는 미니게임 이벤트 등 유저분들이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Q. 20주년을 맞아 준비한 이벤트나 추가 업데이트가 있나?

강정모 팀장: 20주년 주요 이벤트와 업데이트의 목표는 유저분들에게 가장 큰 혜택과 재미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올해 초부터 1년 동안 유저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시작으로, 'MUNIVERSE 더 비기닝> 리턴즈> 파이널'로 구성된 단계별 이벤트와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해 다양한 보상 혜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게임 이벤트 외에도 제휴 이벤트와 성남시 게임 음악회 참여 등을 준비하고 있고, 대규모 신규/복귀 이벤트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뮤 온라인에 추억이 있었던 유저분들은 이번 기회에 다시 즐기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Q. 20년 서비스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강정모 팀장: 자동 사냥을 지원하지 않는 손 사냥 중심의 '로크 서버'를 운영했던 기억이 남습니다. 과거 클래식 서버가 인기 있던 시절, 그에 맞게 뮤 온라인도 준비했습니다. 뮤 초기에는 자동 사냥이 없었던 만큼, 많은 유저분들이 추억하는 축복의보석 하나에 심장이 뛰었던 그 시절의 감성을 살려 로크 서버를 열었었습니다. 당시 로크 서버에서의 축복의 보석 가치는 그 어떤 서버보다 높았으나, 이미 뮤 도우미 사냥에 익숙해진 저도, 그리고 유저분들도 손 사냥에 적응하기가 힘들었습니다. 클래식 서버의 시도는 좋았으나, 결과는 너무나도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실패 사례를 기회 삼아 이후 유저분들이 좋아해 주시는 스피드 서버를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Q. 뮤 온라인이 20년 동안 서비스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강정모 팀장: 뮤 온라인을 즐겨 주시는 유저분들이 있기에 지금까지 서비스할 수 있었습니다. 초기에는 '국내 최초 FULL 3D 그래픽 MMORPG'라는 점으로 주목을 끌었고, 이후에는 서비스의 다양화(유료/무료 서버)와 뮤 도우미를 통한 편의 제공이 있었기에 오랜 기간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현재는 언제 어디서나 뮤를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는 뮤 매니저 및 뮤 리모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유저분들이 휴대폰으로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 뮤의 게임 방향성을 유지한 채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면서 즐길 거리를 꾸준히 늘려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더 장기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해서, 전반적인 그래픽 품질을 더 높이거나 엔진을 교체할 의향은 있는가?

임준혁 PD: UI에 대한 전체적인 수정과 와이드 해상도 지원, 스위치 모드 적용 등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진행해왔습니다. 엔진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기는 어려우나, 내부적으로 그래픽 품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은 무엇인지?

임준혁 PD: 그 동안 뮤 온라인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진화해왔습니다. 라이트한 과금 유저를 위한 부분 유료화, 편리한 게임 진행을 돕는 도우미 시스템, 스마트폰을 이용한 게임 접속이 가능한 뮤 리모트와 뮤 라이트 등이 그 예입니다. 특히 올해는 20주년을 맞아 1년간의 장기 이벤트와 뮤 라이트 디펜스 버전까지 이벤트로 준비하면서 유저분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서비스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유저분들이 뮤 온라인에서 다양한 재미를 편리하게 경험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강정모 팀장: 뮤 온라인의 14주년을 맞아 기자 간담회를 진행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뜻깊은 20주년을 맞았습니다. 저희의 가장 큰 목표는 유저분들이 뮤를 편하게 즐기시는 동시에 PC MMORPG의 정통성을 잃지 않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 시국이 끝나면 대면 이벤트 등을 진행해 유저분들과 직접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고, 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다양한 의견도 귀담아들을 계획입니다.

좌측부터 강정모 사업팀장, 임준혁 개발PD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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