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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의 생활감을 모바일로 재현하는 것이 과제”[인터뷰] 넥슨 데브캣스튜디오 ‘마비노기 모바일’ 김동건 PD, 이진호 디렉터

“모바일에서 다시 시작되는 판타지 라이프”

넥슨이 15일 개막한 ‘지스타 2018’ BTB 체험존에 ‘마비노기 모바일’을 배치했다. 많은 유저를 판타지 세상으로 인도했던 온라인 MMORPG ‘마비노기’를 이제 스마트폰으로 어디서나 즐길 수 있게 된 것.

‘마비노기 모바일’은 원작의 생활 콘텐츠와 전투 시스템을 계승-발전했다. 그래픽엔진의 변화 덕에 새로운 모습의 캐릭터와 마을, 던전을 만날 수 있다. 

새로운 모습과 모험으로 유저와 만나게 될 ‘마비노기 모바일’을 개발한 데브캣스튜디오 김동건 프로듀서(PD)와 이진호 디렉터가 진두지휘했다. ‘지스타 2018’ 현장에서 만난 김 PD는 “지난 10년을 유저와 함께한 ‘마비노기’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앞으로 10년 더 유저와 함께하고 싶은 욕심이 담긴 게임”이라고 했다. 

Q 소개를 보면 원작의 느낌을 살리는 데 집중했다. 개발자 입장에서 ‘마비노기’만의 매력은 무엇일까.
김동건 “게임 속에서 생활하는 느낌, 우리가 ‘생활감’이라고 부르는 감각이다. 오래된 게임 안에서 유저가 남긴 발자취를 느낄 수 있는 게 ‘마비노기’ 만의 매력 아닐까.”

Q 모바일 버전만의 독자적인 콘텐츠가 있나.
이진호 “눈으로 보이는 차이는 의상이다. 상하의가 나뉘고, 옷을 빼입거나, 넣어서 입을 수 있도록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이밖에 원작보다 자유도도 높여, 원하는 행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바꿨다.”

Q 체험 버전은 전투 시스템 비중이 작다.
이진호 “원작의 전투와 상당히 차이 난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원활한 파티플레이가 진행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Q 모바일 버전 개발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김동건 “원작 서비스를 시작한 지 오래됐다. ‘마비노기’를 앞으로도 서비스하고 싶고, 새로운 유저와 만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앞으로 10년 더 유저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도록 일신할 필요가 있어 ‘마비노기 모바일’을 개발했다.”

Q ‘마비노기’의 핵심 콘텐츠 중 하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모바일 기기는 문자 입력이 어려워 다른 표현 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이진호 “화면과 (가상)키보드를 함께 보여주도록 개발했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다 보니 장문을 입력하긴 어렵다. 대신 매크로를 통해 간단한 감정표현이나, 모션으로 의사소통 수 있도록 시스템을 추가했다.”

Q 실시간 대화나 음성인식과 같은 기술을 도입할 생각은 없나.
이진호 “검토하지 않고 있다. 기존의 사례를 보면 매끄러운 소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 다만, 유저가 원한다면 추가하겠다.”

Q 티르 코네일의 모습이 변했다. 
김동건 “‘마비노기’는 할머니가 들려주는 옛날이야기가 테마다. 누가 말을 하느냐, 화자에 따라 세세한 부분이 바뀔 수 있다. 프랜차이즈 시리즈인 ‘마비노기 영웅전’도 마찬가지다. 큰 줄기는 원작과 닮았지만, 디테일이 다르다.”

Q 메인 스트림 G3부터 오리지널 요소가 추가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김동건 “론칭 버전은 G3까지 내용이 담긴다. 원작과 완전히 같은 스토리가 아니다. 새로운 내용을 추가할 예정이다. 아직 확정되지 않은 내용이라 미리 설명하기 어려운 점 이해해 달라.”

Q 원작은 수십 개의 에피소드를 즐길 수 있다. 호평받은 것도 있고, 부족하단 평가를 받은 것도 있다. 모든 에피소드를 모바일에 추가할 생각인가.
김동건 “라이브 서비스 피드백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 G3이후에는 새로운 이야기를 우선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물론, 유저의 요구에 따라 기존 에피소드도 추가할 수 있다.” 

Q 원작에서 ‘환생’은 중요한 시스템이다.
이진호 “고민 중인 부분이다. 모든 개발자가 머리를 모아 ‘환생’을 어떻게 구현할지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다.”

Q 세로 모드를 지원한다.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한 포석인가.
김동건 “편리한 채팅을 위해 도입했다. 이야기(입력)하기 편하게 만들려면 세로모드가 최적이었다. 또, 가로모드에서도 불편함이 없도록 주의하고 있다. 또, 넓은 화면을 선호하는 유저와 몰입도 있는 화면을 원하는 유저가 만족할 수 있도록 도입한 것도 있다.”

Q 하우징 시스템은 구현되나.
이진호 “구현할거다. 먼저 길드 하우징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김동건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Q '마비노기 모바일'을 기대하는 유저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나.
김동건 “‘마비노기’를 선보인지 15년이 지났다. 그동안 많은 사랑을 받았고, 게임을 플레이 해봤다는 유저도 많이 만났다. 이런 분들이 다시 ‘일레시아니’으로 복귀했으면 좋겠다. 유저의 기대에 부응하는 게임으로 완성해 더 깊은 추억을 선물하겠다”
이진호 “더 재미있고, 놀라운 콘텐츠를 기획 중이다. 기대해 달라.”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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