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이슈
[위클리 차이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중국 사전예약자 2천만 명 돌파

한 주간 중국 게임 업계 및 업체들과 관련된 크고 작은 소식을 정리하는 코너, 위클리 차이나입니다. 이번 주 소식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중국 사전예약자 2천만 명 돌파

텐센트가 중국 출시를 준비 중인 ‘던전앤파이터 모바일’(地下城与勇士手游)이 사전예약자 2천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지난 2019년 12월 30일 중국 공식 홈페이지를 열고 사전예약을 시작했습니다. 당시에 텐센트가 목표로 설정한 사전예약자는 4천만 명이었습니다. 사전예약자는 하루 만에 350만 명, 일주일 만에 천만 명을 돌파했었죠. 그리고 사전예약이 시작되고 두 달이 조금 넘은 시점에서 2천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텐센트는 상반기 중에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중국에 출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넥슨 일본법인도 실적발표를 통해 상반기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중국에서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해서 모든 산업이 타격을 받은 만큼, 출시 일정이 조정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텐센트도 자사에 매우 중요한 신작인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출시하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 비리비리, 미성년자 셧다운제-결제한도 곧 적용한다

중국 업체 비리비리가 3월 10일부터 순차적으로 자사 게임에 미성년자 셧다운제와 결제한도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2019년 11월에 미성년자 셧다운제, 실명인증, 결제한도, 사용시간 제한 등의 각종 규제를 적용하라고 안내한 바 있습니다. 이에 텐센트, 넷이즈 등의 대형 게임 업체들은 이런 규제를 하나둘 도입하는 추세입니다. 이런 흐름에 비리비리도 합류한 것입니다.

규제가 적용되는 비리비리 게임은 ‘페이트/그랜드 오더’, ‘벽람항로’ 등 총 8개입니다. 규제 내용은 다른 업체가 도입한 것과 동일합니다. 미성년자 유저는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8시까지 게임에 접속할 수 없고, 평일 기준으로 하루에 게임을 할 수 있는 시간은 90분으로 제한됩니다. 미성년자 유저가 한 달에 결제할 수 있는 금액도 제한되며, 8세 미만 유저는 아예 결제를 할 수 없습니다.

 

■ 중국 소비자 협회, 게임 허위광고 등 부당행위 중단 촉구

중국 소비자 협회가 최근 게임과 관련된 부당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대표적인 부당행위로 꼽힌 것은 게임업체의 허위광고(광고 내용과 게임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것)와 각종 업데이트를 통해 유료로 판매된 아이템의 기능이나 효과를 변경하는 것 등입니다.

소비자 협회는 게임 업체들에게 구체적으로 4가지를 요구했습니다. 1) 유저의 권리를 존중할 것, 2) 유료 아이템 변경은 유저의 동의 없이 마음대로 할 수 없게 만들어야 할 것, 3) 허위광고나 과대광고를 하지 않을 것, 4) 약관 등에서 불공정한 규정을 삭제할 것입니다.

소비자 협회가 공개적으로 이런 발표를 할 정도면, 중국에서 게임 산업이 성장하면서 유저들이 부당한 행위를 겪는 사례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일부 중국 업체들은 한국에 게임을 출시할 때도 게임과 전혀 다른 영상으로 만들어진 허위광고를 게재하는 행위로 한국 유저를 기만하고 있습니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위클리 차이나] ‘AFK 아레나’의 흥행과 2월의 두 번째 판호발급 icon[위클리 차이나] ‘코로나19’ 소재 기능성 게임 출시, 인민일보와 지방정부도 협업 icon[위클리 차이나] 2월 첫 판호발급과 춘절연휴 연장으로 인한 모바일 게임 지표상승 icon[위클리 차이나] 중국 게임 및 IT 업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기부 행진 icon[위클리 차이나] 신작 ‘AFK 아레나’의 돌풍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icon[위클리 차이나] 창유 2019년 실적발표와 3월 판호 발급 icon텐센트, 2019년 게임 매출 20조원 돌파…해외 성과 돋보였다 icon[위클리 차이나] 중국 정부의 게임 규제 강화와 텐센트 2019년 실적발표 icon화제의 남귀검사, ‘던파’ 아라드 대륙에 강림! 어떤 캐릭터로 즐겨볼까 icon[기자수첩] 3년 넘게 지속된 중국의 한한령이 가져온 안타까운 결과 icon[위클리 차이나] CMGE 2019년 실적발표와 내자판호 발급 icon[위클리 차이나] 37 인터렉티브 연간실적 발표, 텐센트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소송 icon[위클리 차이나] 4월 첫 판호발급, ‘던파 모바일’ 중국 사전예약 3천만 돌파 초읽기 icon넥슨 1분기 매출 예상치 웃돌아... 메이플-던파-서든어택-V4 성과 덕분 icon‘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중국서 올여름에 출시된다 icon‘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중국 사전예약 4천만 명 돌파...올여름 출시 예정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