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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이통3사 진짜 뭉친 원스토어 출범...이젠 대형 게임사 차례다

토종 앱 마켓 원스토어를 위해 이동통신 3사가 본격적으로 손을 잡았다. 과거 3사 개별 앱스토어 통합이 첫 번째로 잡은 손이라면, 이번에는 투자라는 이름으로 잡은 두 번째 손이다. 공동 경영을 통해 외산 앱 마켓에 본격적으로 대응한다는 거다.

3일 KT와 LG유플러스는 원스토어에 총 260억원을 투자해 3.8%의 지분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유상증자 형식으로 진행되며 총 80만 주로 주당 발행가액은 32,500원이다. 이중 KT가 210억원 규모로 64만여주, LG유플러스가 50억원 규모로 15만여주를 보유하게 된다. 인수 비용은 오는 5일에 납입을 완료하게 될 예정이다.

기존 원스토어의 지분 구조는 SK텔레콤이 52.1%로 최대주주에 올라있고, 네이버가 27.4%, 재무적투자자가 19.4%를 가지고 있는 구조였다. 하지만 이번에 KT와 LG유플러스가 함께 하면서 지분구조는 SK텔레콤 50.1%, KT 3.1%, LG유플러스 0.7% 등 이동통신 3사가 총 53.9%를 보유하게 됐고, 네이버는 26.3%, 재무적투자자는 18.6%가 됐다.

200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했을 당시만 해도 국내 모바일 앱스토어는 구글과 애플의 양분 체제였다.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 SK텔레콤은 T스토어, KT은 올레마켓, LG유플러스는 U+스토어, 그리고 네이버도 네이버 앱스토어라는 이름으로 앱마켓 시장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이러한 파편화는 결국 각 회사들의 제살 깎아먹기였고 글로벌 업체들의 상대가 되지 못했다. 수수료마저 동일했고, 무엇보다 앱을 각 스토어에 맞게 개별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했어야 하기에 개발자 입장에서는 메리트를 느끼지 못했다.

그러던 중 지난 2016년, 위에서 언급한 4개 마켓을 하나로 모아 원스토어를 출범시켰다. 각 통신사마다 파편화된 마켓은 두 거대 진영에 대응하기가 어렵다는 판단에 내린 결정이었다. 다만 당시 KT와 LG유플러스는 지분 투자에 참여하지 않은 공동 사업자로서의 위치로만 남았다.

초기에는 고전했지만 이벤트를 통한 캐시나 할인 쿠폰 지급, 멤버십 할인 등 유저들에 대한 혜택은 물론 중소 개발사에 대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해나가면서 성장세를 꾸준히 이어나갔다. 그 성장세 덕에 2019년 외부 투자사로부터 1천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원스토어의 시장 확대에 가장 크게 작용했던 것은 지난 2018년 단행한 수수료 인하였다. 업계 불문율로 여겨졌던 앱마켓 수수료를 기존 30%에서 20%로 인하한 것. 게다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5%로 인하하는 파격적인 정책을 시행했다. 개발사와의 상생을 위한 결정이었다.

여기에 더해 작년에는 1만6천여곳의 중소사업자를 대상으로 수수료를 50% 할인하는 등 콘텐츠 제공 사업자와 상생하기 위한 정책도 선제적으로 시행했다. 그에 비해 최근 구글은 게임은 물론 일반 애플리케이션에까지 수수료 30% 정책을 강행하겠다고 발표하며 최대 사업자의 횡포를 부리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구글과 애플은 게임이 자체 기준에 맞지 않으면 제멋대로 스토어에서 내려버리며 기준을 따르도록 강요해 콘텐츠 일부가 삭제되는 경우가 있었다. 반면 원스토어는 심의를 받은 게임이라면 그 내용 그대로 서비스가 가능했다. 또 두 회사 정책 상 적용하면 서비스가 불가능한 앱도 원스토어에서는 서비스가 가능했기에 국내 유저들의 원스토어 이용률은 늘어갔다.

결과는 놀라웠다. 원스토어에 입점하는 게임들의 수가 점점 늘어난 것은 물론, 업체는 낮아진 수수료만큼 고객들에게 돌려주는 혜택을 강화했다. 그 결과 결제 금액도 늘어나게 됐고, 그만큼 시장 점유율도 점점 늘어났다.

결국 지난 해 8월에는 원스토어의 국내 앱마켓 월간 점유율이 역대 최고치인 18.3%를 기록하며 그동안 국내 시장 점유율 2위였던 애플을 7% 이상 격차로 제치고 처음으로 2위로 올라서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또 원스토어의 2020년 거래액 성장률은 34.4%로 구글과 애플의 성장률 대비 약 2배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원스토어의 재무도 탄탄해졌다. 2020년 말 기준으로 2016년 출범 이후 5년 만에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돌아섰고, 10분기 연속 총 거래액 증가 등 긍정적 재무적 성과를 달성했다. 

이렇게 원스토어가 좋은 분위기로 흘러가자, 이통 3사가 다시 뭉쳤다. 지분 투자를 통해 3사가 공동 운명체로 한 단계 도약한 것. 토종 앱마켓의 경쟁력을 키워 국내 ICT 생태계를 굳건히 해야 한다는 통신 3사의 공감대가 투자로 이어진 것이라고 원스토어 측은 설명한다. 

이렇게 점유율 확대와 지분 투자 등 원스토어에 각종 호재가 이어지며 연내 IPO(기업공개) 추진에 탄력이 붙고 있다. 원스토어의 기업 가치가 상승하고 있는 것. 원스토어는 올해 IPO를 목표로 작년 9월 주관사를 선정해 작업을 진행 중인데, 상반기 상장예비심사 청구, 하반기 중 IPO가 이뤄질 예정이다. 

IPO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더욱 적극적인 스토어 운영이 가능해지는 만큼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다. 증권가에 따르면 원스토어 점유율이 40%를 넘어서면 영업이익이 2,5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점유율이 높아지면 그만큼 개발사와 소비자에게 돌아갈 혜택도 당연히 늘어날 전망이다.

당초 원스토어 측은 IPO 시 기업 가치를 1조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하지만 앱마켓 2위의 지위를 차지했고 점유율도 늘려가고 있는 만큼, 성과에 따라 최소 2.5조원에서 최대 7조원까지도 증권가에서는 바라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렇게 토종 앱마켓이 선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형 게임사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해 보인다. 많은 게임사들이 원스토어를 이용하고 있지만, 매출 최상위권에 올라있는 몇몇 대작 게임들은 여전히 원스토어로 출시되지 않고, 구글과 애플 마켓에만 출시하고 있다. 

심지어 PC 클라이언트도 함께 출시하는 게임은 대부분 스토어 자체를 구글로 고정시켰다. 작년 위메이드가 출시한 MMORPG ‘미르4’가 4대 앱마켓에 모두 출시하고, PC 클라이언트 이용 스토어를 원스토어로 설정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물론 그 이유는 자의가 아닌 타의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는 국내 대형 게임사에게 플레이스토어에만 앱을 출시하도록 강요한 혐의에 대한 조사 진행 결과 보고서를 구글 측에 발송했다. 이에 대해 구글이 답을 하면 제재 수위를 정하게 된다. 구글의 갑질에 철퇴가 내려지는 것.

그동안 국내 게임사들은 구글과 애플의 갑질에 속수무책으로 당해왔다. 그들의 기준을 잘 따랐다고 생각했지만 제재를 받기 일쑤였다. 반면 그들의 기준을 무시하고 외부결제를 도입한 중국 게임은 잘 서비스되고 있고 심지어 피쳐드도 받은 적이 있다.

갖은 유혹으로 독점의 지위에 오르면 본격적으로 칼을 겨누는 곳을 그동안 참 많이 봐왔다. 그런 행위에 대항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대항마다. 업체들과 소비자들의 노력으로 이제 원스토어라는 대항마가 본격적으로 태세를 갖추기 시작했다. 이제 대형 게임사들의 결단이 필요할 때다.

박상범 기자  ytterbia@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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