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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 IP 최초의 오픈월드 게임, 노림수는 MMORPG 저변 확대”[질의응답] 넷마블 ‘마블 퓨처 레볼루션’ 미디어 쇼케이스

넷마블이 올해 최대어로 꼽히는 ‘마블 퓨처 레볼루션’을 올 하반기 글로벌 론칭한다. 전 세계 240개 지역을 무대로 서비스를 시작해 MMORPG의 저변을 넓히는 것이 목표다.

넷마블은 29일 서울 구로구 사옥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전 세계 유저가 익숙한 IP(지식 재산권)와 게임 장르의 변화, 캐주얼한 콘텐츠와 사업 모델로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마블 퓨처 레볼루션’은 히어로의 외형을 바꾸는 코스튬 시스템과 스킬의 특징을 바꾸는 마스터리 시스템, 4명이 함께 즐기는 던전(블리츠)와 레이드 등이 핵심 즐길 거리다. 특히 유저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컨트롤 시스템과 콘텐츠를 끊임없이 제공한다는 게 흥행 전략이다.

다음은 넷마블 권영식 대표, 이정욱 사업부장, 넷마블몬스터 김건 대표, 조두현 개발총괄이 참석한 질의응답을 간추린 것이다.

왼쪽부터 넷마블 이정욱 사업부장, 권영식 대표, 넷마블몬스터 김건 대표, 조두현 개발총괄

- 개발 기간과 인력이 궁금하다.

조두현 “3년 이상 개발했다. 직접 참여 인력 200여 명 외에 많은 개발자가 참가했다. 최대한 많은 리소스를 투입했다.”
 

- 기존 MMORPG와 다른 점은.

이정욱 “MMORPG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간결화된 시스템, 컨트롤의 재미, 성장 부담을 줄인 시스템으로 하드코어 RPG를 꺼리는 유저가 즐길 수 있도록 했다.”


- 마블 IP를 사용한 이유는.

김건 “전작과는 완전 별개의 게임이다. 유저가 상호작용하며 즐기는 세상을 만들고 싶었다. 전작 ‘마블 퓨처 파이트’팀과 협업해 고민 없이 개발을 진행했다.”
- 마블 세계관을 알려주는 가이드 시스템이 필요해 보인다.

조두현 “유저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를 몰라도 캐릭터의 특징과 세계관을 알 수 있도록 구현했다. 히어로 별로 시작 지점이 달라, 충분한 설명을 한 뒤에 MMO 필드로 갈 수 있다. 게임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한 장치다. 지루할 수 있는 튜토리얼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캐릭터를 동원했다. 컷신과 스토리라인을 자연스럽게 연계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 최근 ‘검은사막 모바일’의 판호 획득 소식이 전해졌다.

권영식 “한국 게임업계로서는 환영할만한 소식이다. 판호가 나오는 건지 의문이 많았는데, 긍정적인 신호로 보인다. 넷마블도 빠르게 대응해 나가겠다.”
 

- ‘제2의 나라’처럼 서비스 전담 조직이 운영되나.

이정욱 “글로벌 동시 출시를 준비 중이다. 전 지역의 유저에 대응할 수 있도록 규모로 꾸렸다.”

- 사업 모델(BM)에 대해 설명해 달라. 거래소 시스템도 구현되나.

이정욱 “캐주얼하고 보편적인 게임을 지향한다. 특정 유저 계층에 맞춘 서비스는 지양한다. 시간을 들인 만큼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서비스하겠다. 출시 전까지 추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낮은 확률에 의존하는 상품은 내놓지 않겠다. 확률 공개는 넷마블의 모든 게임처럼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거래소 시스템은 구현하지 않을 예정이다.”

김건 “다양한 유저가 상호작용하는 게임이다. 주력 BM은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코스튬이다. 컴플리트 가챠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 코믹스와 오리지널 코스튬으로 유저가 원하는 대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제공하겠다.”


- 전작과 카니발라이제이션(자기잠식)이 우려되는데.

이정욱 “‘마블 퓨처 파이트’는 장르가 다르다. 마블은 동서양에서 인기를 얻은 IP다. 글로벌 원빌드로 출시돼 지역적으로 겹치는 부분이 적다.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마블 퓨처 레볼루션’의 재미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 독창적 오픈월드라고 표현한 이유는 무엇인가.

조두현 “시나리오를 플레이하는 구간은 전작과 비슷한 느낌이 받을 수 있다. 액션 RPG의 느낌이 비슷하기 때문인 것 같다. 후반으로 갈수록 MMO의 중요도가 오른다. 처음 시작했을 때와 마지막까지 유저 경험이 달라지도록 기획했다.”
 

- 론칭 히어로를 선정한 기준은.

조두현 “몇 가지 기준이 있다. 어벤저스에 너무 치중하지 않고, 여러 시리즈가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업데이트 캐릭터도 이를 우선 검토할 것 같다. 업데이트 캐릭터는 앞으로 차근차근 공개할 예정이다.”
 

- 유저 초청행사를 열 계획은.

이정욱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며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해외 유저를 대상으로는 온라인 채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다.”


- 내부적은 흥행 목표치가 높을 것 같다.

이정욱 “마블과 오랜 시간 협업해 개발한 결과물이다. 오리지널 마블 세계관을 담은 IP 최초의 모바일 오픈월드 액션RPG다. 넷마블과 마블 양사에 첫 게임이다. 글로벌 첫 흥행 게임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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