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이슈
‘피파온라인4’, ESC키 오류 2달째 지속…몰수패 당할 각오로 선수 교체해야

넥슨이 서비스하는 축구 게임 ‘피파온라인4’에서 경기 중 ESC키와 관련된 오류가 2달째 해결되지 않고 있다. 오류가 발생하면 키 입력이 되지 않고 PVP에서는 ‘몰수패’를 당한다. 그렇다고 ESC키를 아예 누르지 않고 경기를 진행 하면 선수 교체를 아예 할 수 없기에 전략적으로 상당히 손해를 보게 된다. 오류를 경험한 유저들은 고객센터를 통해 넥슨에 제보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다.

‘피파온라인4’의 ESC키 오류는 경기 중에 ESC키를 눌러서 게임을 일시정지한 후에 다시 경기로 돌아오면 종종 발생하는 현상으로 지난 8월부터 제보되기 시작했다. 이 오류가 발생하면 유저가 키보드 키를 눌러도 게임은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아서 게임을 진행하기가 힘들어진다.

인공지능과 하는 경기라면 그나마 피해가 별로 없겠지만, 다른 유저와 하는 등급전에서 이 오류가 발생하면 여러 모로 피해가 크다. 일단, 일정 시간 동안 키를 입력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어 ‘몰수패’를 당하게 되고 점수도 떨어진다. 또한, 실력이 아니라 오류로 패배한 것이기에, 유저 입장에서는 감정도 상하고 게임에 대한 의욕도 떨어지게 된다. 등급이 높은 유저일수록 상실감도 크다.

이 오류를 피하는 방법은 게임 중에 ESC를 일체 누르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일단 ESC 키를 누르지 않으면 선수 교체를 할 수가 없다. 축구 경기에서 선수 교체는 전술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체력이 바닥난 선수를 교체해야 할 때도 있고, 상대의 전술 수정에 맞춰서 내가 전술을 바꿔야 할 때에도 선수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특정 선수가 경기 중에 부상당했을 때도 선수 교체가 필요하다. 오류 때문에 등급전에서 이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즉, 등급전에서는 몰수패를 당할 수도 있다는 각오로 선수를 교체해야 한다.

그리고 내가 ESC키를 누르지 않는다고 해서 오류를 완전히 피할 수 있다는 보장도 없다. 유저들의 제보에 따르면, 상대방이 ESC키를 눌렀을 때, 내가 선수 교체를 하면 내가 이 오류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즉, 이 오류를 피하려면 상대방이 ESC키를 눌러서 선수 교체를 할 때, 나는 선수 교체를 포기해야 하는 것이다.

이 오류는 유저에게 상당히 부정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피파온라인4’에서 가장 집중력을 요구하는 등급전에서는 이런 오류가 굉장히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승급을 앞두고 있거나 강등 직전의 상황에서 이런 오류로 몰수패를 당하면, 게임에 대한 의욕이 상당히 떨어지게 된다. 이미 ‘피파온라인4’ 관련 커뮤니티에는 ESC키 오류로 어떤 피해를 봤는지를 호소하는 게시글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몇몇 유저들은 이 오류를 해결해달라고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었다. 8월에 유저들이 고객센터에 제보했을 때는 “해당 문제는 현재 확인 중이며, 최대한 빠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는 답변이 왔었다. 하지만 이 오류는 지금까지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오류는 등급전을 즐기는 유저들 입장에서는 굉장히 치명적인 오류다. 넥슨과 EA 코리아 스튜디오가 이 오류를 빠르게 수정해주길 바란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