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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다른 게임성 보여준 슈팅 게임, ‘크로우즈’ OBT 해보니

로얄크로우가 개발하고 썸에이지가 서비스하는 PC용 슈팅 게임 ‘크로우즈’가 21일부터 28일까지 스팀 넥스트 페스트를 통해 오픈베타테스트(OBT)를 실시 중이다.

특히 이 게임은 국내 FPS 게임 시장에서 아직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서든어택’을 개발했던 백승훈 사단이 만들고 있어, 더 관심을 모았던 작품이다.

‘크로우즈’는 그동안 3차례에 걸쳐 클로즈베타테스트(CBT)를 진행해 여러 요소를 검증하며 완성도를 높여왔고, 상반기 내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마지막 점검을 진행한 것이다.

이 게임을 이끌어가는 핵심 요소는 바로 큐온(Q-on)이다. 우주에서 떨어진 운석이 치명적인 가스를 퍼뜨려 많은 피해를 줬지만, 그 운석에 에너지를 무한정 저장할 수 있는 큐온이 있었던 것. 이를 노리는 분쟁을 게임의 세계관으로 구축했고, 게임 내 중요 플레이 요소로 구현했다.

이번 OBT 버전에서는 최대 64명의 유저가 함께 배틀로얄 개념의 스쿼드 오퍼레이션과 점령전 개념의 블러드존 등 2가지 게임 모드를 플레이할 수 있었다. 원하는 모드와 맵, 유저와 시간, 점수 등을 설정해 즐기는 커스텀 플레이도 지원한다.


■ 생존이 아닌 탈출이 진정한 승리, 스쿼드 오퍼레이션

스쿼드 오퍼레이션은 4인조(스쿼드)를 구성해 전장에 투입, 목표량인 10만 큐온을 모아 무사히 탈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모드다. 메뉴에 있는 스쿼드 오퍼레이션 메뉴를 선택하면 접속된 유저 중 무작위로 스쿼드가 구성되어 전장에 투입된다. 

이 모드는 배틀로얄의 기조를 따른다. 수송 헬리콥터에서 강하해 낙하산을 펼쳐 전장에 도착하면, 필드에 있는 총이나 아이템을 습득하며 적을 섬멸하는 것이다. 하지만 ‘크로우즈’는 여기에 자원의 수집과 활용, 무사 탈출의 재미를 더했다.

게다가, 다른 배틀로얄 게임과 달리 총기를 휴대한 채로 시작하기 때문에 초반 교전이 쉽게 일어날 수 있어 타 게임 대비 빨리 사망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다.

게임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필드에서 큐온 추출기를 획득하는 것이다. 이후 지도에 표시된 큐온 가스로 가서 추출기를 설치, 추출이 완료되면 큐온을 획득한다. 큐온 추출기를 설치하면 다른 스쿼드에게도 알람이 가는 만큼, 추출이 무사히 완료될 때까지 사수해야 한다. 그런데, 큐온 추출기를 찾는 것 자체가 쉬운 편이 아니어서 좀 아쉬웠다. 

큐온은 필드는 물론 사망한 적에게서도 획득할 수 있는 만큼 어떻게든 모아진다. 일정량의 큐온을 모을 때마다 본부에 보급상자나 차량 등의 보상을 원하는 위치에 요청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을 받아 전력을 보강할 수 있다. 

배틀로얄 특유의 요소인 플레이 영역 감소는 이 게임에서 운석에 의한 가스로 작용한다. 플레이를 하다 보면 하늘에서 운석이 하나씩 떨어져 가스가 퍼져나가는데, 3개의 운석에서 나온 가스가 점점 넓게 퍼져 떨어지는 만큼 자연스럽게 생존 공간은 한쪽으로 몰리게 된다. 가스 상태에서 버틸 수 있도록 방독면이 지급되어 어느 정도 버틸 수 있도록 한 부분이 눈에 띈다.

그리고 필드에서 얻는 제타 바이러스를 주입한 뒤 플레이하다 사망 판정이 났을 때, 강력한 공격력을 가진 제타 변이체가 되면서 엄청난 능력을 가진 채 추가 플레이 기회가 생긴다. 죽을 때 폭발하며 광역 피해를 주는 만큼 색다른 재미를 준다.

10만 큐온을 모으면 현재 위치로 탈출 헬기를 호출할 수 있고, 얼마 뒤 헬기가 도착한다. 내려온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스쿼드 중 한 명이라도 헬기에 탑승하면 게임이 종료되고 승자가 결정된다.

헬기를 호출할 때부터 눈치 싸움이 시작되는데, 상대 스쿼드가 가까이 있으면 이들을 없애고 안전하게 탈것인지, 한 명은 탑승하고 나머지는 엄호하며 빠르게 탑승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게다가 가스가 너무 많이 퍼져서 긴급탈출 상태가 되면 큐온이 부족해도 탈출이 가능해지는 만큼, 이때부터 먼저 헬기에 탑승하기 위한 전면전이 시작된다. 최후의 생존자가 아니라 최초의 탈출자가 승리자여서 발생하는 재미다.


■ 점령을 위해 총 동원되는 무기들의 향연, 블러드존

블러드존 모드는 64명의 유저가 연합군과 협동군으로 나뉘어 32:32로 상대방의 거점을 점령하는 모드다. 대칭 형태로 배치된 총 8개의 거점이 있고, 최대한 많은 거점을 차지해 포인트를 늘려나가서 어느 한 진영이 일정 포인트 이상을 획득하게 되면 승리하면서 게임이 마무리된다.

맵의 크기는 잦은 분쟁이 벌어지도록 넓지 않게 구성됐다. 그래서 조금만 움직여도 전투가 벌어져 빠른 패턴의 플레이가 가능했다. 보급품의 확보는 주로 거점에서 이뤄지지만, 사망한 적에서도 여러 보급품이 나오기도 한다.

그리고 상대를 없애 얻는 포인트로 치료 아이템 보급은 물론 드론을 통한 적 위치 탐색과, 숨어있는 적을 없애기 위한 포격 혹은 공중 폭격 요청 등을 할 수도 있다. 

위에서 언급한 스쿼드 오퍼레이션 모드처럼 이 모드도 유저는 무작위로 스쿼드가 짜여지도록 해서, 단독 행동이 아닌 함께 행동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사망하면 리스폰될 거점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는데, 거점은 물론 스쿼드 멤버의 근처에서도 리스폰이 가능하다.

거점은 처음에는 단계별로 차지할 수 있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원 과부하로 인해 제약이 풀리면서 모든 거점이 차지 가능토록 바뀐다. 그때부터 양 진영 간의 난전이 벌어지는 셈이다. 사람은 물론 온갖 장비들이 총출동해 대난투를 벌이는 장면은 정신이 없었지만 전장의 박진감을 느끼기에는 충분했다.


■ 기본 이상의 그래픽, 육해공 무기 활용도 장점...최적화 부분은 단점

‘크로우즈’는 2가지의 모드를 통해 전혀 다른 게임성을 제공하는 게임이다. 게임의 그래픽도 전반적으로 평균 이상의 퀄리티를 보여줬고, 일부 지형이나 기물이 파괴되며 전장에 변형을 주기도 했다.

또한 헤어, 수염, 눈 컬러, 위장, 문신 등부터 시작해 안경, 점퍼, 상의, 장갑, 조끼, 하의, 신발, 가방, 패치에 이르기까지 슈팅 게임 치고 상당히 디테일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제공되는 것이 확인됐다. 

유저 편의성을 높인 부분들도 눈에 띈다. 1인칭과 3인칭 중 언제든지 원하는 시점을 선택할 수 있고, 또한 3인칭에서 조준 시점을 좌측과 우측 중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슈팅 게임 개발에 잔뼈가 굵은 개발진이 만든 만큼 슈팅 게임의 핵심인 쏘는 맛도 잘 살렸다. 총기의 재현부터 움직임, 효과, 사운드 등 상당히 공을 들인 것이 느껴졌다. 캐릭터 레벨에 따라 총기 개조가 가능하게 한 부분도 디테일이 상당히 높게 적용됐다.

무엇보다 게임의 묘미 중 하나는 육해공 장비의 활용이다. 빠른 속도로 달리는 버기, 총이 달려 5명까지 탈 수 있는 지프, 그리고 탱크와 헬리콥터, 보트 등을 직접 탑승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운전이나 조종이 어려운 편은 아니었는데, 다만 유독 지프의 운전이 어려운 부분은 아쉬웠다.

혼자 살아날 순 없다. 부상을 입었을 때 지혈을 해서 최대한 오래 버티면서 동료가 치료를 해주길 기다리거나, 소생 포기를 해서 바로 사망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들도 일부 눈에 띄었다. 전반적으로 최적화가 제대로 되지 않은 모습이었다. 그래픽 부분에서는 옵션을 좋음 수준으로 했음에도 전체적으로 번짐 효과가 심해서 적의 식별이나 움직임 포착이 쉽지 않았다. 

모드를 선택해 매칭이 이뤄진 뒤부터 로딩을 거쳐 플레이가 가능해지기까지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 부분도 아쉬웠다. 정말 오래 걸렸을 때는 2분이 넘었던 적도 있었다. 게임 도중 사람이 많아지거나 가스 확장 영역에서 렉이 발생하는 부분도 자주 발생해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자주 생겼다. 향후 정식 서비스 때는 이런 부분이 개선되길 기대한다.

박상범 기자  ytterbia@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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