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이슈
위메이드, '위믹스 3.0 프로젝트' 7월부터 시동 건다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프로토콜 ‘위믹스 3.0’이 베일을 벗었다. 그리고 자체 스테이블 코인인 ‘위믹스 달러’를 중심으로 거대한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위메이드는 15일 온라인을 통해 위믹스 3.0 글로벌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주요 내용 공개 및 향후 비전을 공유했다.

위메이드는 메인넷 설계와 개발 단계에서 상호 운용과 탄탄한 기술적 기반을 가진 공용 블록체인을 만들어, 다양한 디앱(DApp), 게임, 그리고 디파이(DeFi) 프로젝트를 네트워크에 원활하게 통합하는 것은 물론,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생태계를 통해 서비스에 쉽게 접근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통해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중심 블록체인 프로토콜인 위믹스 3.0을 탄생시켰다고 밝혔다.

위믹스 3.0이 가진 3가지 특징으로 탈중앙화, 보안성, 확장성을 제시했다. 탈중앙화의 경우, 위믹스 3.0은 SPoA 합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EVM 호환 공용 블록체인을 활용한다. 다양한 엔티티에서 운영하는 40개의 탈중앙화 권위 노드에 의해 보호받고 있고, 검증인 노드를 전세계에 분포해 효율적인 탈중앙화를 이루는 동시에 완전한 보안성을 유지한다.

보안성의 경우, 위믹스 3.0은 가변적 총 가스비용 계산 공식을 도입해 고의적 거래 과부하 또는 디도스(DDoS) 같은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한다. 거래 가격 책정 메커니즘 시행안, EIP-1559의 일환인 가변적인 총 비용 계산 공식 덕분에 가스비용을 유동적으로 조절, 네트워크 상의 순간적인 거래량 증가에 대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확장성의 경우, 위믹스 3.0은 블록 인터벌이 1초인 만큼, 다양한 디앱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의 개발 플랫폼 수용에 효과적이며, 위믹스 3.0에 연결된 사설 블록체인을 WGC(위믹스 게임 코인)와 비슷한 방식으로 활용 및 활성화할 수 있다.

그리고 블록체인의 주요 측면 세 개 중 두 개를 성취하기 위해 한 개를 포기해야 하는 블록체인 트릴레마를 해결하는 것이야 말로, 위믹스 3.0의 프로토콜 설계의 근간이라고 언급했다.

여기에 스테이블 코인인 ‘위믹스 달러’를 도입한다. 위믹스 달러는 USDC, Fiat 통화 등 온체인 및 오프체인의 안전자산을 100% 담보로 하는 프로토콜에 의해 발행된다. 

또 동일한 가치에 해당하는 위믹스 코인이나 기타 담보 자산으로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완전 담보라는 안전한 장치가 설치된 생태계 내에서 가치 저장 수단, 회계 단위, 교환 수단이 되는 기축 통화로 사용된다. 그리고 생태계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는 '죽음의 나선' 상황에 대한 대비책 역시 마련되어 있다고 언급했다.

위믹스 3.0 생태계 성장의 주축이 될 3가지 플랫폼도 공개했다. ‘위믹스 플레이’와 ‘나일’, ‘위믹스 디파이 서비스’다. 위메이드는 이를 일컬어 트라이포드 콜드론으로 명명했다.

위믹스 플레이는 세상의 모든 서비스를 포함하는 세계 최대의 플랫폼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게임 플랫폼이다. WGC를 통해 모든 게임에서 가스 비용 없이 원활한 거래가 가능하며, 플레이 앤 언 앤 페이라는 선순환 개념을 도입, 암호화폐를 결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게임 허브, 토큰 시가 총액, 토큰 스왑, 경매, 스테이킹 프로그램 등 핵심 정보를 시각 자료로 제공한다.

나일(NILE)은 네이트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위믹스 3.0 생태계에서 DAO(탈중앙화 자율조직) 프로젝트를 생성, 활성화,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특정 IP 또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독립적인 커뮤니티를 만들고, 특정 조건이 성립되면 거래를 실행하는 스마트 계약 시스템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콘서트, 미술 전시회, 스포츠 경기, 온체인/오프체인 투자, 부동산 사업 등 프로젝트들이 투명하고 신뢰가 필요 없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운영될 수 있다.

위믹스 디파이 서비스는 완전한 온체인 디파이 플랫폼으로 암호화 자산의 저장, 교환, 대출, 결제, 투자까지 가능하다. 위믹스 달러와 연관되어 있는 만큼 생태계의 디앱과 서비스 내외로 유동적이고 안전한 전환이 가능하다.

로드맵도 발표됐다. 사전 준비가 완료되면 7월 1부터 메인넷 프로토콜이 테스트넷으로 전환돼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 단계에서 자체 지갑, 익스플로러, 자체 디앱 등이 공개될 예정이다.

이때 위믹스 플레이도 런칭을 하게 되며, 메인넷 런칭은 8월 1일에 될 예정이다. 그리고 디파이 서비스와 위믹스 달러, 나일은 3분기에 런칭될 예정이다.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는 “위믹스 3.0은 스테이블 코인 기반으로 안정적인 경제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게임, DAO+NFT, 디파이로 영역을 보다 확장하고 향후 메인넷의 근원적인 경쟁력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범 기자  ytterbia@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