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이슈
컴투스그룹,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허브 메인넷 ‘XPLA’ 공개

컴투스그룹이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허브를 추구하는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를 최초로 공개했다.

컴투스그룹은 9일 열린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2022에서 이규창 컴투스USA 대표의 키노트 발표를 통해 컴투스그룹이 구축하고 있는 신규 메인넷 브랜드 ‘XPLA’의 브랜드 의미와 비전을 설명했다. 

XPLA는 ‘탐험(eXplore)’과 ‘놀이(PLAy)’를 합성한 신조어로 미지의 공간을 탐험하며 즐거움을 찾는다는 의미를 지녔다. 또한 Web2에서 Web3로의 패러다임 전환기에서 편리한 가교 역할을 하겠다는 비전을 담았다. 또한 XPLA는 단순 게임 플랫폼을 넘어 모든 미디어 콘텐츠의 허브가 될 메인넷을 표방하고 있다.

XPLA 메인넷은 텐더민트 코어 기반의 블록체인 엔진과 코스모스 SDK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이미 여러 테스트넷을 통해 최적화 작업을 마친 상황이다.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과 연결할 수 있는 인터체인 기능 덕분이다. 

그리고 지분증명(POS) 알고리즘을 사용해 안정성, 빠른 속도, 확장성을 특징으로 갖는다. 참여자 중심의 메인넷 철학을 구현해 Web3 게임, 메타버스, NFT 마켓플레이스 등을 주축으로 XPLA 생태계를 더욱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C2X 토큰은 네이티브 코인인 ‘XPLA’로 전환되어 거버넌스 코인의 지위를 가지게 된다. 이때부터 지갑, 블록 익스플로러 등 핵심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다. 이중 익스플로러는 모든 웹 3.0 게임들을 확인할 수 있는 앱스토어의 역할도 하게 된다. 그리고 C2X 토큰은 XPLA로 전환되지만, C2X 플랫폼은 존속된다. 

또한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과의 호환성 확보 작업을 올해 말까지 진행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베타 게임 런처 시스템을 통해 게임을 온보딩하는 것은 물론, 음악과 다양한 DApp도 커뮤니티의 주도로 온보딩될 예정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창작자와 사용자가 함께 나아가는 선순환 구조를 추구한다는 게 컴투스그룹의 목표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최대의 DApp 생태계를 갖춘 이더리움 기반 프로젝트의 상호 호환을 통해 XPLA 메인넷의 활용성이 강화된다.

XPLA는 10일부터 테스트넷을 오픈하고, 안정화 과정을 거쳐 8월 중에 메인넷을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C2X에 20개 이상의 게임을 론칭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XPLA 메인넷의 초기 검증자로 컴투스그룹과 코스모스테이션, 오지스, 딜라이트 등이 참여한다. 또한, FTX 벤처스, 점프 크립토, 애니모카브랜즈, 후오비 벤처스, 크립토닷컴, 해시드 등 핵심 파트너들과도 XPLA의 안정화와 생태계 확장을 위해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박상범 기자  ytterbia@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