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최신소식
[ICT 종합] NHN 및 카카오엔터 소식 외

■ ICT 및 종합

-NHN클라우드의 자회사 NHN엔터프라이즈(대표 김동훈)가 추진하고 있는 ‘순천시 공공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이 최근 주요 민관 인사가 만나 협력 의지를 다지는 등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NHN엔터프라이즈는 지난 16일 순천시(시장 노관규)와 함께 간담회를 가지고 성공적인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해 민관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순천시 공공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은 국내 민관협력형 공공 클라우드 센터 건립 사업의 첫 사례로, 2021년 3월 업무협약(MOU) 체결 이후 올해 3월에 데이터센터 부지 매입을 확정한 바 있다. 특히 NHN엔터프라이즈는 2024년 4분기 내 데이터 센터를 준공한다는 목표로 향후 순천시에 20년간 3,000억원을 투입해 데이터센터와 IT밸리를 조성하고 인재양성과 공공 부문 클라우드 전환 사업을 실행해 나가고 있다. 

이번 민관 협력 간담회는 노관규 순천시장, 김동훈 NHN엔터프라이즈 대표 등 사업 책임 인사가 참석하는 소수 간담회 형태로 순천시장실에서 열렸다. 이 간담회에서 노관규 시장과 김동훈 대표는 성공적인 민관협력형 공공 클라우드 센터 건립을 완수해 나가고 지역 거점 클라우드 저변 확대를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나눴다.

-카카오(각자대표 남궁훈, 홍은택)는 18–19일 양일에 걸쳐,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사내 해커톤 ‘24K Reunion’을 1박 2일간 진행 중이다. 해커톤은 '해커'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컴퓨터 전문가, 개발자들이 한 장소에 모여 마라톤을 하듯 장시간 쉬지 않고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카카오의 사내 해커톤은 지난 2013년 처음 시작해 4회째 맞는 행사로 카카오의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소통의 장이다. 24시간 동안 개발, 디자인, 기획 등 다양한 직군의 카카오 임직원들이 개인 또는 팀(최대 4명)으로 참여해 각자의 아이디어를 프로토타입(시제품)으로 구현한다.

코로나19로 인해 2019년 이후 3년만에 열리는 것으로, 행사명은 24hrs for Krew의 줄임말인 '24K', 오프라인 공간에서 재회한다는 'reunion' 을 합성해 ‘24K Reunion’으로 정했다. 참가자들은 “비대면 시대를 겪어보니 아직 온라인에는 OOO이 부족하다. 이런 기능이 필요하다" 라는 주제에 맞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다가온 가운데 시간, 공간, 세대 구분 없이 온라인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 아이디어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에는 65개팀 약 230여명이 참가했으며, 예선 및 본선 심사를 거쳐 본상 수상 3개팀 및 특별상 2개팀을 선정한다. 완성도, 창의성, 구현 가능성을 기준으로 심사하며 수상팀에게는 최대 800만원의 카카오 페이 포인트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럭키드로우와 레디백 등 참가팀에게 제공할 다양한 상품을 마련했다.

-NHN(대표 정우진)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리틀액션(Little Action) 시즌2’를 새롭게 시작하며, 첫 번째 활동으로 친환경 인식 제고를 위한 리필 스테이션 체험 행사를 지난 9일부터 18일까지 진행했다고 밝혔다. 

리틀액션은 ‘작은 움직임이 큰 기쁨을 만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다양한 친환경, 나눔 활동을 진행하는 NHN의 대표 ESG 캠페인이다. 지난 2019~2020년 사이 진행된 시즌1 행사에선 헌혈, 안 입는 옷 기부, 점자 도서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행사는 친환경 뷰티 브랜드 ‘아로마티카’와 협업해 화장품, 바디용품 등의 내용물만 리필해 구매할 수 있는 리필 스테이션을 임직원들이 간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최근 환경 보호 목적 등의 이유로 뷰티 브랜드를 중심으로 리필 스테이션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참가자들이 사용하지 않는 공병 지참시 샴푸, 바디워시, 주방세제 등 다양한 제품을 리필해 볼 수 있게 했으며, 이 과정에서 폐기물 저감 효과와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 생활지식을 함께 제공해 임직원들의 관심을 높였다. 아울러 집 주변의 리필 스테이션 위치를 웹 지도를 통해 알려줌으로써 향후 지속적인 이용을 독려했다. 실제 이번 행사 기간 동안 1,040명의 임직원이 참여해 생수병(500ml 기준) 총 9,360개 분량의 플라스틱 폐기물 저감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메타버스 게이밍 플랫폼 `더 샌드박스(The Sandbox)`가 알파 시즌 3을 공개했다. 8월 24일(글로벌 기준)부터 시작하는 이번 알파 시즌 3은 10주 동안 98개의 다채로운 메타버스 경험을 선보이며, 더 샌드박스 계정이 있으면 누구나 매일 새롭게 열리는 콘텐츠를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다. 

알파 시즌 3은 전 세계 325,000명이 넘는 플레이어가 즐겼던 지난 알파 시즌 2보다 규모를 한층 확대했다. 시즌 3 기간 동안 플레이어는 자기만의 아바타를 직접 만들거나 140,000여 종의 플레이 가능한 아바타 NFT 중 마음에 드는 아바타를 선택해 음악, 예술, 건축, 게임, 패션, 엔터테인먼트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Web 3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플레이어는 스티브 아오키 아바타로 유비소프트의 래비드 경험을 플레이하거나, 지루한 원숭이들의 요트 클럽(BAYC) 아바타로 워킹 데드 세계관으로 만들어진 메타버스 세상을 탐험할 수 있다. 

더 샌드박스 COO이자 공동창립자인 세바스티앙 보르제(Sebastien Borget)는 “NFT 컬렉션은 디지털 정체성 표현에서 시작했으나, 더 샌드박스는 실제로 NFT를 가지고 놀며 발전시키는 세상을 구축하며, 컬렉션 보유자들을 위한 새로운 사용 사례를 개발해 나가고 있다”라며 “창의력과 열정이 넘치는 여러 Web 3 커뮤니티와 함께, 우리는 오픈 메타버스 문화를 정의하고 사회적 소통의 미래를 그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기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슈퍼 IP ‘이태원 클라쓰’ 광진 작가의 신작 웹툰 ‘존재’가 21일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에서 론칭한다. 광진 작가 특유의 깊이 있는 세계관과 뛰어난 스토리텔링은 물론 전작 웹툰 ‘트러블’로 그림 실력과 연출력을 인정 받은 김경준 작가와의 협업으로 큰 기대를 모은다.

광진 작가가 쓰고, 김경준 작가가 그린 ‘존재’는 수 억년의 윤회를 경험한 한 존재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이다. 태초부터 수많은 생물로 윤회를 거듭한 이 존재는 각각의 생을 모두 기억한다. 그리고 코끼리로 윤회해 살아가던 중 상아를 노린 사냥꾼들에 의해 눈을 감게 된다. 1950~1960년대 서울 박복한 영실의 아들 ‘자인’으로 태어난 존재. 자신이 그토록 싫어하던 인간으로 태어난 그는 지금까지 본인이 경험한 모든 생의 힘을 쓸 수 있다는 걸 깨닫게 되고, 이 특별한 능력을 쫓는 중앙정보부 요원들과 얽히게 되면서 커다란 변화를 맞이한다.

이 흥미진진한 시나리오는 광진 작가의 손에서 탄생했다. 광진 작가는 이태원에 모인 청년들의 성공 신화를 그린 카카오웹툰 ‘이태원 클라쓰’로 손꼽히는 글로벌 스타 작가에 자리매김했다. 현 시대 청년의 삶을 관통하는 서사와 등장인물, 감동적인 연출에 힘입어서다. 특히 주인공이자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소신의 아이콘 박새로이는 ‘신드롬’급 화제를 모았으며, JTBC에서 방영된 동명 드라마 역시 최고 시청률 18.3%(닐슨코리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에서 큰 사랑을 받았다. 최근에는 일본 지상파 TV아사히에서 ‘롯폰기 클라쓰’로 리메이크 돼 현지 시청자들을 만나는 중이다.

‘존재’도 ‘이태원 클라쓰’ 못지 않은 깊은 세계관과 감동적인 스토리텔링이 담길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한국의 역사적 배경에 더해 기후 위기와 멸종 문제 등 우리 모두가 생각해 보아야 할 이야기들이 작품 곳곳에 녹아 있어서다. 광진 작가는 작품 기획 의도에 “윤회로 수많은 생물의 삶을 경험한 존재인 자인의 시선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시대 속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중요한 부분들을 짚어보고 싶다”고 적었다.

-NHN페이코(대표 정연훈)는 오는 추석 연휴를 맞이해 기업 복지 솔루션 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NHN페이코는 ‘페이코 식권’, ‘페이코 복지 포인트’, ‘페이코 상품권’ 등을 포함한 기업 맞춤형 복지 솔루션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엔데믹과 함께 다시 회사로 출근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기업들이 임직원들의 편의성 증대와 복지 혜택 관리 효율성을 위해 페이코 기업 복지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NHN페이코는 지난 18일부터 판교역사 내 기업 복지 솔루션 옥외광고를 진행한다. 광고를 통해 판교 내 다양한 기업 담당자들에게 페이코 기업 복지 솔루션을 소개하며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페이코 기업 복지 솔루션은 엔씨소프트, 네오위즈, 넥슨컴퍼니 등 약 1,600개의 기업에서 11만명 이상의 임직원들이 사용하고 있다. 올해 설 연휴 진행된 고객사 설문조사 결과 직원수 약 4,600명 규모의 A사는 90% 이상의 임직원들이 명절 선물로 ‘페이코 포인트 상품권’을 선택하고, 약 1,600명 규모의 B사는 임직원 페이코 상품권 선택 비율이 도입 직후보다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페이코 복지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 임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사용처가 제한적인 백화점 상품권 대비 페이코 포인트의 높은 범용성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벤큐(지사장 소윤석)는 공식 웹사이트 내 제품 정보 검색, 비교, 구매가 가능한 공식 온라인 스토어 ‘벤큐 샵’을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벤큐 샵은 벤큐코리아 본사에서 직접 운영 · 관리하는 온라인 쇼핑몰로 벤큐 아이케어 모니터, 게이밍 모니터, 전문가용 모니터 주요 제품 및 프로젝터, LED 조명 전 라인업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고주사율과 선명한 화질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모비우스 게이밍 모니터 라인업 중 EX240N를 단독 판매하고 있으며, 정확한 색과 P3 95% 광색역을 지원하는 전문 디자이너 모니터 PD2506Q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을 단독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벤큐 샵에서 구입한 모든 제품은 에어캡으로 포장하여 안전하게 출고되며, 상품 포장 영상도 소비자에게 문자로 발송된다. 에어캡 포장 및 배송은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평일 오후 1시 이전 결제 완료된 건은 당일 발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유니버스(UNIVERSE)는 19일, 오후 6시 가수 원호(WONHO) ‘Don’t hesitate’을 발매한다. 이와 동시에 뮤직비디오 풀버전은 앱을 통해 공개된다. 

신곡 ‘Don’t hesitate’은 어둡고 아득한 현실의 통로를 지나 새로운 시공간을 향해 주저 없이 나아가겠다는 메시지를 담은 댄스곡이다. 원호가 직접 작사∙작곡에 참여해 더욱 확장된 음악적 스펙트럼과 한계 없는 콘셉트 소화력을 증명해냈다. 

곡의 인트로는 감성적인 기타 사운드로 시작한다. 원호의 감미로운 보컬과 조화를 이루는 멜로디는 자유와 고독의 경계를 넘나드는 특유의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또한 겹겹이 쌓이는 드럼 비트와 후렴 파트에서 폭발하듯 진행되는 신디사이저와 베이스, 메인 보컬을 이용해 만든 샘플 사운드의 환상적 조합이 에너제틱한 무드를 극대화하며 강렬한 중독성을 일으킨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