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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종합] NHN 및 유니티 소식 외

■ ICT 및 종합

-NHN의 모빌리티 서비스 자회사 도플소프트(대표 강용혁)는 최근 자사가 운영 중인 ‘전국 스마트 버스’ 앱의 서비스 제공 지역을 국내 최다인 110여 개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전국 스마트 버스’는 실시간 버스 운행 정보와 경로검색 등을 제공하는 통합 교통 서비스 앱으로, 2014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수도권 지역은 물론 대중교통 취약 지역까지 범위를 넓히며 서비스 권역을 지속 확대해오고 있다. 

현재 ‘전국 스마트 버스’의 서비스 제공 지역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외에 전국 시/군 지자체까지 총 110여 개로, 이는 국내 교통 서비스 앱 가운데 최다 규모다. 또한 교통 서비스 앱으로는 유일하게 버스 배차 간격이 커 불편을 겪는 60여 개 산간 지역의 배차 시간표 기능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월간순사용자(MAU) 100만 명을 돌파한 ‘전국 스마트 버스’는 거리두기 해제 이후 대중 교통 수요가 늘면서 매월 전년 동월 대비 두 자릿수의 유저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다. 

-유니티 웨타 툴(Unity Wētā Tool)의 ‘워터 툴셋(Water Toolset)’이 지난 2월 15일(현지 시간) 열린 ‘2023 미국 시각 효과 협회 어워드'에서 '첨단기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을 통해 유니티는 ‘아바타: 물의 길’에 사용된 워터 툴을 제작하는 데 탁월한 역량을 발휘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편 유니티는 크리에이터들의 라이브 게임 개발 및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구글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유니티와 구글의 이번 파트너십은 개발자들의 라이브 게임 제작 및 성장 지원이 목표다. 양사는 파트너십 갱신 및 확대를 계기로 개발자들이 세계적인 규모의 게임을 원활하게 제작하고 출시하여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최적의 툴과 인프라를 제공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사업을 운용하는 인텔라 X가 아트테크 전문사 제이앤존의 아트 브랜드 ‘아크피아(ARKPIA)’와 MOU를 체결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아크피아’는 글로벌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웹3로 전환해 디지털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만드는 아트 스타트업이다. 글로벌 유명 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증강현실, 메타버스, 오프라인 전시 등 다양한 아트워크 업무를 진행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웹3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인텔라 X’를 기반으로, ‘아크피아’가 보유한 유명 아티스트들의 IP를 웹3 시장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나간다. 대형 공공미술 작품, 영화, 그림 등 아티스트 고유의 IP를 활용한 NFT를 개발하고, 이러한 NFT를 누구나 쉽게 소유하고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인텔라 X’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더 나아가 예술이라는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인텔라 X’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축해 나간다는 포부다.

-에픽게임즈(대표 팀 스위니)가 디지털 창작 생태계에 대한 2022년 성과를 담은 ‘리얼타임 종합: 인터랙티브 3D 현황’을 발표했다.

에픽게임즈는 2022년에 디지털 세계와 현실 세계가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융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 가상 세계와 인터랙티브 3D 콘텐츠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에픽게임즈는 언리얼 엔진의 월간 활성 사용자(Monthly Active Users, MAU) 수가 전 세계적으로 전년 대비 평균 23% 증가했다고 밝혔다.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곳은 약 40% 증가율을 기록한 북미였으며, 두 번째는 30%가 증가한 아시아였다. 지난해 4월 출시된 언리얼 엔진 5의 높은 사용률도 눈에 띄었는데, 전체 이용자 중 73%가 5 버전을 이용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LG유플러스, GS건설, 파블로항공와 구성한 UAM 컨소시엄 ‘UAM 퓨처팀(UAM FUTURE TEAM)’이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2023 드론쇼코리아’에 참가해 공동 전시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UAM 퓨처팀’은 올해 드론쇼코리아에서 총 320제곱미터(40부스) 규모의 전시 부스를 마련한다. 국내 최대 드론 전시회에서 UAM 퓨처팀이 구상하는 UAM 서비스의 미래상을 제시하며, 한국형 UAM 시장 선점을 위한 차세대 도심 교통의 패러다임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전시관은 ▲컨소시엄 공동관을 비롯해 ▲카카오모빌리티의 멀티모달 모빌리티 비전 ▲LG유플러스의 UAM 교통 관리 플랫폼 ▲GS건설의 친환경∙모듈러∙스마트 버티포트(수직 이착륙 비행장) 비전 ▲파블로항공의 UAM 통합운항관제시스템 및 드론배송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는 5가지 공간으로 구성된다.

-KT(대표이사 구현모)가 KAIST(총장 이광형)와 대전 유성구의 인공지능(AI) 공동연구센터 '코리아 테크 스퀘어'에서 AI 공동연구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KT와 KAIST는 이번 워크숍에서 AI 기술 공동연구과제의 중간 성과를 공유해 연구 방향을 최적화하고, 양 기관의 관계자 간 교류를 지원했다. KT 융합기술원 AI2XL연구소장 배순민 상무와 KAIST 전산학부장 류석영 교수를 비롯해 KT 연구원과 KAIST 교수 및 석·박사과정 학생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KT의 초거대 AI와 메타버스에 관한 기술 소개와 KAIST의 공동연구과제 연구 성과 발표, 과제별 토론과 참석자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소통 시간으로 구성됐다.


■ 신제품 출시

-한미마이크로닉스(대표: 강현민, 이하 마이크로닉스)는 까다로운 ATX 3.0 규격을 만족하면서 여유로운 출력 및 80 플러스 플래티넘 등급의 초고효율을 구현한 프리미엄 파워서플라이 ‘위즈맥스 플래티넘'시리즈를 출시했다. 

실버와 골드에 이어 플래티넘이 합류하면서 위즈맥스 파워서플라이의 시장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차세대 파워서플라이 규격인 ATX 3.0은 시스템이 순간적으로 많은 전력량을 요구해도 안정성을 유지해야 되는 점이 특징이다. 

-한국레노버가 세계 최초로 전용 AI 칩을 탑재한 초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8세대 ‘리전 프로 7i(Legion Pro 7i)’를 국내 출시한다. 

CES 2023에서 최초 공개된 리전 8세대, 레노버 리전 프로 7i는 최신 13세대 인텔 CPU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 시리즈를 탑재한 최고 사양 제품으로 모든 작업에서 뛰어난 성능 경쟁력을 가지고 2023년 PC 게이밍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다. AI 기반 시스템을 기반으로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구축하는 한편, 한층 더 혁신적으로 업그레이드된 발열제어 기능을 통해 더욱 쾌적한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 

-엔비디아가 차세대 워크스테이션을 공개했다. 새로운 워크스테이션은 최신 인텔 제온 W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RTX 6000 에이다 제너레이션 GPU, 엔비디아 커넥트X를 장착해 아키텍처, 제조,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등의 워크플로우 성능을 높여준다.

AI 증강 애플리케이션, 사실적인 렌더링, 시뮬레이션 등의 기술은 전문가가 멀티 앱 워크플로우에서 중요한 사업 성과를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물리적으로 분산된 팀 사이에 데이터를 공유하고 협업하면서 데이터 집약적이고 복잡한 워크플로우를 처리하려면 고급 CPU와 GPU 및 고급 네트워킹을 갖춘 워크스테이션이 필요하다. 


■ 기타

-엔에이치엔 데이터(대표 이진수, 이하 NHN데이터)가 CRM 마케팅 역량 강화 프로그램 ‘다이티 CRM 에센스’ 2차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다이티 CRM 에센스’는 이커머스 고객사가 데이터 연동, 상태 진단부터 실전 CRM 마케팅까지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카페24를 이용 중인 이커머스 고객사 선착순 30개 업체를 대상으로 하며 접수 기간은 2월 20일부터 3월 8일까지다.

교육 커리큘럼은 ▲CRM 마케팅 기초 ▲비즈니스 진단과 세그먼트 이해 ▲CRM 마케팅 실전 ▲성과 측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NHN데이터의 데이터 분석 툴 ‘다이티(Dighty)’를 활용해 수강 업체의 실제 데이터 수집부터 가공, 액션까지 전 과정을 1대1로 밀착 지원해 참가사가 더욱 정교한 데이터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다이티 CRM 에센스’는 오는 3월 9일 서울 강남구 이음길 강의장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시간은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1차례로 진행된다.

-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커머스CIC(대표이사 이효진, 양호철)가 운영하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이하 선물하기)가 호텔 예약 상품권을 론칭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기념일을 호텔에서 보내는 문화가 자리매김함에 따라, 간편하게 호텔 이용권을 선물할 수 있도록 한 것.

선물하기는 수도권 및 주요 관광 도시의 4~5성급 호텔 예약 상품권을 출시했다. 서울신라, 롯데, 조선, 하얏트, 파라다이스 호텔앤리조트 등 약 25여 곳의 인기 호텔들이 입점했으며, 16일까지 50곳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앞으로 예약 가능 호텔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가 안면검출, 안면인식 및 행동인식 등 컴퓨터비전 분야의 AI 기술 선도 기업으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0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주관 안면인식 성능 및 보안 시험을 통과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 주관 지능형 CCTV 성능 인증을 연이어 획득하며 AI 물리보안 기술력과 안정성을 모두 입증했다고 밝혔다.  

TTA는 ICT 표준 제어, 보급 및 시험 인증 지원을 위해 설립된 국가 공인기관이자 ICT 전문 시험인증기관이다. 이번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통과한 안면인식 성능 및 보안 시험은 시중에 나와있는 총 12종의 단말기로 직접 테스트를 진행해 기존 안면인식 검증 시험 대비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이번 시험은 현장에서 스마트폰 전면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한 안면 사진을 인식시켜 위변조 여부를 판단하고 이미 등록된 얼굴과 인증을 시도한 얼굴에 대한 유사도를 분석해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진> 카카오, 안면인식 인증 시험 통과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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