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이슈
2022년 게임 스트리밍 시청 시간 감소, 트위치와 유튜브도 동반 하락

외신 포브스는 지난 2022년 게임 스트리밍 시청 시간이 전년에 비해 감소했고, 그중 페이스북 게이밍의 감소 폭이 가장 크다고 보도했다.

이번 조사는 스트림해칫이 발표한 '2022년 비디오 게임 스트리밍 트렌드 연간 보고서'에 따른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트위치, 유튜브 게이밍, 페이스북 게이밍 등 라이브 게임 콘텐츠를 시청하는 연간 시청 시간이 2021년과 비교해 13.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치와 유튜브 게이밍의 시청자 수는 각각 6%, 9% 하락했고, 페이스북 게이밍은 무려 54% 감소했다. 트위치는 연간 총 채널 수가 2021년 2,440만 개에서 2022년에는 2,240만 개로 감소했다. 스트림해칫은 채널 감소의 원인으로 스트리머에게 지급하는 구독 수익률 변경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했다.

유튜브 게이밍은 2022년 1분기 시청 시간이 14% 감소했다가 3분기에는 4% 증가하는 등 들쑥날쑥한 한 해를 보냈다. 고유 채널 수는 24% 감소하는 등 2022년 한 해 동안 시청 시간의 변동이 잦았다.

페이스북 게이밍은 시청자 수 감소 폭도 크지만, 라이브 동영상 시청자 수도 56%나 하락했다. 2022년 3분기에 이미 감소하고 있는 시청 시간과 시청자 수로 인해 모바일 앱의 종료를 발표했는데, 이에 따라 채널의 크리에이터는 2021년 217만 명에서 2022년 말에는 55만 9천 명으로 많이 감소했다.

전체적인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의 약세는 작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불어온 코로나19 엔데믹의 영향으로 보인다. 코로나19 팬데믹 때는 실내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게임 스트리밍 시청 시간과 시청자 수도 덩달아 상승했지만, 실외 활동이 늘어나면서 게임 스트리밍 시청 시간과 시청자 수 또한 자연스럽게 감소하는 추세가 됐다.

사진출처-unsplash

장용권 기자  press@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용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