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이슈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아바타 공모전에 AI 결과물 “안돼”

스마일게이트RPG의 ‘로스트아크’가 유저가 참여하는 아바타 공모전을 개최한다. 그런데 주의사항을 살펴보면 인공지능(AI)을 사용한 결과물을 거절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출처='로스트아크' 홈페이지

22일, ‘로스트아크’ 홈페이지에는 2023 아트 공모전 일정이 공지됐다. 이번 공모전은 캐릭터 아바타와 탈 것 및 펫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다. 캐릭터는 총 9개 분야로 나뉘어 심사가 진행된다. 참여를 원하는 유저는 개인 또는 팀으로 응모할 수 있다.

아바타와 무기 디자인 제출물은 공식 시트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작업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녹화(촬영)본 또는 사진이나 이미지를 같이 제출해야 한다. 최종 창작물을 등록해왔던 기존 응모전과 다른 부분이다. 이는 최근 AI를 사용한 결과물을 창작물처럼 제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출처='로스트아크' 홈페이지

AI로 만든 결과물은 아직 지식재산권과 소유권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그림 생성 AI가 학습한 원본 창작물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로스트아크’ 역시 유저 창작물을 게임 콘텐츠로 만드는 공모전의 취지를 우선한 것으로 풀이한다. 공모전 유의 사항에는 제작의 전 과정이 자연인(自然人)에 의해 창작된 작품으로 한정하며, 창작물에 일부 사용하는 행위도 심사 행위에서 제외한다고 명시했다.

앞서 넥슨의 ‘던전앤파이터’도 AI 결과물을 참가 작품으로 인정하지 않는 미니 콘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지난 2월 9일에 작성된 공지에는 AI를 활용한 작품(결과물)은 참여 인정하지 않는다고 명시됐다. 또한, 작업과정을 볼 수 있는 레이어를 제출물에 포함시킨 바 있다. 이 역시 AI 결과물 참가 인정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만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2022 로스트아크 아트 공모전 수상작(출처='로스트아크' 홈페이지)

한편, 2023 로스트아크 아트공모전은 오는 4월 12일부터 26일까지 참가작을 신청 받는다. 이후 심사기간을 거쳐 오는 5월 31일에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삼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