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리뷰
제닉스 STORMX VM1, 조작성 높이고 무게는 낮춘 버티컬 마우스

게이밍 의자를 비롯해 책상, 키보드, 마우스, 이어폰, 헤드셋 등 다양한 게이밍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브랜드인 제닉스크리에이티브(이하 제닉스)가 신형 마우스 제품을 선보였다. 손목에 걸리는 부담을 낮춘 무선 버티컬 마우스 STORMX VM1(이하 스톰X VM1)이다.

버티컬 마우스는 버튼과 휠이 수직으로 세워진 디자인이 특징이다. 손목 건강을 지키는데 유용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이다. 마우스를 쥘 때 손은 자연스러운 악수 형태가 된다. 손목을 비틀지 않아도 되고, 움직일 때 팔꿈치를 쓰게 되어 상대적으로 피로감이 적다. 많은 직장인이 손목 통증을 호소할 때 대안으로 제시되는 제품으로 알려졌다.

목적이 분명한 제품이 그렇듯 버티컬 마우스는 가격이 비싼 편에 속한다. 반면, 제닉스는 버티컬 마우스를 일반 마우스와 비슷한 가격으로 판매해 접근성을 높였다. 제닉스가 선보인 스톰X VM2와 VM3가 대표적이다. 두 제품은 LED 인디케이터와 조작 실수를 줄이는 버튼 배치를 채택했다.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마우스에 가까운 특징이 반영됐다.

최신 기종은 스톰X VM1인 기존 제품보다 보편적이고, 실용적인 면모를 강조했다. 저소음 스위치와 2.4GHz 무선 연결, 경량화 등 사무실과 독서실에 최적화된 특징을 추가했다. 직각에 가까웠던 상부 디자인을 둥글게 다듬었고, 기능키 위치도 엄지손가락 위치로 바꾸어 조작성을 극대화한 부분도 차이점이다.

스톰X VM1의 버티컬 각도는 손목 피로를 최소화하는 57도로 맞춰졌다. 마우스 바깥쪽에는 조작에 필요한 2개의 버튼과 DPI(인치당 도트 수) 조절 버튼, 휠이 배치됐다. 엄지손가락이 자연스럽게 향하는 위치에 뒤로, 앞으로 버튼을 달아 편의성을 높였다. 덕분에 손목 움직임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마우스가 제공하는 모든 버튼을 자연스럽게 입력할 수 있다. 

선택할 수 있는 색상은 총 블랙, 화이트, 핑크 세 가지다. 주변 환경에 마우스가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선택지를 넓혔다. 블랙은 전면이 균등한 검은색 파츠로 통일감을 살렸다. 화이트와 핑크는 손아귀에 접하는 부분을 회색과 연분홍색으로 포인트를 줬다.

엄지손가락 아래쪽에는 전체 창 내리기 버튼이 있다. 윈도우 운영체재(OS)의 기본 단축키(윈도우 키+D)에 대응하는 기능키다. 이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띄워진 윈도우 창이 작업표시줄로 내려가 최소화된다. 복잡한 작업 중에 바탕화면을 빨리 확인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이 제품을 게이밍이 아닌 업무, 작업용으로 느끼게 하는 특징 중 하나다.

버튼의 딸각거리는 소리는 사일런트 스위치로 줄였다. 조작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40데시벨(dBA) 수준이다. 조용한 주택가와 사무실에서 들리는 생활 소음보다 조용한 수치다. 집중이 필요한 작업 환경에 맞춰 설계된 느낌이 강하다.

마우스 자체의 성능은 고성능 게이밍 마우스 수준으로 조정됐다. 포인트 이동 속도를 결정하는 DPI는 1,000부터 2,400까지 4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DPI를 높이면 고해상도 화면 작업에서도 마우스를 빠르게 조작할 수 있고, 트랙킹 성능도 크게 오른다. 

무선 마우스를 고를 때 생각해야 하는 부분 중 하나가 연속 사용 시간이다. 한번 충전으로 얼마나 오래 쓸 수 있는지에 따라 편의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스톰X VM1는 픽스아트의 PAW 3212 저전력 센서를 사용해 번거로움을 줄였다.

충전식 배터리 대신 AA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사용하는 상황과 목적이 분명한 제품이라 보관과 소지에 우선순위를 둔 듯하다. 마우스가 가벼울수록 손목에 부담이 덜어진다는 것도 이유일 수 있다.

연결도 손쉽다. 스톰X VM1는 나노 리시버(동글)를 써 2.4Ghz 주파수로 PC와 연결된다. USB 포트에 동글을 꽂으면 바로 연결된다. 블루투스 연결보다 신뢰도가 높으며, 복잡한 환경에서도 끊김 없이 쓸 수 있다는 게 강점이다. 

제닉스가 새롭게 선보인 STORMX VM1은 손목 부담을 최소화한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경량화, 사용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버티컬 마우스다. 이는 태블릿과 함께 사용하는 서브 마우스로 쓸 때도 유용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가볍고 편안한 버티컬 마우스를 찾던 유저, 손목 통증으로 고생하는 유저에게 걸맞은 제품이 STORMX VM1라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오는 5월 초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삼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