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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종합] 디앤디컴 및 캔스톤 소식 외

■ ICT 및 종합

-컴투스홀딩스(대표 이용국)의 플랫폼 자회사 컴투스플랫폼(대표 최석원)은 SLL(대표 정경문), 래몽래인(대표 김동래), ‘재벌집막내아들문화산업전문회사’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X-PLANET(엑스플래닛)’에서 드라마 ‘재벌집 막내 아들’ IP를 활용한 한정판 NFT를 판매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X-PLANET에서 선보이는 NFT 상품은 드라마 속 주요 배경인 ‘순양그룹’의 엠블럼으로 총 3,000개 한정으로 제작됐다. 6월 30일까지 구매할 수 있으며, 총 5개 등급으로 구성된 엠블럼을 랜덤하게 지급받는다.

순양그룹 엠블럼 홀더들에게는 다양한 멤버십 혜택도 제공한다. 엠블럼 등급에 따라 ‘순양그룹 출입증’, ‘이필옥 여사의 인장’ 등 실제 드라마 소품을 인증서 NFT와 함께 선물한다. 특히, 판매 종료 후 가장 많은 NFT 수량을 보유한 홀더는 단 하나 뿐인 ‘진양철 회장의 다이어리’를 비밀 메모와 함께 소장할 수 있다. 일정 기간 동안 한정판 NFT를 보유하면 순양그룹 상여금 명목으로 XPLA 코인도 얻을 수 있다. 또한, X-PLANET 신규 컬렉션과 관련된 다양한 뮤지컬, 연극, 영화의 무대인사나 아이돌 쇼케이스 등에도 초대받을 수 있으며, 신규 NFT 컬렉션도 우선 구매할 수 있다.

-엔에이치엔커머스(대표 이윤식, 이하 NHN커머스)는 대만 최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잠보 라이브(JAMBO LIVE)’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최근 급성장 중인 대만 이커머스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24일 밝혔다. NHN커머스는 잠보 라이브와의 독점적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브랜드가 대만 시장에 신규 진출할 수 있는 강력한 채널을 확보하게 됐다. 

잠보 라이브는 대만을 중심으로 유명 인플루언서 ‘왕홍’을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왕홍은 온라인 상의 막강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최근 ‘왕홍 경제’라는 단어가 생겨날 만큼 중화권 커머스 마케팅의 핵심으로 자리잡았다. NHN커머스는 잠보 라이브와 연계돼 활동 중인 약 1,600명 이상의 왕홍들과 함께 대만 현지 및 한국에서 다양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유수의 한국 제품들을 현지에 적극 소개할 계획이다. 이번 양사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해 NHN커머스의 브랜드 유통 전문성과 잠보 라이브의 플랫폼 경쟁력이 시너지를 내며, 지속 성장이 예상되는 대만 이커머스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판매 신장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림플래닛은 지난 4월 21일, 롯데호텔월드 사파이어홀에서 열린 '2023 제11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에서 디지털 혁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이 주관하는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신 고객가치의 실현으로 마켓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기업을 산업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로 소비자 및 전문가 추천, 심사를 통해 진행된다.

수상을 통해 올림플래닛은 3D가상공간 SaaS 플랫폼 엘리펙스로 다양한 분야에서 가상공간 경험을 제공하며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시장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엘리펙스의 사업성과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올림플래닛은 2015년 회사 창립과 함께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 운영하며 가상공간 콘텐츠 제작, 배포에 필요한 주요 이머시브 기술(Immersive tech) 특허를 받고 3D가상공간 SaaS 플랫폼 엘리펙스를 선보였다.

<사진> 왼쪽)전인수 마케팅대상심사위원장(녹색소비자연대 이사장), 오른쪽)올림플래닛 신승호 마케팅본부 상무

-레노버가 신규식 레노버 글로벌 테크놀로지 코리아 대표를 4월 1일부로 한국레노버 대표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지난 5년 간 레노버의 인프라스트럭처 솔루션 그룹(ISG) 대표를 역임해 온 신규식 대표는 이를 확장해 앞으로는 레노버의 한국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개발을 주도할 계획이다.

신규식 한국레노버 대표는 “레노버는 포켓부터 클라우드까지 혁신적인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시하는 글로벌 기술 리더다. 레노버는 각 고객의 니즈를 해결하고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며,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중요한 성장의 시기에 한국레노버 대표를 맡게 돼 기쁘며 레노버 발전에 기여하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센서타워가 전 세계 모바일 이커머스 앱 시장과 변화 추세를 분석한 ‘2023년 모바일 이커머스 앱 시장 인사이트’를 리포트를 발표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2022년 전 세계 모바일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수는 2021년보다 7.1% 성장한 59억 건으로, 이 가운데 65%는 구글 플레이(Google Play)에서 다운로드됐다. 전 세계 모바일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 수는 꾸준히 증가해 2023년에는 65억건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러시아, 터키(튀르키예), 유럽 등 유럽 시장의 모바일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가 계속 증가했다. 팬데믹 영향으로 2020년 유럽의 모바일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는 전년 대비 27% 성장한 13억건에 달했으며, 2022년에는 14억건을 넘어섰다. 특히 모바일 이커머스 앱은 인도 시장에서 가파르게 성장했다. 2021년 인도 시장의 다운로드 수는 전년보다 38% 증가한 10억건에 달하는 놀라운 성장을 보였다. 2022년에도 전년 대비 35% 증가하며 다운로드 수는 13억4000만건에 이르렀다.

 

■신제품 출시

-디앤디컴(대표: 여인우, 이하 디앤디)은 Dr.MOS 9파워페이즈와 프리미엄 6레이어 PCB를 채택한 라이젠 7950X3D를 포함한 모든 라이젠 7000X3D 시리즈에 최적화된 애즈락 A620M PRO RS 메인보드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애즈락 A620M PRO RS는 고성능 Dr.MOS 전원부를 6+2+1, 총 9파워페이즈로 채택했으며 기존 DDR4 대비 향상된 성능과 낮은 전력 소모를 제공하는 최신 DDR5 6000MHz+ OC 메모리를 지원한다. 또한 최대 64Gbps 대역폭의 PCIe Gen4 기술의 하이퍼 M.2 NVMe 슬롯을 포함한 M.2 슬롯을 3개 탑재하여 넉넉한 스토리지 확장성을 제공한다. 

-캔스톤어쿠스틱스(대표 한종민)가 캔스톤 R40BT PLUS 블루투스 2채널 북쉘프 스피커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23년 시장에서 선호하는 사용자의 활용 패턴을 적극 반영해 전략적으로 기획되었다. 단지 듣는 목적에서 머무르지 않고, 활용하는 측면까지 고려한 것.

이는 전통적인 스피커가 출력에만 초점을 두던 과거 모습이 더는 시장에서 선호하는 모습이 아님을 감지한 캔스톤의 이색 행보다. 기존 2채널 스피커가 플레이어에 종속되어 구동하던 전형을 과감히 거부하고 캔스톤은 자체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 했다.

 
■ 기타

-카카오가 카카오톡의 신규 기능 소개와 카카오톡 활용법을 담은 사이트 ‘카톡설명서’를 열었다. ‘카톡설명서’는 카카오톡 더보기 하단에 위치한 카카오 나우 배너와 다음 검색으로 볼 수 있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직접 듣고,  카카오톡 서비스에 반영해 누구나 더 가깝고 안전하게 카카오톡을 사용할 수 있도록 카톡설명서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용자들은 카톡설명서에서 카카오톡의 새로운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은 주기적으로 크고 작은 기능들을 개선하고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업데이트를 통해 도입된 기능들에 대한 정보들을 카톡설명서를 활용해 보다 빠르고 자세하게 알릴 계획이다. 이번 오픈 시점에는 지난 4월 초 업데이트된 카카오톡(v10.1.5)의 신규 기능들에 대한 소개와 함께 ‘말하지 않고도 마음을 전하는 요즘 톡 사용법’이란 주제로 부담없이 마음을 주고 받는 가벼운 커뮤니케이션 기능인  ‘공감스티커’ 및 말풍선 공감 리액션’ 등에 대해 설명하는 콘텐츠가 포함됐다. 

-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는 우리 농축수산물의 가격과 가치를 인정받고 판매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가버치’의 누적 거래액이 200억 원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021년 8월 첫 선을 보인 제가버치 는 공급 과잉이 예상되는 전국의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이 더 많은 이용자를 만나 판매될 수 있도록 돕는 카카오메이커스의 대표적인 상생 협력 프로젝트다.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버려지기 쉬운 농축수산물의 판로를 열어 재고 부담을 최대한 줄이고, 가격 안정에도 도움을 주고 있으며 2022년 11월말 누적 거래액 100억 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현재까지 누적 약 3,930톤의 농축수산물을 판매했으며, 구매 소비자는 약 100만 명에 달한다. 약 220여 건의 농축수산물과, 40여 건의 가공식품을 선보인 가운데, ‘제주도 세척 월동 무우’, ‘강원도 동송농협 메뚜기표 철원 오대쌀’, ‘전라남도 영암 황토 세척 꿀고구마’ 등이 구매자들의 인기를 끌었다. 충남 금산의 인삼농가를 돕기 위해 금산인삼협동조합과 제가버치가 함께 PB상품으로 제작한 ‘72시간 달인 금산홍삼액’은 3차례에 걸쳐 완판을 거듭하며 12,400세트가 판매됐으며, 현재 4차 판매를 진행중이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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