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비즈니스
[컨콜] 2Q 적자 기록한 컴투스홀딩스, 3Q는 실적 개선 확신

‘제노니아’ 출시로 인해 컴투스홀딩스가 2분기에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3분기의 신작 실적이 반영되어 실적이 반등할 전망이다.

2일 컴투스홀딩스가 발표한 2023년 2분기 실적에 따르면 매출은 323억 원, 영업손실은 124억 원, 당기순손실은 165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2% 감소했지만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적자 전환, 전년동기 대비 665.3%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적자 전환했지만 전년동기 대비 48% 증가했다. 

부문별 매출에서는 게임 사업 수익이 322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32.5%, 전년동기 대비 22.1% 증가했다. 신작 ‘제노니아’ 출시와 ‘MLB’ 등 기존 게임의 성과 지속에 따른 것이다. ‘제노니아’가 6월 말에 출시된 만큼 3분기부터 제대로 된 실적이 반영될 예정이다.

하지만 관계기업 투자수익은 1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98.8%, 전년동기 대비 94.3% 감소했다. 투자 기업의 실적 약세 영향으로 크게 감소한 것이다. 그리고 신규 게임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손실이 감소했다.

하반기에는 기출시한 ‘이터널 삼국지’에 더해 방치형 RPG ‘판타지 여동생’을 8월에 출시하고, ‘빛의 계승자:이클립스’를 9월에, ‘알케미스트’(가칭)를 4분기에 출시한다. ‘빛의 계승자:이클립스’는 ‘빛의 계승자’ IP를 활용한 수집형 RPG이며, ‘알케미스트’(가칭)는 3세대 키우기 RPG 장르로 ‘핵&슬래시'를 표방한 액션RPG 수준의 보는 재미에 대한 차별화를 추구하는 게임이다.

여기에 더해 제노니아, 대규모 업데이트 및 콘텐츠 추가를 통한 장기 서비스 및 글로벌 확산을 준비한다. 특히 ‘제노니아’는 대만 지역에 내년 1분기 출시를 진행하고, 이후 일본과 글로벌 출시를 순차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XPLA를 중심으로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Web3 생태계에서 영향력을 강화시킨다. 이를 위해 ‘서머너즈워:크로니클’과 ‘미니게임천국’, ‘낚시의 신:크루’, ‘사신키우기’, ‘골프스타2’ 등을 XPLA에 온보딩하며, OASYS와 YGG 등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에 진출해 영향력을 강화한다.

하이브 플랫폼 사업의 경우 글로벌 클라우드 및 솔루션 공급자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공동 마케팅을 진행하고, 게임 인큐베이션 공공사업 수주 등을 통해 파트너 확대에 나선다. 그리고 메인넷인 폴리곤 내에 Web3 게임을 구현하기 위한 기능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제노니아’ 이후 목표 달성 및 유저 확대 방안과 업데이트 계획에 대해 컴투스홀딩스 측은 “모객은 목표치에 부합했지만 매출은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다. 여러 상황으로 인해 주춤한 모습을 보였지만 개선과 업데이트를 통해 꾸준한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보이며, 장기간 매출을 견고하게 끌고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로 100일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아시스와 AXELAR 파트너십으로 XPLA가 얻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일본 웹3 게임 시장을 선점하는 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이며, 생태계 확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빛의 계승자:이클립스’의 사전예약 성과에 대해서는 “마케팅을 하지 않았음에도 30만 명을 넘어섰다. 시장 반응에 따라 성공 가능성을 높을 수 있을 것이며, 큰 문제가 없으면 9월 중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컴투스홀딩스 정철호 대표는 “2분기 ‘제노니아’ 마케팅에 100억원을 투자하며 그만큼의 손실이 발생했다. 3분기부터 매출이 본격 반영되고 신작들이 가세하며 본격적으로 게임사업 확장 기조에 들어설 것이다. 그리고 인디 게임사의 독창적 게임을 발굴해 글로벌에 퍼블리싱하는 사업도 계속 추진하고, XPLA 생태계의 경쟁력과 투명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하이브 플랫폼의 사업을 본격 확장해 하반기부터는 현저히 개선된 실적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상범 기자  ytterbia@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