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취재
[현장] 나이언틱 ‘포켓몬 고’, “중요 시장인 한국서 ‘시티 사파리’ 최초 개최”

나이언틱의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의 신규 라이브 이벤트인 시티 사파리가 오는 10월 7일부터 2일간 개최된다. 이에 나이언틱은 ‘시티 사파리’를 알리기 위한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의 집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나이언틱의 ‘포켓몬 고’ APAC 마케팅 디렉터인 엘레인 휘가 참석해 행사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그간 나이언틱은 해외는 물론 한국에서도 사파리존 행사를 개최했다. 작년에는 고양 일산 호수공원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바 있다. 그리고 올해 제주도에서 ‘하늘을 나는 피카츄’ 프로젝트로 진행했다.

엘레인 휘 나이언틱 ‘포켓몬 고’ APAC 마케팅 디렉터

기존 라이브 이벤트인 ‘사파리 존’은 현지 공원에서만 즐길 수 있었지만, 시티 사파리는 행사 현장이 도시 전역으로 대폭 확대돼 도시 곳곳을 탐색하며 모험할 수 있게 운영된다. 이를 통해 트레이너들의 서울 관광을 독려하며 지역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것은 물론, 트레이너들이 서로 모여 교류하는 특별한 기회로 마련된다.

이 행사는 ‘포켓몬 고’ 사상 처음으로 개최되는데, 전 세계 도시 중 한국에서 처음으로 서울에서 열리게 된다. 그 다음으로 멕시코의 멕시코시티,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행사는 7일과 8일 양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리며 서울 전역에서 사파리 모자를 쓴 이브이, 그리고 최초로 등장하는 포켓몬인 ‘메이클’이 등장한다. 이브이의 모험을 주제로 진행된다. 티켓 가격은 11,000원이며 양일 중 하루를 선택해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인사동 쌈지길과 남산 서울 타워 플라자, 현대아울렛 동대문점 등의 장소에는 방문 유저들을 위한 오프라인 체험 공간이 마련된다. 이곳에서 이벤트에 참여하면 피카츄와 이브이 썬캡이 제공된다.

이번 행사는 서울 중구청과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가 협업한 것이 눈에 띈다. 두 단체는 장소 및 시설 활용에 대한 협의와 지원을 진행했다. 그리고 나이언틱은 이번 행사를 통해 동대문 지역을 알리고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또 게임 내에 루트 기능을 활용한 주요 지역 탐험 루트를 만들고, 이브이의 로케이션 카드에 중구 문화재 사진을 활용할 예정이다.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 박중현 회장

다음으로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 박중현 회장이 등장해 “K패션의 발원지인 동대문의 연매출을 10조로 잡고 있다. 그럼에도 e커머스의 발전으로 인해 동대문의 방문객이 크게 감소했다. 그래서 이번 시티 사파리가 우리에게 꼭 필요한 행사였고, 동대문의 문화적 요소가 가미되는 테스트 형식의 상권 부흥 행사로 많은 기대를 갖고 있다. 게임에도 관심을 가져보겠다”고 밝혔다.

 

아래는 현장에서 진행된 질의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Q : 사파리존과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떤 의미가 있나?

엘레인 휘 디렉터(이하 휘) : 유저들의 운동과 신체 활동과 탐험을 모토로 하기에 시티 사파리는 개념은 비슷하지만 공간을 도시로 확장해 게임을 한다는 게 근본적인 차이다.

Q : 추석 연휴를 고려해 정한 스케줄인가?

휘 : 국내 만이 아니라 아시아 및 전 세계 유저들이 플레이하기를 계획했기에 이 날짜를 선정했다. 서울은 해외 여행객들이 오고 싶은 곳으로 알고 있다.

Q : 시티 사파리의 첫 개최지를 한국 서울로 선택한 이유는?

휘 : 한국이 중요한 시장이기 때문이다. 서울에는 많은 문화적 유산과 케이팝 등 문화도 있어서 첫 번째 장소로 선정했다. 

Q : 동대문 상권이 이번 행사로 기대하는 수치는?

박중현 회장(이하 박) : 상품 재배치가 추석 기준이다. 그래서 시기적으로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수치는 뚜껑을 열어봐야 하지만 가족 단위가 많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기대를 갖고 있다. 상권의 큰 도움이 되면 계속 유치하도록 노력하겠다.

Q : 일산 행사에서 3만명 정도가 방문했는데, 당시 해외 이용자는 어느 정도 됐나?

휘 : 10월 행사에 참여하면 어느 정도의 해외 관광객들이 방문했다는 걸 알게 될 것이다.

Q : 중구와 인사동 등을 행사 장소로 선정한 이유는?

휘 : 역사적으로 대표성을 띠고 있고 랜드마크가 많다.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고 구경하거나 모험을 할 수 있고 안전한 곳이기 때문에 선정했다.

Q : 행사 안전에 대한 계획은?

휘 : 여러 사건을 알고 있다.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의무도 있다고 본다.

박 : 장소 주변은 도로가 넓고 몰릴 수 없지만 현대아울렛 1층과 지하로 연결되는 계단 쪽에 안전 인력 배치하면 문제가 없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안전 요원은 이미 운영하고 있다.

Q : 시티 사파리가 기존 사파리존을 교체하는 것인지, 아니면 추가하는 것인지?

휘 : 교체 계획은 없다. 시티 사파리를 확장할 것이다. 이후 다른 도시도 개최한다. 게임 플레이의 피드백을 받아 어떻게 운영할지 생각하고 있다.

Q : 기본 티켓 가격이 사파리존 대비 저렴하지만, 레이드나 알 등 티켓을 별도로 팔고 있다. 나눈 이유는?

휘 : 유저의 유형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레이드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포켓몬을 잡는 유저도 있어서 하나로 강요하기보다 좋아하는 유형에 따라 유연하게 구매하도록 판매하고 있다. 그래서 함께 게임을 하는 것을 보길 기대하고 있다.

Q : 서울 전역에서 행사를 함에도 티켓 수량이 한정되어 있다. 어느 정도 수량을 정했고, 수량을 정한 이유는?

휘 : 수량 제한이 있지만 수량 공개는 어렵다. 따라서 빨리 구매하길 바란다.

Q : 이전에 열린 사파리존의 경제 효과는 어느 정도 되나?

휘 : 수치는 공개할 수 없지만 분명 경제 효과가 있고, 이는 IP의 힘이자 사람들이 연결되어 있는 힘이라고 본다. 이것이 매년 여러 국가를 선정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이유다.

Q : 동대문의 행사 유치 진행 과정은?

박 : 중구청을 통해 이벤트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고, 바람직한 장소를 찾아 현대아울렛을 소개했다. 고민 없이 바로 행사를 하기로 결정했다.

Q : 마지막으로 한 마디 한다면?

휘 : 이벤트에 참여해 게임을 즐기길 바란다. 게임을 통해 서울의 곳곳을 경험하는 또 다른 방법이 될 것이다. 인사동과 동대문에서도 즐겨 주셨으면 한다. 최대한 많이 잡아서 서울 유저들을 부럽게 느꼈으면 한다.

박 : 모든 분들이 게임도 하고 동대문에서 쇼핑도 하고 숙박도 편하게 하며 관광을 잘 즐기시고 다시 와 주셨으면 좋겠다.

 

박상범 기자  ytterbia@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