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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스마일게이트 ‘로드나인’, “MMORPG 본질의 즐거움 전달하겠다”

‘로드나인’의 개발사 엔엑스쓰리게임즈의 김효재 PD가 유저들에게 MMORPG의 본질을 일깨워주겠다며 당찬 포부를 밝혔다.

지난 5월 31일,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이하 스마일게이트)는 분당 퍼스트타워에서 ‘로드나인’의 미디어 시연회를 진행했다. 스마일게이트의 신규 퍼블리싱 게임 ‘로드나인’은 ‘로한M’의 엔엑스쓰리게임즈가 개발했다. 

아홉 가지의 무기를 자유자재로 바꿔가며 전투를 펼치고, 무기와 어빌리티를 조합해 60여 개 이상의 직업에 달하는 폭넓은 육성 자유도가 특징이다.

개발을 맡은 엔엑스쓰리게임즈의 김효재 PD는 스스로 자신을 하드코어 게이머라 칭했다. 그만큼 다수의 MMORPG에서 상위 랭커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한 명의 개발자이자 게임 유저로서 열정적임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개발팀 구성도 개발 실력 외에 게임에 대한 열정을 더 높이 평가했다. 그는 “개발자의 학벌보다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특정 게임의 서버 1위라던가 하는 게임플레이 경력”이라며, 이런 채용은 유저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엔엑스쓰리게임즈 김효재 PD

그는 ‘로드나인’에 대해 “정형화된 구조에서 벗어나 한 명의 유저로서, 잃어버린 게임성을 되찾는데 초점을 맞췄다”면서, “다수의 인기 IP를 보유한 스마일게이트의 성공 노하우와 접목되어 더 완벽한 게임을 만들 수 있었다”고 전했다.

 

■ 거인, 칼리온을 중심으로 하는 아홉 로드의 이야기

로드나인은 엘 세라 대륙을 배경으로 9명의 로드가 펼치는 치열한 세력 전쟁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판타지 세계관을 추구하지만, 엘프 같은 정형화된 종족은 등장하지 않는다. 

칼리온이라는 신적인 존재이자 거인족이 세계관의 중심에 위치했고, 칼리온의 피를 노리는 인간들의 욕심에 의해 발발한 전쟁에서 등장한 로드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신적인 존재 칼리온으로 시작하는 로드나인의 세계관
오르페의 두 번째 사랑이자, 최초의 로드 '라디언트'

최초의 로드인 라디언트가 사라진 이후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9명의 로드이자, 9개 세력이 엘 세라 대륙에서 충돌한다. 

9명의 로드는 라디언트와 오르페 사이에서 태어난 쌍둥이 딸 ▲라엘 ▲로웨인, 두 자매를 대신 길러준 ▲델리게온, 라엘의 수호 기사 ▲크라우스, 정오의 전쟁에서 라엘과 함께 연합한 ▲바르테스, 불멸을 꿈꾸는 대마법사 ▲엘드리히, 오르페와 마레크의 또 다른 숨겨진 딸 ▲모리안, 철저히 돈과 이익에 따라 움직이는 ▲카르멘, 노예 출신 ▲아퀼라까지 이렇게 9명의 로드가 경쟁하던 엘 세라 대륙에 유저의 세력이 새롭게 등장한다.

‘로드나인’은 세계관의 몰입도를 위해 공식 홈페이지에서 웹소설을 연재해 게임 내러티브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 아홉 가지 무기로 구현된 자유로운 무기 커스터마이징

‘로드나인’의 가장 큰 특징은 아홉 가지 무기를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기 선택의 자유도다. 자유로운 무기의 사용 덕분에 캐릭터 생성 시 딱히 직업 선택이 없다. 또한, 전투 상황이나 아군 및 적군의 조합에 따라 전략적으로 무기를 교체해 가며 전투를 펼칠 수 있다.

각 무기는 저마다의 특징이 뚜렷하게 구현됐다. ▲검과 방패는 밸런스형으로, 높은 방어력을 통해 자신을 보호하거나 적군을 약화할 수 있다. ▲대검은 거대 무기를 통해 단일 적을 제압하고, 최전방에서 자신을 강화하는 데 특화됐다. ▲단검은 빠른 이동 및 공격 속도로 적을 암살하는 데 유리하다.

다소 독특한 무기 ▲전투 방패는 본인과 아군을 보호하며 전방에서 활약하기에 적합하다. ▲전투봉은 마법의 힘을 담아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무기로, 아군의 전투 지원과 적군을 약화할 수 있다. 가장 긴 사거리를 자랑하는 ▲활은 빠른 공격 속도까지 갖췄다. 

반면, ▲석궁은 원거리 무기 중 가장 짧은 사거리를 가졌지만, 폭발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세 가지 원소의 힘을 사용하는 마법사 전용 ▲지팡이는 원거리에서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데 적당하다. 끝으로 ▲맨손은 무기를 착용하지 않고 싸워 공격력에 대한 이점은 없지만, 전투 상황에서 다양한 변수를 발생할 수 있다.

 

■ 자유로운 어빌리티 조합을 통한 직업의 자유도

무기를 선택한 후에는 어빌리티를 통해 나만의 전투 스타일을 정립해 나갈 수 있다. 총 54개가 존재하는 어빌리티는 각각 전투, 방어, 보조 등 8개의 태그로 나뉜다. 각 태그의 조합을 통해 60여 개에 달하는 직업 중 하나가 완성되는 형태다.

특히, 특정 어빌리티 조건을 만족하면 4가지 히든 직업을 획득할 수 있다. 어빌리티에 따라 같은 무기라도 다양한 방식의 전투 스타일을 보여주기 때문에 아홉 가지 무기에서 파생되는 전투 스타일과 직업은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 동반자, 펫 시스템 호문

펫 시스템인 호문은 과금 요소를 배제하고, 수집과 성장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게임 내 재료를 조합해 다양한 외형과 특성을 가진 호문을 배양해 최대 4세대까지 성장시킬 수 있다. 호문은 진화할수록 더욱 강력한 효과와 멋진 비주얼을 자랑한다.

 

■ 유저들의 과금 부담을 줄여주는 착한 BM으로 승부

‘로드나인’은 착한 과금을 통해 MMORPG의 본질적인 재미를 되찾고, 유저들이 함께하는 즐거움을 살리는 데 주력했다. 먼저, 확률형 아이템을 아바타 1종으로 제한해 과금 압박을 줄였다. 또한, 아바타는 선별 소환 시스템으로 특정 뽑기 횟수에 도입하면,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탈 것과 펫(호문) 모두 인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한다.

유료 경험치 버프 및 캐시 장비도 판매하지 않는다. 과금 행위로 유저 간 격차가 벌어질 일은 적으며, 아이템 파밍을 통한 득템의 재미를 강조한다. 아울러, 상점에서는 아이템 및 재화 가치에 영향을 주는 패키지 아이팀도 판매하지 않는다. 아이템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유저들의 아이템과 재화 가치도 최대한 보호할 계획이다.

거래소는 1대 1 거래를 통해 자유도 높은 경제 활동을 지원한다. 과금 없이도 꾸준한 파밍을 통해 누구나 성장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거래를 통한 재화 축적과 소비가 성장을 이루는 선순환 구조를 유지하는 것이 목표다.

‘로드나인’은 꾸준한 서비스를 위해 3가지 운영 계획을 구축했다. 재투자를 통해 웰메이드 콘텐츠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게임이 성장할수록 전문인력과 연구 개발에 투자해 게임과 서비스의 퀄리티를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서비스를 함께 시작하는 만큼 비정상 프로그램에 대한 대응이나 작업장에 대한 대처도 이미 마련됐다. AI 솔루션, 모니터링 시스템, 전문 인력 등 철저한 준비를 갖췄다.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으로 게임의 재미를 저해하는 행위는 엄정히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선한 영향력 확산을 위한 기부 프로젝트는 이미 시작됐다. 스마일게이트와 국립문화유산원은 최근 ‘문화유산 보존 및 활용 지원’을 위한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 ‘로드나인’을 통한 홍보와 함께 인게임에서는 신라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을 주제로 사전 이벤트를 진행한다. 기부 프로젝트 ‘신라 문화재 복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이 예정됐다.

한편, ‘로드나인’은 올해 3분기 한국, 대만, 홍콩, 마카오에서 동시 출시되며, PC와 모바일의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지난 6월 5일부터 시작한 사전등록은 이미 5만 명을 돌파하면서, 2024년 하반기 기대작으로 단숨에 떠올랐다.

 

장용권 기자  mir@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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