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리뷰
파이널 판타지 14, 일본에서 공개한 확장팩 '황금의 유산' 총정리 2부4GAMER, 우에타케 타카시 기자

스퀘어 에닉스는 지난 6월 14일, MMORPG '파이널 판타지 14(이하 FFXIV)'의 정보 프로그램 '제82회 FFXIV 프로듀서 레터 LIVE'를 방송했다.

방송은 요시다 나오키 프로듀서 겸 디렉터와 무로우치 토시오 글로벌 커뮤니티 프로듀서가 함께 진행했다. 지난 1부에 이어 2부에서는 시스템 관련 업데이트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보자.

 

■ 시스템 관련 업데이트

이번 시스템 관련 업데이트는 흥미로운 내용이 많았다. 우선 새로운 툼스톤으로 '아라간 툼스톤: 미학', 그리고 7.05 패치에서 '아라간 툼스톤: 천도'가 추가된다.

툼스톤 관련으로 교환할 수 있는 장비도 살짝 보여줬다. 모처럼이라 그 외의 장비 등도 소개됐다.

편의성 개선 관련으로는 퀘스트 관련 NPC가 플레이어에 묻혀서 클릭하기 어렵다는 의견에 따라, 대상 NPC에 접근하면 주변 플레이어를 자동으로 숨기는 기능이 추가된다.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므로, 기존과 같이 북적북적한 느낌을 경험하고 싶은 사람은 켜기만 하면 된다.

또한, 퀘스트 NPC가 이벤트 모드에 들어가면 더욱 광범위하게 플레이어를 숨길 수 있다. NPC의 연기 등을 감상하고 싶을 때 사용 가능하다고 한다. 평소에 파티원은 표시되지만, 사라지는 플레이어에게 '파티원 포함' 옵션을 켜면 숨길 수 있다. 단, 친구만 표시하는 설정은 서버의 부하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도입되지 않는다.

이 시스템에 대해서는 동영상으로도 공개됐다. 일정 범위의 플레이어 캐릭터가 숨겨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든 기능을 켠 상태의 동영상. 퀘스트 NPC에 접근하면 주변 플레이어가 숨겨지고, NPC에게 말을 걸어 이벤트가 시작되면 더 많은 플레이어가 숨겨진다.

목적 목록의 아이콘을 선택해 이모티콘을 실행하거나 배달 아이템의 제작 레시피를 열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모티콘의 경우, 수많은 종류의 이모티콘을 찾는 수고를 덜 수 있어 편리하다.

시스템 관련 기능으로 염색 기능 추가에 대한 내용이 소개됐다. 7.0 패치 이후 구현되는 장비는 모두 2곳의 염색을 지원하며, 과거에 구현된 장비에 대해서는 순차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7.0 패치 시점에서는 인기 있는 장비를 중심으로 개발진이 선택한 장비만 지원된다. 모든 장비가 2곳 염색에 대응하는 것은 7.4 패치 정도로 예상한다.

염색이 2곳으로 늘어나면서 다양한 기능이 염색에 추가됐다. 선택한 색을 바꾸거나, 바로 전에 사용한 색을 다시 사용하기, 즐겨찾기에 설정한 색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머리 장비와는 별도로 안경 등을 '페이스 액세서리'로 장착할 수 있다.

페이스 액세서리는 컬러란트 없이 미리 설정된 12가지 색상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패션 액세서리와는 달리 초상화나 전투 중에도 표시되며, 오히려 강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장비라는 이미지다.

여기서는 실제 기기에서 액세서리 관련이나 미니언, 마운트 등이 소개됐다.

이어 서두에서 소개한 야크 텔 수해를 실제 비행기로 산책했다. 공중에서 마운트를 타고 수해의 바닥까지 내려가면, 상공의 밝은 풍경이 일변하여 어두운 지역이 된다. 풍경의 인상이 크게 달라지는 곳은 지금까지는 수수께끼의 장벽에 가로막히거나 로딩을 끼고 이동하는 느낌이었지만, 이 구역은 매끄럽게 이동이 가능하다. 물론, 수해의 바닥에서 상공으로 올라갈 수도 있다.

그리고 계속해서 시스템 관련 업데이트 소개로 이어졌다.

환상약에 대해서는 지난 방송에서도 소개된 내용으로, 7.0 패치부터 울다하에서 환상약을 얻을 수 있는 퀘스트가 구현된다. 환상약의 사양이 조금 변경된다.

컴패니언 앱에서는 '리테이너 벤처: 조달 의뢰'를 할 수 있게 된다. 앞으로도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소소한 일들을 컴패니언 앱에서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하우징 관련 내용도 살짝 공개됐다. 7.0 패치에서는 하우징에 대한 기능 확장은 예정되어 있지 않지만,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된다. 배치 수 확장 등은 부하 증가를 수반하기 때문에 7.0에서는 진행하지 않고, 7.x 패치 중 어딘가에 예정되어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얼리 액세스 이후 일정이 발표됐다. 7.01 패치는 7월 16일, 7.05 패치는 7월 30일로 발표됐다.

 

■ PC 버전에서는 약 55GB 다운로드의 대규모 패치가 진행

마지막은 무로우치 프로듀서의 공지사항 코너다. 캠페인과 컬래버레이션 상품, 이벤트 등 다양한 소식을 전하면서 방송은 종료됐다.

참고로 패치노트 낭독회는 얼리 액세스 직전 48시간 유지보수 기간 진행된다. 이번 패치는 PC 버전에서 약 55GB로 상당히 큰 용량이므로 가능한 한 빨리 다운로드 받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패치를 포함하면 게임 전체 필요 용량은 PC 버전이 90GB 이상, PS4 버전 80GB 정도, PS5 버전 70GB 정도가 된다. 또한, Xbox 버전은 전체 재작업을 하므로 100GB 정도의 용량이 필요하다고 한다. 얼리 액세스에 늦지 않도록, 다운로드할 수 있으면 빨리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패치노트 낭독회 게스트는 쿠루루 역으로 잘 알려진 난죠 요시노 성우로 결정

 

장용권 기자  mir@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용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