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리뷰
최신 규격과 높은 성능으로 승부, 기가비트 스위치 'GS908E'

 


이제는 무선으로 네트워크를 비롯한 주요 기기들이 연결되는 세상이다. 그렇지만 눈에 보이는 이런 발전은 실제로 든든하게 구축된 유선 네트워크 기기를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와이파이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무선공유기가 필요한데 무선 공유기는 대부분 유선랜을 공급해줘야 그것을 무선 AP로 나눠 제공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안정적이고 빠른 유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하는 스마트 제품도 늘어간다. 데이터 전송 안정성이 극도로 중요한 보안용 네트워크 카메라, 매우 빠른 대역폭이 필요한 IPTV에는 유선랜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스위치가 필수적이다. 사무실이 아닌 가정에서도 고성능 스위치의 필요성이 늘고 있는 것이다. 전송기술의 발달로 인해 랜선 이더넷은 광랜 수준의 100Mbps에서 이제는 10배 빠른 속도인 1Gbps가 일반적이다.

적어도 기가비트 유선랜 정도는 써야만 스마트 기기를 제대로 쓸 수 있기에 최신 통신규격을 갖춘 네트워크 스위치가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는 넷기어에서 새로 내놓은 GS908E을 내놓았다. 가정용에 알맞게 인테리어에 우수한 외관을 갖추고 최신 규격과 높은 성능을 가진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상세히 알아보았다.


디자인 - 화이트톤 플라스틱, 라운딩 처리된 직사각형 외관

넷기어 GS908E은 기존에 나와있는 다소 딱딱한 형식의 기업용과 다르다. 소비자 친화적 라이프스타일을 내세우며 가정용을 제대로 겨냥했다. 재질은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는 화이트 플라스틱을 기본으로 했고 셋탑박스 정도의 크기의 직사각형이다. 윗면은 위쪽이 블랙 색상, 아래쪽이 화이트 색상이다. 아래쪽에는 NETGEAR로고가 프린팅되어 있다. 윗면에서 내려오는 전면부는 부드럽게 라운딩했으며 작동상태를 위한 LED 하나만 중앙에 있어 깔끔한 모습이다.

오른쪽 옆면과 왼쪽 옆면에은 윗면으로 갈수록 살짝 넓어지는 모습으로 라운딩 처리되어 있다. 윗면에 방열구가 있기에 옆에는 바닥면에 접하는 아래 옆면에만 방열구를 두고 나머지는 매끈하게 만들어 전체적으로 보는 느낌을 좋게 설계했다.

 

기능적인 역할을 위한 각종 단자와 스위치 등 주요 기능은 뒷면에 몰려있다. 우선 앞면부터 들어올리는 후면 커버가 있어 단자 연결부분과 선을 보이지 않게 감춰준다. 선이 들어오는 부분은 케이블 홀더가 있어 공간을 충분히 확보한 가운데 커버가 그 위를 덮는 방식이 신선하다. 

 

후면 왼쪽에는 작동상태를 알리는 LED를 취침 등 방해될 때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있다. 그 옆으로 USB단자 2개가 위 아래로 2개 배치되어 있다. 그 옆으로  중앙에는 8개의 이더넷포트가 8번부터 1번까지 탑재되어 있다. 스위칭 허브라서 이더넷 입출력을 자동으로 파악하기에 구별없이 자유롭게 꽂으면 바로 작동한다. 포트 옆에는 작동을 위한 어댑터 전원 입력단자가 있다.


성능 - 기가비트 포트 8개와 케이블 홀더 기능 탑재

 

​GS908E는 본격적인 가정용을 지향했으며 큰 특징으로는 케이블 홀더 기능이 있다. 이더넷을 쓰는 여러 기기를 연결할 때 너저분하게 보이는 케이블선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것이 매력적이다. 사무실에서도 이 기능은 유용하며 홀더에 선을 꽂고 커버로 덮으면 어느 각도에서 봐도 매우 깔끔한 미관을 보인다.

USB충전을 위한 단자를 두 개 탑재했기에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스마트기기의 간단한 충전까지 할 수 있다. 단순한 스위치가 아니라 생활속에 도움이 되는 제품으로의 역할이 뛰어나다. 제품 자체에 냉각팬이 없어 소음이 전혀 발생하지 않으며 전면LED를 통해 연결상태를 앞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을 제어/관리하는 것도 웹을 통해 관리 페이지에 들어가면 깔끔하게 할 수 있다.

포트 수는 8개인데 하나를 입력에 쓰면 총 7개 기기에 이더넷을 공급할 수 있다. 속도는 10/100/1000Mbps를 모두 지원한다.

특히 이 제품은 월마운트 등을 이용해 벽이나 천정에 고정시켜 놓고 쓰는 것도 가능하다. 

이번에는 실제 성능을 측정해 보았다. 패키지에서 제품을 꺼내서 전원을 연결하고 인터넷 공급자에게서 나온 회선을 8개 포트 가운데 하나에 연결했다. 기기에서 자동으로 입력과 출력을 구분하기에 어느 포트든 꽂으면 곧바로 특성에 맞게 동작한다.

비교기준을 위해 인터넷 공급자에게서 나온 회선을 바로 PC에 연결해서 속도를 측정했다. 필자가 쓰는 KT 기가인터넷 콤팩트 상품이며 최대 500Mbps 속도다. 이것을 직접 PC에 연결한 결과는 위와 같다.

다음으로 인터넷 공급자의 이더넷을 넷기어 GS908E에 연결하고 이 넷기어 GS908E의 포트를 통해 PC에 연결했다. 측정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송속도는 별 차이가 없으며 지연속도 역시 최고로 좋은 수준을 유지했다. 안정성이 전혀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미세하게 올라갔다. 따라서 높은 속도를 안정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확인했다.


총평 - 케이블 홀더 갖춘 깔끔한 기가비트 스위치

 


넷기어 GS908E은 가정용 기가비트 인터넷 사용자를 중심으로 소규모 사무실에서 유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사용자에게 효과적인 스위치다. 어떤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기본성능도 충실하다. 팬이 없고 발열도 적어 고장이나 추가 관리 수고가 적다.

상세히 보면 이 제품은 8포트 기가비트 이더넷 스마트 매니지드 플러스 스위치이다.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스위치가 필요한 소규모 사무실과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깔끔한 선 정리와 비교적 많은 유선기기를 연결해야한다면 넷기어 GS908E은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이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