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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27건)
[기자수첩] 통큰 마사장의 그리운 발자취
마이크 모하임 대표가 지휘봉을 놨다. 20여 년간 소중히 키워온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고문역으로 한발 물러섰다. 사실상의 은퇴다. ...
서삼광 기자  |  2018-10-05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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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고가 전략 쓰는 아이폰, 언제까지 잘 팔릴까?
요즘 아이폰이나 맥북 등 주요 애플 제품이 미국에서 발표될 때마다 사용자의 탄성이 들린다. 신제품의 신기능이나 바뀐 성능에 대한 기쁨의...
김태만 기자  |  2018-09-13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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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작지만 소중한 변화
국회에서 게임산업 토론회가 열리는 풍경은 익숙해졌다. 게임이 문화콘텐츠 수출에 기여하고, 4차 산업시대의 핵심 콘텐츠로 지목된 덕이다....
서삼광 기자  |  2018-09-12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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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날벼락처럼 찾아온 중국 게임 총량 규제, 그 후폭풍은?
중국 게임 산업에 ‘대형 악재’가 터졌다. 아동-청소년 시력 보호를 위한 종합 대책의 일환으로 중국 게임 총량 통제, 신규 게임 수량 ...
김창훈 기자  |  2018-09-03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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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최선을 다한 LoL 대표팀에 쓴소리 보단 박수를
아시안게임 한국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LoL) 대표팀이 은메달을 획득했다. e스포츠 종주국으로 많은 사람들이 금메달을 기대했지만, 중...
서삼광 기자  |  2018-08-30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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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이머는 진정성 있는 사과를 원한다
게임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사람이 만든 콘텐츠다. 그리고 게임을 사람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과 서비스라는 큰 카테고리로 나뉘어...
박상범 기자  |  2018-08-27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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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견우와 직녀 된 한중 게임업계
최근 중국 최대 게임쇼이자 동아시아 최대 규모의 게임콘텐츠 축제인 ‘차이나조이’가 폐막했다. 이 자리엔 전 세계의 IP(지식재산권)가 ...
서삼광 기자  |  2018-08-24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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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늘어나는 AI 스피커, 핵심기술은 제자리 걸음
지금은 바야흐로 인공지능(AI) 전성시대다. 해외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와 애플 시리가 스마트폰 안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아마존...
김태만 기자  |  2018-08-21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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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성숙기에 머문 스마트폰 시장, 살아남는 법은?
새로운 혁신제품이 처음 등장할 때는 시장이 모든 것이 격렬하지만 판매는 순조롭다. 아직 검증되지 않은 신제품이 계속 등장하고 각각 기능...
김태만 기자  |  2018-08-14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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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에픽게임즈의 '탈(脫)구글' 시도를 바라보며
에픽게임즈가 ‘포트나이트’의 안드로이드OS(이하 AOS) 버전 서비스를 시작했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 사용자가 우선 대상이며, 추후 베...
서삼광 기자  |  2018-08-10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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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배그 모바일' 욱일기 아이템 논란이 더 불편한 이유
제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나라인 독일과 일본, 이른바 전범국들은 각자의 특징을 가진 깃발을 내세웠다. 독일은 하켄크로이츠 문양, 일본...
박상범 기자  |  2018-07-16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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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52시간 근무제 도입, 반갑지만 걱정된다
52시간 근무제 도입이 물살을 탔다. 이에 따라 게임업계도 300인 이상 사업장을 중심으로 선택적(탄력적) 근로시간제 도입을 속속 선언...
서삼광 기자  |  2018-06-28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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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소니의 ‘닫힌’ 콘솔 크로스 플랫폼 정책이 아쉬운 이유
온라인게임은 함께 하는 유저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재미있는 게임이 된다. MMORPG가 유저 수가 많을수록 더 재미있어지는 것과 같은...
김창훈 기자  |  2018-06-26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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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피파온라인4’ 출시가 반가운 이유 3가지
축구 게임 ‘피파온라인4’ 출시가 임박했다. 오는 17일 OBT(공개 시범 서비스)가 실시된다. 넥슨 입장에서는 전작인 ‘피파온라인3’...
김창훈 기자  |  2018-05-14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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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어려운 게임도 필요하다
한국시장에서 어려운 게임은 터부시돼 왔다. 많은 유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온라인과 모바일게임에서 진입장벽은 곧 실패를 전재한 모험처...
서삼광 기자  |  2018-03-30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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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미숙한 대처가 키운 스노우볼
e스포츠 선수의 부적절한 언행과 프로팀의 미숙한 대처가 도마 위에 올랐다. 코치진의 미숙함과 욕심이 팬들의 분노를 키우는 '스노...
서삼광 기자  |  2018-03-22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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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 질병코드 등재 논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최근 세계 보건기구(WHO)는 오는 5월 열리는 국제질병분류기호 개정(ICD-11)에서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를 질병...
박상범 기자  |  2018-03-16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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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3N 사회공헌재단, 시작 아닌 전환점 삼아야
넥슨과 넷마블게임즈가 최근 사회 공헌을 위한 비영리 재단을 공식 출범했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을 포함해 3N에 속한 업체 모두 사회 공헌...
서삼광 기자  |  2018-03-05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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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KOCCA 새 사령탑, 아픈 곳 치료해 줄 명의이길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에 새로운 사령탑이 취임했다. 1년 이상 공석이었던 자리에 앉은 인물은 20여년간 콘텐츠 시장과 교단에서 경...
서삼광  |  2018-01-22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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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넥슨, '듀랑고'로 게임산업 ‘미지의 땅’ 열까
기대작 ‘야생의땅: 듀랑고’가 오는 25일 정식으로 출시한다. 공룡이 살아 숨 쉬는 야생의 땅에서 생존하는 과정과 유저의 행위가 세상에...
서삼광  |  2018-01-10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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