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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47건)
[기자수첩] 통큰 마사장의 그리운 발자취
마이크 모하임 대표가 지휘봉을 놨다. 20여 년간 소중히 키워온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고문역으로 한발 물러섰다. 사실상의 은퇴다. ...
서삼광 기자  |  2018-10-05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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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고가 전략 쓰는 아이폰, 언제까지 잘 팔릴까?
요즘 아이폰이나 맥북 등 주요 애플 제품이 미국에서 발표될 때마다 사용자의 탄성이 들린다. 신제품의 신기능이나 바뀐 성능에 대한 기쁨의...
김태만 기자  |  2018-09-13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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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작지만 소중한 변화
국회에서 게임산업 토론회가 열리는 풍경은 익숙해졌다. 게임이 문화콘텐츠 수출에 기여하고, 4차 산업시대의 핵심 콘텐츠로 지목된 덕이다....
서삼광 기자  |  2018-09-12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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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택의 콘텐츠 이야기, 대전격투 게임의 역사
이전 칼럼에서 유저의 컨트롤 능력을 요구하는 대표적인 장르로 액션 게임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다. 이번에는 액션 게임에 이어서 유저의 ...
박형택 칼럼니스트  |  2018-09-10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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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날벼락처럼 찾아온 중국 게임 총량 규제, 그 후폭풍은?
중국 게임 산업에 ‘대형 악재’가 터졌다. 아동-청소년 시력 보호를 위한 종합 대책의 일환으로 중국 게임 총량 통제, 신규 게임 수량 ...
김창훈 기자  |  2018-09-03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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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최선을 다한 LoL 대표팀에 쓴소리 보단 박수를
아시안게임 한국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LoL) 대표팀이 은메달을 획득했다. e스포츠 종주국으로 많은 사람들이 금메달을 기대했지만, 중...
서삼광 기자  |  2018-08-30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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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이머는 진정성 있는 사과를 원한다
게임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사람이 만든 콘텐츠다. 그리고 게임을 사람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과 서비스라는 큰 카테고리로 나뉘어...
박상범 기자  |  2018-08-27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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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견우와 직녀 된 한중 게임업계
최근 중국 최대 게임쇼이자 동아시아 최대 규모의 게임콘텐츠 축제인 ‘차이나조이’가 폐막했다. 이 자리엔 전 세계의 IP(지식재산권)가 ...
서삼광 기자  |  2018-08-24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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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늘어나는 AI 스피커, 핵심기술은 제자리 걸음
지금은 바야흐로 인공지능(AI) 전성시대다. 해외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와 애플 시리가 스마트폰 안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아마존...
김태만 기자  |  2018-08-21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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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성숙기에 머문 스마트폰 시장, 살아남는 법은?
새로운 혁신제품이 처음 등장할 때는 시장이 모든 것이 격렬하지만 판매는 순조롭다. 아직 검증되지 않은 신제품이 계속 등장하고 각각 기능...
김태만 기자  |  2018-08-14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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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에픽게임즈의 '탈(脫)구글' 시도를 바라보며
에픽게임즈가 ‘포트나이트’의 안드로이드OS(이하 AOS) 버전 서비스를 시작했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 사용자가 우선 대상이며, 추후 베...
서삼광 기자  |  2018-08-10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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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택의 콘텐츠 이야기, 망중립성에 관하여
앞선 칼럼에서 필자는 게임의 장르별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오고 있다. 그 이야기는 그대로 연재할 계획이나, 이번 칼럼에서는 조금 다...
박형택 칼럼니스트  |  2018-08-05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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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대중화를 위한 해답은?
“지금은 아직 초기단계입니다. 하지만 이것만 봐도 가능성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머지않아 미래는 이 기술이 안쓰이는 곳이 없을 겁니다!”...
김태만 기자  |  2018-07-30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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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배그 모바일' 욱일기 아이템 논란이 더 불편한 이유
제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나라인 독일과 일본, 이른바 전범국들은 각자의 특징을 가진 깃발을 내세웠다. 독일은 하켄크로이츠 문양, 일본...
박상범 기자  |  2018-07-16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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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택의 콘텐츠 이야기, 액션 게임의 역사
앞선 칼럼에서 필자는 RPG게임과 전략 게임, MOBA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일반적으로 게임은 유저에게 2가지를 요구한다. 유저...
박형택 칼럼니스트  |  2018-07-03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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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52시간 근무제 도입, 반갑지만 걱정된다
52시간 근무제 도입이 물살을 탔다. 이에 따라 게임업계도 300인 이상 사업장을 중심으로 선택적(탄력적) 근로시간제 도입을 속속 선언...
서삼광 기자  |  2018-06-28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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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소니의 ‘닫힌’ 콘솔 크로스 플랫폼 정책이 아쉬운 이유
온라인게임은 함께 하는 유저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재미있는 게임이 된다. MMORPG가 유저 수가 많을수록 더 재미있어지는 것과 같은...
김창훈 기자  |  2018-06-26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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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온라인4’로 보는 축구게임 라이선스 이야기 1)
러시아 월드컵이 한국 시각으로 15일 개막한다. 대륙별 예선을 통과한 32개국의 축구 국가대표팀이 맞붙는 월드컵은 전 세계의 주목을 받...
김창훈 기자  |  2018-06-11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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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택의 콘텐츠 이야기, MOBA 게임의 역사
앞선 칼럼에서 필자는 RPG게임과 전략 게임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이번에 필자가 이야기해보고자 하는 장르는 MOBA(Multiplaye...
박형택 칼럼니스트  |  2018-06-04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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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게임에 도입되는 ‘배틀로얄’ 모드...어디까지 갈까?
배틀로얄 게임 ‘배틀그라운드’와 ‘포트나이트’의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에 다른 게임 업체들도 자신들의 게임에 배...
김창훈 기자  |  2018-05-29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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