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이슈
매출 10억달러 돌파한 ‘검은사막’ IP, 북미-유럽-일본 등 주요국가에서 지속흥행 중

전 세계 합산 매출 10억 달러(약 1조 1,400억 원)를 돌파한 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모바일’이 2020년에도 해외에서 순항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지난 4월 펄어비스가 ‘검은사막’을 직접 서비스하면서 유저 수가 증가했고, 직접 서비스를 하고 있는 터키에서도 최근 좋은 성과가 나왔다. 유럽과 북미도 지속해서 준수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모바일’은 전 세계에 서비스되는 대표적인 한국 게임 중 하나다. 북미, 유럽, 일본, 대만은 물론이고 러시아, 남미, 터키, 중동, 아프리카까지 진출했다. 초기에는 다음게임이나 게임온 등 별도의 현지 퍼블리셔와 계약을 체결했지만, 최근에는 점점 펄어비스가 직접 서비스하는 지역이 많아지고 있다. 러시아는 2018년, 한국은 2019년, 일본은 2020년에 직접 서비스를 시작했다. 대만처럼 처음부터 펄어비스가 직접 서비스를 한 지역도 있었다.

2014년에 한국에 출시된 ‘검은사막’은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에 진출하기 시작했고, 서비스 초기부터 각 지역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특히, 한국 PC MMORPG가 흥행하기 쉽지 않은 북미와 유럽에서도 흥행에 성공한 것은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었다. 이후에는 PS4와 Xbox One 버전도 출시하며 콘솔 게임 시장에도 진출했다. 펄어비스가 상장을 앞두고 2017년 8월에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펄어비스 매출 기준으로 북미와 유럽이 31.3%, 대만이 28.3%, 한국이 25.7%, 일본이 10.3%, 러시아가 4.3%를 차지했다.

2018년에 한국에 출시된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 모바일’도 전 세계 주요 국가에 출시되어 좋은 성적을 거뒀다. 대만에서는 사전예약자 279만 명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주목을 받았고, 출시일에 앱스토어 매출 1위에도 올랐다. 일본에서도 사전예약자 100만 명을 기록했다. 2019년 12월에는 북미, 유럽 등에 서비스되는 글로벌 버전이 출시됐다. 글로벌 버전은 누적 다운로드 수 2,500만 명을 기록했다.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모바일’의 해외 성과 덕분에 펄어비스는 해외 매출 비중이 굉장히 높은 대표적인 게임 기업 중 하나가 됐다. 2019년 해외 매출 비중은 71%였고, 2020년 1분기 기준으로 펄어비스의 해외 매출 비중은 76%다. 그리고 펄어비스가 직접 서비스하는 지역이 많아짐에 따라 해외 매출도 점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 게임의 장기 흥행에 힘입어 2019년 4월, ‘검은사막’ IP의 누적 매출은 10억 달러(약 1조 1,400억 원)를 돌파했다. 펄어비스가 6년 전에 야심 차게 선보인 신작 게임이, 이제는 전 세계에서 1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유명 IP로 성장한 것이다. 그리고 게임 업체 중에서 PC, 모바일, 콘솔을 모두 아우르는 몇 안 되는 업체가 되기도 했다.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모바일’은 지금도 한국을 포함한 여러 지역에서 흥행 중이다. 한국에서는 ‘검은사막 모바일’에 신규 캐릭터 ‘아처’가 추가된 후에 유저 수가 급증하기도 했다. ‘검은사막’ 역시 북미, 유럽을 비롯한 다양한 지역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최근 직접 서비스를 시작한 일본에서는 직접 서비스 직후에 동시접속자 수 기록을 경신했고, 신규 유저가 211% 증가했다. 처음부터 직접 서비스를 했던 터키에서는 2020년 4월 기준으로 신규 유저가 전년 동기 대비 469% 증가하며 역대 최다 동시접속자 수를 기록했다.

개발진은 지금도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모바일’에 시즌제와 신규 캐릭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하고 있다. 매년 유저 행사를 열고 장기적인 업데이트 계획도 밝힌다. 한국 게임 산업의 대표적인 유명 IP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검은사막’이 앞으로 전 세계에서 얼마나 장기 흥행할 수 있을지 지켜보자.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