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이슈
중국 인터넷 방송 플랫폼 HUYA와 DouYu, 텐센트 주도로 합병된다

중국의 유명 인터넷 방송 플랫폼인 HUYA와 DouYu가 합병한다. 합병을 주도한 곳은 양사의 주요주주인 텐센트다. 점유율 1위와 2위 업체가 합쳐지는 것으로, 합병 후 존속법인은 중국 인터넷 방송에서 절대적인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HUYA와 DouYu는 중국 인터넷 방송 산업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업체로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되어있다. 양사의 2분기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양사의 월 사용자 수는 각각 1억 6천만 명을 돌파했다. 한국 ‘리그 오브 레전드’ 리그인 LCK에서 활동하는 프로팀들의 유니폼에서도 DouYu의 로고를 볼 수 있다.

양사의 합병을 제안하고 주도한 업체는 텐센트다. 텐센트는 HUYA 지분 37%, DouYu 지분 38%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월에는 텐센트가 DouYu에게 HUYA와 합병하는 것을 제안했다는 중국 언론의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그 당시 텐센트가 제안한 합병을 양사 모두 받아들인 것이다.

합병 절차가 완료되는 시점은 2021년 상반기로 예정되어있다. 합병 절차가 마무리되면,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HUYA는 존속법인이 되고, DouYu는 HUYA의 100% 자회사가 된다. 현재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DouYu는 합병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나스닥 상장이 폐지된다. 존속법인의 대표이사는 양사의 대표이사가 공동으로 담당하게 된다. 텐센트는 이번 합병 결정에 따라 양사 지분을 추가로 취득하고, 합병 절차가 완료된 후에는 존속법인 지분 67.5%를 보유하게 된다. 텐센트가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인터넷 방송 플랫폼은 Douyu가 양도받는다.

양사의 합병 결정은 중국 인터넷 방송 산업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와 2위 업체가 합병을 한 것이기 때문이다. 중국 게임 산업으로 치면, 텐센트와 넷이즈가 합병을 한 것이다. 존속법인은 앞으로 중국 인터넷 방송 산업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텐센트는 존속법인의 최대주주가 된다. 중국 게임 산업과 IT 산업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텐센트가 중국의 인터넷 방송 산업도 장악하게 되는 것이다.

한편, 중국에서 인터넷 방송 산업을 운영하는 비리비리 등 다른 업체들은 이 소식에 매우 긴장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1위 업체와 2위 업체가 합쳐진 데다가 그 뒤에는 텐센트라는 ‘공룡’이 있기 때문이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