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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종합] 팬데믹, 웹사이트 코로나 키워드 분석 외

■ICT 종합

-팬데믹이 지속된 지난 1년 6개월 간 코로나19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관심사 변화를 엿볼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가 나왔다. 

NHN DATA는 데이터 통합 관리 솔루션 ‘다이티(Dighty)’를 활용해 2020년 1분기부터 2021년 2분기까지 웹사이트에 유입된 200만개 이상의 ‘코로나’ 관련 키워드 데이터를 분석했다. 키워드 유입 데이터는 웹사이트 방문자가 어떤 단어를 검색해 유입됐는 지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와 관련된 대중의 관심사는 대유행 확산세와 방역 정책 등에 따라 분기별로 상이하게 나타났다. ‘확진자’에 대한 검색량은 매분기 공통적으로 높게 집계됐으며, 그 외 ‘코로나’와 함께 조합된 주요 키워드의 검색량은 분기마다 차이가 있었다. 

분석 기간 ‘코로나’와 함께 가장 많이 검색된 주요 키워드는 ‘단계’로 나타났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전국민의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관심과 검색은 지난해 4분기 정점을 찍었다. 이 기간 발생한 거리두기 체재 개편과 3차 대유행에 따른 거리두기 단계 격상,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 첫 시행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올 들어 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관심도 급격히 소강되는 양상을 보였다. ‘단계’ 키워드 검색량은 올해 1분기 급감하기 시작해, 2분기에는 ‘백신’ 검색량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백신’ 키워드 검색량은 분기별 큰 편차 없이 꾸준히 유지되다 백신 접종이 시작된 올 들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주연테크는 지난 2019년 KT와 우즈베키스탄 교육정보화 2차사업에 대한 180억 규모 PC공급계약이후 올해 1만5천여대 63억 규모 PC공급계약을 추가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추가 PC공급 계약 수량은 1만 5천여대, 총 63.4억 규모로 작년 매출 626억 606만원의 10.12%에 해당하는 금액이며, 올해 말까지 납품할 예정이다.  

주연테크는 지난 2019년 KT와 우즈베키스탄 교육정보화 2차사업과 관련해 교사 및 학생용 데스크탑과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등 세트로 총 4만6천여대를 납품했으며 이는 2018년 매출 대비 40.62%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창립 이후 최대 공급 수량을 달성한 바 있다.  

-엔비디아가 8월 9일부터 13일(현지시간)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컴퓨터 그래픽 컨퍼런스인 시그라프(SIGRAPH)에서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TC) 기조연설 제작과정을 담은 영상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GTC 기조연설에서는 슈퍼컴퓨팅, 딥러닝, 그래픽 분야 등 엔비디아의 발전을 조명하는 최신 기술을 시연해왔다. 특히, 지난 4월 온라인으로 개최된 GTC에서는 엔비디아의 3D 세계를 공유된 가상 공간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인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를 활용해 기조연설 영상이 제작됐다.

기조연설에 등장한 엔비디아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의 모습 또한 엔비디아 옴니버스를 통해 구현됐다. 이를 위해 다양한 동작을 취하는 젠슨 황의 모습을 담은 디지털 버전 샘플 21개를 제작해 영상에 활용했다.

-NHN커머스가 새 사명을 달고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NHN은 지난 16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기존 ‘NHN고도’에서 ‘NHN커머스(주)’ 로 사명 변경을 확정 지었다. 신규 사명인 NHN커머스는 기존 전개해온 쇼핑몰 솔루션 플랫폼 사업에 국한하지 않고, 커머스 사업 전반을 아우르는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NHN커머스는 현재 서비스 라인업을 ‘샵바이(shop by)’로 리브랜딩하고, 쇼핑몰 규모에 따라 ▲1인 마켓 및 소상공인 맞춤 쇼핑몰솔루션 '샵바이’, ▲중대형 규모의 엔터프라이즈 고객들을 위한 쇼핑몰솔루션 '샵바이 프로(shop by pro)', ▲대규모 비즈니스 대상 쇼핑몰 솔루션 '샵바이 프리미엄(shop by premium)’을 제공중이다. 

작년 1월에는 일본 법인을 설립해 일본 커머스 시장에 본격 진출했으며, 중국의 NHN에이컴메이트와 더불어 한중일 커머스 하이웨이 구축을 위한 작업을 다졌다. 나아가 국내 셀러들이 중국 및 해외 시장 진출을 계획할 때 가장 먼저 찾는 필수관문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한국인들의 2020 도쿄 올림픽 시작 이후 3일간 공식 ‘올림픽’ 앱의 일일 최대 다운로드 증가율이 그 전 일주일 평균 대비 1,750%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증가율이다.

업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는 올림픽 시즌을 맞아 28일 올림픽 관련 앱들의 다운로드 성장률을 분석해 발표했다.

2020 도쿄 올림픽은 모바일 앱을 활용한 스트리밍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이후 열린다는 점과 무관중 올림픽이라는 특성 상 올림픽 관련 모바일 앱의 사용량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어 왔다.

앱애니가 IOC의 공식 ‘올림픽’ 앱의 올림픽 첫 3일(23일~25일)중 일일 최대 다운로드 수와 그 전 7일의 다운로드 평균을 비교한 결과, 한국은 1,750%의 다운로드 증가율을 기록하며 2,270%를 기록한 중국 다음으로 가장 높은 다운로드 증가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3위는 940%를 기록한 인도가 차지했다.

앱애니에 따르면 지난 두 달 간 공식 ‘올림픽’ 앱의 다운로드는 꾸준히 상승세를 보였으며, 25일에는 325,000건이 다운로드 되며 최고 기록을 세운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모션

-넷기어는 와이파이 6(802.11ax)를 지원하는 듀얼 밴드 보급형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RAX10 가격을 15% 할인하고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하는 고객 사은 행사를 7월 29일부터 8월말까지 실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5월 RAX10 국내 첫 출시 이후 고객들이 보내온 뜨거운 성원과 관심에 보답하고자 15%의 가격 인하를 단행하고 구매 후기 작성자에게는 1만 원 상당의 편의점 상품권을 증정할 계획이다. 또한 구매 후 SNS 인증숏을 올린 고객에게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이번 행사 품목인 넷기어 RAX10은 기존 802.11ac 표준 방식에서 한 차원 발전한 802.11ax 표준 방식으로 와이파이 6라는 이름으로 통용될 차세대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제품이다. 이 넷기어 RAX10 제품은 차세대 WiFi 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하여 기존 WiFi 5 방식이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전송하는 시스템에서 한 번에 다 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하여 4배 더 많은 수의 디지털 기기에 25% 향상된 데이터 처리량을 지원한다. 또한 RAX10은 높은 대역폭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강력한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CPU에 대한 부하 없이 UHD 4K 비디오 스트리밍 및 게임을 완벽 지원한다.

-큐닉스그룹은 무더위에 맞서 7월 30일부터 ~ 8월 15일까지 큐닉스 제품군 중 큐닉스 QHD2475 IPS 베젤리스 HDR, QX3211 QHD 75 에블루션2 HDR, QX242F REAL 75 HDR, QX24T1 REAL 144 HDR 모델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무결점 제품 무상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며,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 한하여 포토상품평 작성 후 이벤트 참여 시 베스킨라빈스 1만원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이번 행사는 모든 사이트에서 진행되며, 포토상품평은 작성 후 sklee0301@medifron.com 으로 자료를 공유하면된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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