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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나선영웅전, "합리적으로 서비스로 유저 사랑 받겠다"[질의응답] 웹젠 ‘나선영웅전’ 이진우 국내사업실장, 유관민 PM

‘뮤’ IP(지식재산권)와 RPG에 집중해 온 웹젠이 신규 시장 공략에 나선다. 중국 루나라게임즈와 협업으로 준비한 ‘나선영웅전’을 오는 18일 출시하는 것. 

나선영웅전은 캐릭터 수집과 전략게임(SRPG)의 장점을 합친 신작이다. 캐릭터를 모으고, 턴제 전투를 벌여, 미션을 완수하는 것이 목표다. 여기에 RPG 특유의 성장과 지원 시스템도 즐길 거리.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와 믿을 수 있는 게임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의지가 이 게임에 담겼다.

웹젠은 공식 론칭에 앞서 4일 판교 사옥에서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사전체험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웹젠 이진우 국내사업실장은 “웹젠은 그동안 다양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나선영웅전 서비스는 새로운 시도의 시작을 알리는 대표 게임이 될 것”이라며 “균형적인 운영과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보여주겠다. 무리수는 두지 않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이진우 실장과 이날 게임 소개를 맡은 유관민 PM이 참석한 질의응답을 간추린 내용이다.

▲웹젠 이진우 실장(왼쪽)과 유관민 PM

Q 전투 맵이 작은편이다. 또, 세로 모드를 사용한다.
유관민 “고민을 많이 했다. SRPG를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맵 이동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선택했다. 인터페이스(UI)와 맵을 효과적으로 쓰고, 스마트폰을 잡는 편안함도 고려한 결과물이 세로 모드라 할 수 있다. 맵이 작은 초반 맵에는 상대하는 적도 적은 편이다. 하지만 후반 맵에는 몬스터가 추가로 나오는 공간을 배치해 많은 적을 상대하는 식으로 구성했다.”

Q SRPG 마니아는 어려운 게임을 좋아한다. 이런 유저를 위한 콘텐츠가 있나.
유관민 “물론 존재한다. 특정 조건을 달성해야만 열리는 히든 스테이지가 대표적이다. 예를 들어 5개의 캐릭터로 적 한명을 동시에 공격하는 5인 협공에 성공하면 숨겨져 있던 스테이지가 열리는 식이다. 또, 난이도를 일반-보통-하드 3단계로 나누었다. 후반 스테이지로 갈수록 공략의 재미와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거다.”
이진우 “캐릭터 육성이 쉬운 게임이다. 하지만 후반 부분에는 지형과 장애물을 이용해야 하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욯나 미션을 돌파해야 한다.”

Q 시연 버전에서 일반 캐릭터 대사는 일본어로, 한국형 캐릭터는 한국어로 말한다. 이유는.
유관민 “원작의 느낌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서 캐릭터 음성과 연기를 유지했다. 유명 성우가 대거 참여한 게임이다. 춘향은 한국 유저를 위한 현지화 캐릭터다. 한국  캐릭터가 다른 나라의 말을 쓰는 것은 어색하다. 그래서 게임 속에 한국어와 일본어가 공존하는 모양새가 됐다.

▲론칭 버전 캐릭터는 한국 유저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재생산(리터칭)됐다

Q 한국 서비스 이후의 계획은.
이진우 “한국과 대만 판권을 획득했다. 충분한 준비를 거쳐, 내년 초에는 대만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Q 무과금 유저와 과금 유저의 차이를 메우는 운영적 방안이 필요해 보인다.
유관민 “여러 방법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더 높은 곳에 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발표에서 언급한 프로모션 즉시 시작 기능은 이런 유저들을 위한 기능이다. 가파른 길이 계단이 되도록 깎아내는 식으로 운영하겠다.”

Q 인장 시스템을 강조했다. 기존 장비 시스템과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설명 부탁한다.
유관민 “기존 장비 시스템은 캐릭터의 특징을 강조하는 데 쓰였다. 반면, 인장 시스템은 캐릭터의 약점을 보완하거나, 아예 다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육성도 가능하다. 게임 서비스가 길어지면 캐릭터마다 최적화된 장비, 정형화된 정석이 나온다. 나선영웅전도 이런 현상을 100% 막을 순 없을 거다. 대신, 정석을 벗어나 특색을 살리는 걸 좋아하는 유저라면 인장 시스템으로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필요한 방식으로 쓸 수 있다.”

Q 웹젠은 원스토어 서비스에 강점을 가진 업체다. 나선영웅전도 원스토어와 함께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될까.
이진우 “원스토어는 한국에서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앱) 마켓이다. (웹젠도 한국업체라) 협업이 잘된다. 원스토어 자체도 많은 업체를 꾸준히 만나 협업하는 것으로 안다. 나선영웅전 역시 많이 소통하고 있다.”

Q 웹젠이 그동안 서비스한 RPG 라인업과 반대 성격을 띤 게임이다. 나선영웅전 서비스를 결정한 과정과 이유가 궁금하다.
이진우 “웹젠하면 떠오르는 게임이 뮤와 관련 IP 게임이다. 실제로 한동안 뮤 IP와 RPG를 위주로 사업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사업 영역을 넓히기 위한 시도도 꾸준히 이어져 왔다. 온네트를 인수해 다수의 스포츠 게임을 서비스했다. 또, 오랜 시간에 걸쳐 장르의 다변화를 준비해 왔고, 성과도 냈다. 
나선영웅전도 이런 과정을 거쳐 확보한 게임이다. 한국 유저가 선호하는 SRPG 장르 중에서도 완성도와 아트(캐릭터 디자인)가 좋은 게임이기 때문에,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고 판단했다. 우리(웹젠)는 앞으로도 세계 여러 나라의 업체를 만나 계속 새로운 장르를 발굴하고, 시도를 이어나갈 것이다. 나선영웅전은 새로운 시도의 시작이며, 앞으로도 더 많은 것들을 보여줄 계획이다.”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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