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게임 이슈
북미 LOL 대회 대대적 개편...승격과 강등이 사라진다

라이엇 게임즈가 북미 '리그오브레전드' 대회(이하 NA LCS)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을 발표했다. 승격-강등이 사라지는 대신 라이엇 게임즈가 선정한 10개 팀(참가비 천만 달러)으로 고정되며, 라이엇 게임즈와 참가팀은 대회와 관련된 게임 아이템 수익과 구단 수익을 서로에게 제공한다. 참가 선수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선수 협회도 설립된다. 개편된 내용은 2018년 대회부터 적용된다.

 

◆ 참가비 1천만 달러-10개 팀 고정 운영

가장 큰 변화는 승격-강등제가 폐지되고 고정된 10개 팀으로 대회가 운영된다는 것이다. 라이엇 게임즈는 "2018년 NA LCS에 참가하는 팀들은 대회의 '영구적인 협력업체'가 된다. 이 팀들은 하위 리그로 강등되지 않으며, 기존처럼 승격-강등전을 치르지 않아도 된다"라고 전했다. 단, '강등'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만약 특정 팀이 최근 8시즌에서 5번 이상 9~10위를 기록하면 다음 시즌 NA LCS에 참가하지 못한다.

대회에 참가하는 팀은 일종의 '참가비'를 내야 한다. 라이엇 게임즈는 야후 스포츠와의 인터뷰를 통해 "NA LCS에 참가하는 팀은 천만 달러(한화로 약 112억 원)를 내야 한다"라며 "이 금액을 통해 팀 간의 경쟁이나 '입찰' 같은 것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우리와 함께 대회를 장기적으로 이끌어갈 협력업체를 구하겠다는 취지다. 이 참가비는 선수 협회 설립 등 대회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사용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NA LCS의 하위리그였던 '챌린지 리그'는 '아카데미 리그'로 재편된다. 이 대회는 NA LCS에 참가하는 팀이 주력 선수 외에 신인 선수들을 육성하는 곳으로 활용할 수 있다. 라이엇 게임즈는 "아카데미 리그로 인해 NA LCS에 참가하는 팀들은 더 다양한 선수를 확보해야 한다. 이로 인해 NA LCS에 참가하는 팀들의 선수층이 더 두터워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2018년 NA LCS에 참가를 원하는 팀은 북미 현지 시각 기준으로 6월 1일부터 7월 14일까지 라이엇 게임즈에 지원할 수 있다. 최종 결과는 2017년 11월에 발표된다. 라이엇 게임즈는 2018년 NA LCS에 참가하는 팀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팀 재정, 운영 계획, 선수들에 대한 지원, 선수 은퇴 후를 대비한 교육 등을 지속해서 할 수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심사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 라이엇-구단 간의 수익 공유, 선수 협회 설립 지원

라이엇 게임즈와 구단 간의 수익 공유도 이루어진다. 라이엇 게임즈는 대회 관련 수익(중계권료, 특정 팀을 소재로 만들어진 게임 아이템 판매 수익 등)의 일부를 NA LCS 에 참가하는 팀에 제공한다. 반대로 참가 팀도 대회 관련 수익(후원계약과 선수 관련 상품 판매 수익 등)의 32.5%를 라이엇 게임즈에 제공한다. 

이런 수익 공유를 통해 참가 선수들에게 지급되는 최저 연봉은 75,000달러(한화로 약 8,400만 원)로 인상된다. 라이엇 게임즈는 "이런 수익 공유로 인해 강력하고 경쟁력 있는 생태계가 만들어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선수 협회에 대한 내용도 발표됐다. 라이엇 게임즈는 참가 선수들이 선수 협회를 설립하는 초기 과정을 지원한다. 단, 선수 협회의 대표를 뽑는 과정은 오로지 선수들의 몫이다. 선수 협회를 통해서는 훈련에 대한 노하우나 재정-법률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선수 협회는 2017년 하반기에 출범될 예정이다.  

라이엇 게임즈는 이번에 대회 구조를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취지에 대해 "가장 큰 이유는 참가 팀들이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주고 싶기 때문이다"라며 "이런 변화로 팀을 후원하는 업체는 장기적으로 선수들을 위한 각종 시설에 투자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리그 전체의 수준도 올라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mail.com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