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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차이나] 중국 모바일게임 규모, 2018년에 PC게임 추월한다

한 주간 중국 게임 업계 및 업체들과 관련된 크고 작은 소식을 정리하는 코너, 위클리 차이나입니다. 이번 주 소식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2017년 121억 달러에서 2022년 247억 달러로 성장할 것

시장조사업체 ‘니코파트너스’가 중국 모바일게임과 PC 온라인게임 규모에 대한 보고서를 발행했습니다. 

보고서는 2017년 중국 모바일게임 규모는 121억 달러(약 13조 원)이며, 2022년에는 247억 달러(약 26조 원)로 성장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매년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은 2018년을 기점으로 중국의 PC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보고서는 게임 업체와 하드웨어 업체 입장에서는 전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의 약 25%를 차지하는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중국 PC 온라인게임 산업 규모는 2017년 155억 달러(약 16조 원)에서, 2022년에 174억 달러(약 18조 원)로 성장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모바일게임 산업 규모 보다는 완만한 상승세가 예상됐습니다. 이는 캐주얼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PC 온라인게임에서 모바일게임으로 이동하는 흐름 때문입니다. PC 온라인게임 산업의 성장을 이끌 게임으로는 최근 떠오르는 배틀 로얄 게임이 꼽혔습니다.

 

◆ 텐센트, 영국 국제통상부와 양해각서 체결…모바일게임 영국 출시 및 e스포츠관련 협력

텐센트가 영국 국제통상부와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영국 국제통상부는 다른 국가에서 영국 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와 해외 기업들의 영국 투자 유치 관련 업무를 하는 기관입니다. 핵심 내용은 텐센트와 영국 국제통상부가 게임, 영화, TV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협력을 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번 협력의 일환으로 텐센트는 영국 관광청과 협력해 자사가 개발한 모바일 레이싱게임 ‘QQ 스피드’를 영국에 맞게 현지화해서 출시할 예정입니다. 영국 버전에는 게임에 등장하는 레이싱 트랙, 음악, 캐릭터, 복장 등이 영국에 맞게 현지화됩니다. 또한, 텐센트는 영국 e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해 옥스퍼드 대학과 협력합니다.

 

◆ 텐센트, 위챗 미니 게임 가이드라인 발표…‘게임 추천’ 기능 남용하지 말라

텐센트가 운영하는 스마트폰 메신저 ‘위챗’의 게임 기능인 ‘위챗 미니게임’의 담당자가 개발사를 대상으로 ‘게임 내의 각종 기능을 남용하지 말아달라. 이를 위반하면 대처하겠다’는 내용의 공지를 올렸습니다. ‘위챗 미니게임’은 한국으로 치면 초기의 카카오톡 게임 같은 간단한 미니게임이 올라오는 플랫폼입니다. 원래는 텐센트만 게임을 올렸지만, 지난 4월부터는 타 게임 업체의 입점이 허용됐습니다.

‘위챗’은 중국에서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메신저라서 중소 개발사들에겐 또 다른 기회가 됐습니다. 그래서 많은 게임 개발사들이 ‘위챗 미니게임’에 다양한 미니게임을 올렸습니다. 개발사들은 더 많은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 친구에게 게임 추천하기, 초대하기, 보상 공유하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넣어서 게임을 즐긴 유저가 자신의 친구에게 게임을 소개하도록 유도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기능 때문에 ‘위챗’ 사용자들이 너무 많은 메시지가 온다며 불편함을 호소했습니다. 이에 ‘위챗 미니게임’ 담당자가 개발사를 상대로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말라는 공지를 올린 것입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이를 어긴 개발사의 게임이 플랫폼에서 아예 내려갈 수도 있겠죠. ‘친구 초대’ 기능도 지나치면 안 된다는 것. 한국에서도 ‘애니팡’ 등 카카오톡 게임이 한창 흥행했을 때 비슷한 논란이 있었죠. 뭐든지 지나치면 금물입니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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