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이슈
유출된 삼성 갤럭시S24 상세 스펙, "게임 성능 더 강화"

생성형 인공지능 내장을 앞세운 갤럭시S24의 상세한 스펙과 기능이 유출, 게임 성능이 더 강화된 것이 확인됐다.

지난 10일 해외에서는 다음 주 정식 공개를 앞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S24의 상세 스펙과 주요 기능이 연이어 유출됐다. 

그에 따르면 갤럭시S24에 들어가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일반 모델과 플러스 모델은 데카코어가 들어간 64비트 4나노공정으로 만들어진 삼성 엑시노스 2400이 탑재된다. 그리고 울트라 모델은 옥타코어가 들어간 64비트 4나노공정으로 만들어진 퀄컴의 스냅드래곤 8 3세대가 탑재된다. 참고로 일부 지역에서는 전 모델에 스냅드래곤 AP가 탑재된다.

화면은 일반 모델은 6.2인치 FHD+ 아몰레드2X 패널, 플러스 모델은 6.7인치 QHD+ 아몰레드2X 패널, 울트라 모델은 6.8인치 QHD+ 아몰레드2X 패널이 탑재된다. 모두 최대 120Hz의 주사율을 보여준다.

저장공간의 경우 일반 모델은 최대 256GB와 8GB 램, 플러스 모델은 최대 512GB와 12GB 램, 울트라 모델은 최대 1TB와 12GB 램이 탑재된다. 후면 카메라는 일반과 플러스 모델이 3개, 울트라 모델이 4개가 적용되며, 여기에는 광학줌 5배에 디지털줌 20배로 구현한 100배 스페이스 줌이 탑재된다. 영상 녹화는 최대 8K에 30프레임, 재생은 8K에 60프레임이 가능하다.

그리고 제품의 바디 프레임은 일반과 플러스 모델은 알루미늄, 울트라 모델은 사상 최초로 티타늄으로 만들어진다. 또 울트라 제품에만 S펜이 탑재되며, 배터리는 일반 모델은 4000mAh이며 25W 충전을 지원한다. 플러스 모델은 4900mAh에 45W 충전, 울트라 모델은 5000mAh에 45W 충전이 지원된다.

출처=하싯 조시 SNS

더불어 최근에는 직원을 대상으로 한 갤럭시S24 교육 자료가 유출됐는데, 여기에는 스펙 외의 내용이 포함됐다. 하싯 조시의 SNS에 올라온 자료에 따르면, 먼저 화면의 밝기는 기본 설정에서 최대 1,500니트, 특수 설정에서 최대 2,600니트를 보여줘 이전 모델 대비 48%가 밝아졌다. 

또 카메라에서는 AI 줌 사진 기능이 들어가 모든 배율에 대해 멀티 프레임 처리가 적용된다. 기존에는 갤럭시S23 울트라 기종에서 20배율일 때만 작동된 기능이다. 

특히 이 자료에서는 갤럭시S24의 게임 성능에 대한 부분이 별도로 할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플레이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처리 속도인데, 울트라 모델에 적용된 스냅드래곤8 3세대는 이전 세대 대비 NPU 성능은 18%, CPU 성능은 25%, GPU 성능은 32% 향상된 것으로 소개했다. 

그리고 AP의 원활한 냉각으로 성능 저하를 막기 위한 베이퍼 챔버의 크기는 더 커졌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전 세대 기준으로 일반 모델은 1.5배, 플러스 모델은 1.6배, 울트라 모델은 1.9배 증가했다. 여기에 더해 터치 반응 속도가 이전 모델 대비 12%가 향상되어, 더 부드럽고 빠르면서 정확한 게임 컨트롤을 지원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러한 퍼포먼스를 통해 더 실감나는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는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즐길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레이 트레이싱 지원 게임으로 4개가 언급됐는데, 위메이드의 ‘나이트 크로우’, 넷이즈의 ‘레이싱 마스터, 레벨 인피니트의 ‘타리스랜드’, 그리고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이모탈’이 언급되어 있다.

업계에서 예상하는 판매 가격은 일반 및 플러스 모델은 이전 S23과 동일하게 책정되며, 울트라 모델만 더 오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확한 내용은 한국 시간으로 18일 열리는 갤럭시 언팩 2024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출처=삼성전자

관건은 울트라 모델 이외의 일반 및 플러스 모델에서 보여줄 게임 퍼포먼스다. 해외에서는 벤치마크 점수에서 삼성 엑시노스 2400이 스냅드래곤과의 격차를 상당히 줄였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좋은 성능을 보이면서 발열과 전성비에서 양호한 모습을 보인다면, 울트라 이외의 모델의 판매량이 증가할 전망이다.

박상범 기자  ytterbia@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