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비티의 홍콩 지사인 그라비티 게임 비전(Gravity Game Vision)에서 퍼블리싱한 '라그나로크'의 첫 번째 방치형 MMORPG '라그나로크: 리버스(이하 리버스)'가 대만, 홍콩, 마카오 등 중화권 시장에 진출했다. 과거 '라그나로크'의 플레이 경험을 되새기고, 화면을 가로나 세로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다.
중화권 지역 출시에 앞서 그라비티 게임 비전의 김진환 대표와 베노 프로듀서를 인터뷰해 게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알아봤다.
Q :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린다.
김진환 대표: 라그나로크 IP를 사랑하는 모험가 여러분, 그라비티 게임 비전의 대표 김진환이며, 온라인으로 모험가들과 대화를 나눌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베노: '리버스' 프로듀서인 베노이며, 플레이어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Q : 라그나로크 스핀오프가 혁신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IP에 대한 회사의 주요 방향은 무엇인가?
김진환 대표: 단순한 향수를 넘어 완전히 새로운 세대에 대한 것이기도 하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모험가가 우리 게임에서 가장 순수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원작이 출시한 지 벌써 20년이 넘었고, 앞으로도 IP 자체의 모든 가능성을 계속 탐구할 것이다.
게임 레벨에 관해서는 많은 플레이어가 '초창기 감성'의 라그나로크 관련 게임이 다시 나왔다고 놀리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사실 우리는 다양한 게임 카테고리와 제품 설정을 통해 라그나로크 유저의 선호도를 지속적으로 키워왔다. 앞으로 모바일 게임이든 PC 버전이든 상관없이 플레이어의 요구에 더욱 부합하는 게임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확신한다.
Q : 개발은 그라비티에서 담당하나? 아니면 다른 외부 스튜디오와 협업하고 있나?
김진환 대표: 그라비티는 게임 개발, 아트웍, CG 애니메이션, 만화 등을 위해 전 세계에 다양한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다. 우리는 다양한 팀과 협력하여 더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다양한 팀과 협력하면 고정관념을 깨고 더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다.
'리버스'는 그라비티가 주도하고, 오래 관계를 맺어온 파트너들과 함께 개발했다. 게임의 플레이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점점 더 많은 파트너와 협력하여 과거에서 벗어나 새로운 라그나로크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Q : 이전 라그나로크 타이틀과 비교했을 때 달라진 점, 새로운 시스템, 특징은 무엇인가?
김진환 대표: 제목에 포함된 '리버스'는 어떤 의미에서 다른 게임과는 확실히 다른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다. 라그라로크의 첫 번째 방치형 MMORPG인 동시에 모험가에게 '수평 및 수직 전환'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시중에 출시된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이 직면하는 문제, 즉 유저가 게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의 핵심 운영 요구 사항도 그대로 유지했다.
베노 프로듀서: 첫째,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식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전체 게임의 톤을 재구성했으며, 먼저 수평 및 수직 전환을 게임에 통합하여 플레이어가 한 손으로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했다. 둘째, 오프라인 배치의 게임 플레이를 추가하여 캐릭터가 성장을 멈추지 않고 플레이어가 휴식을 취하는 동안에도 캐릭터가 경험치를 축적하기 위해 미드가르드 대륙 전역을 모험하므로 더 이상 온라인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플레이어와 동행하는 펫도 파견을 통해 육성 재료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모든 모험가의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
Q : '리버스'는 가로 및 세로 플레이와 방치형 게임 플레이를 지원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소개를 더 추가한다면?
베노 프로듀서: 처음 게임을 개발할 때의 출발점은 화면을 보기 좋게 보여주기 위한 비주얼이 중심은 아니었다. 최근 몇 년 동안 비주얼을 강조한 게임이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우리는 유저에게 아트 품질과 실제 매력을 보장하는 데 노력했다.
또한, 수년 동안 많은 게임의 연구 개발에 참여했으며 모바일에서 플레이하는 MMORPG 사용자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현대인의 근무 시간이 길어지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시간이 짧아졌으며, 일상의 단편적인 시간을 게임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수직 플레이를 게임의 주요 핵심 경험으로 삼았다.
동시에 핵심 유저들은 일상적인 작업 외에도 PVE MVP, 미니 게임, PVP 시나리오에서 가장 세밀한 조작 경험을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따라서 세로 화면을 지원하여 유저들이 가장 편안한 방식으로 게임을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설정함으로써 다양한 유저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었다.
Q : 과거에는 MMORPG가 시간을 투자하고 참여해야 하는 콘텐츠를 많이 제공했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쉽게 유발했는데, 이런 점도 개선됐나?
베노 프로듀서: 사실 이것이 MMORPG의 본질이다. 하지만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우리는 PC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게임의 전반적인 플레이 방향이 사용자의 경험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설계했다.
따라서 게임 내 '필요하지만 지루한 게임 플레이'를 많이 조정했다. 예컨대 과거에는 플레이어가 날씨, 장소에 따라 낚시할 때도 직접 클릭하거나 수집을 위해 오랜 시간 기다려야 했었다. 반면 이제는 펫을 통해 파견하여 완료할 수 있다.
또한 게임 플레이의 일부도 단순화했으며 퀘스트도 숫자를 줄이고, 풍족한 자원 획득을 제공했다. 물론 위의 작업만이 전부는 아니며, 플레이어는 게임에 접속한 후 여러 부분에서 플레이의 최적화를 확실히 느낄 수 있다.
Q : 자유 무역을 제공하고 처음으로 '선결제' 시스템을 추가했는데, 자세한 내용이 듣고 싶다.
베노 프로듀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펫을 보내거나 직접 아이템을 제작하여 다른 플레이어에게 판매할 수 있다. '선결제' 시스템은 플레이어가 거래소에서 상품을 판매할 때 '선결제'를 선택하면, 상품 총가치의 일정 비율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설계할 때 거래소를 포함한 시장의 다양한 상품 디자인도 고려했는데, 많은 유저가 거래소에 상품을 등록한 후 판매하지 못해 서버 전체의 경제 순환이 느려지는 문제를 발견했다. 때문에 '선결제' 시스템을 통해 유저에게 더 나은 판매 경험을 제공할 뿐 아니라 게임 내 경제 순환을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Q : 과거에는 플레이어들이 게임 내 직업 밸런스와 P2W에 더 신경을 썼는데, 이에 대한 팀의 생각을 듣고 싶다.
김진환 대표: 클래스 밸런스 문제는 모든 MMORPG가 겪는 문제고, 이 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책은 없다. 대신, 게임 디자인을 보호한다는 전제하에 R&D 팀이 실제로 플레이어의 목소리를 듣고 플레이어의 목소리와 합의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리버스'는 무료 거래소가 있는데, 유료 유저와 무료 유저 모두 게임에서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선물 팩이나 가치를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에서 단기간에 많은 양의 자원을 얻으려면 거래소에 의존해야 하고, 거래소의 재료는 다른 유저가 제공하므로 시장 메커니즘에 따라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이 결정되는 구조다.
베노 프로듀서: "모든 직업은 플레이 가치가 있다”는 것이 우리의 신념이다. 모든 직업의 플레이어가 즐거운 게임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시나리오에서 약한 직업의 스킬을 설계하고 강화했다. 균형을 추구하는 동시에 공정한 거래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든 모험가의 이익을 보호한다.
Q : 출시 일정을 비롯해 향후 업데이트 계획은?
베노 프로듀서: 올해 10월 말까지 iOS와 안드로이드 플랫폼 모두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앞으로 새로운 탐험 지역, 게임플레이 업데이트, 중복 던전, 보스 도전 등 새로운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어 모든 모험가에게 더욱 풍성한 게임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카드 시스템의 새로운 모습을 선보이고, 펫 시스템을 최적화하며, 정기적으로 특별 이벤트와 게임플레이를 도입하여 플레이어의 모험을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들 것이다.
Q. 마지막으로 게임을 기대하는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김진환 대표: 라그나로크에 대한 모든 유저의 사랑과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리버스'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완성한 작품이며, 모든 사람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할 수도 있지만 계속해서 조정하고 모두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
베노 프로듀서: 앞으로도 응원하고 지켜봐 주시길 진심으로 바라며, 게임과 경험의 퀄리티 향상을 최고의 보상으로 삼기 위해 노력하겠다. 모든 모험가와 함께 미드가르드 대륙으로 돌아갈 날을 고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